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장EN:]말이 필요 없는 배우 양조위, 부산 찾는다

뉴스듣기


영화

    [현장EN:]말이 필요 없는 배우 양조위, 부산 찾는다

    뉴스듣기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기자회견
    홍콩 배우 양조위,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로 선정
    특별기획 프로그램 '양조위의 화양연화' 진행
    '2046' '동성서취' '화양연화' 등 양조위가 선택한 6편의 영화 상영

    외화 '무간도' 속 양조위의 모습. ㈜디스테이션 제공외화 '무간도' 속 양조위의 모습. ㈜디스테이션 제공수식어가 필요 없는 세계적인 배우 양조위가 올해 부산을 찾아 영화 팬들과 만난다.
     
    7일 오후 온라인을 통해 공식 기자회견을 연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는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로 배우 양조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양조위는 오는 10월 5일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해 시상 무대에 오른다.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은 매해 아시아영화 산업과 문화 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영화인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양조위는 1989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비정성시' 이래 30년이 훨씬 넘는 세월 동안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영화 팬들로부터 변함없는 존경과 사랑을 받아온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배우 중 한 사람"이라고 "양조위 배우에게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드리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양조위는 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배우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홍콩 출신의 배우이자 가수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무대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1994) '해피 투게더'(1997) '화양연화'(2000) 등으로 잘 알려진 그는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받은 세 작품 '비정성시'(1989)와 '씨클로'(1995), '색, 계'(2007)에 출연했다.
     
    또한 2003 미국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영웅: 천하의 시작'(2002)과 '무간도'(2002)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2021) 등 필모그래피를 쌓아왔다.
     
    1980년대부터 배우 활동을 시작한 양조위는 2000년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이외에도 홍콩영화금상장에서 5관왕, 금마장에서 3관왕이라는 쾌거를 달성하며 남우주연상 최다 수상자라는 기록을 세웠다.
     
    올해 BIFF에서는 양조위의 대표작 중 양조위가 직접 선택한 6편의 영화를 상영하는 특별기획 프로그램 '양조위의 화양연화'를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2046' '동성서취' '무간도' '암화' '해피 투게더' '화양연화'를 상영하며, 양조위는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들과 직접 만날 예정이다.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5일부터 14일까지 부산시 해운대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열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