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참사 아파트 관리실 "급박했는데…참담합니다"



포항

    포항 참사 아파트 관리실 "급박했는데…참담합니다"

    관리소장 "방송 당시 물이 차지 않았다…상황 알리는 게 의무"

    생존자 구조 당시 모습. 김대기 기자생존자 구조 당시 모습. 김대기 기자
    태풍 '힌남노' 영향에 경북 포항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실종돼 9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번 참사를 두고 아파트 관리소장의 '지하 주차장 차량 이동 권유 방송'이 화를 키웠다는 지적에 대한 반론이 나왔다.
     
    이 아파트는 지난 6일 오전 6시 30분쯤 방송을 통해 "주차장에 물이 차니까 차를 옮기라", "지하 주차장이 침수되고 있으니 긴급하게 차를 빼라"는 내용의 안내 방송이 수 차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출차 안내방송을 들은 주민이 동시에 주차장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려고 하는 동안, 수 분만에 지하 주차장에 물이 차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 남구 오천 냉천 하류에 위치한 이 아파트에는 폭우가 쏟아질 당시 상류에서 쏟아져 내려온 급류가 범람했으며, 만조와 겹치면서 아파트로 순식간에 물이 들어와 지하주차장을 덮쳤다.
     
    이로 인해 7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차량 이동 권유 아파트 방송'을 한 것으로 알려진 관리소장에 대한 지탄이 일고 있다. 하지만 관리소장은 왜곡된 사실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7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인덕동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소방, 해병대, 해경으로 구성된 합동 수색팀이 추가 실종자가 있는지 수색하는 모습. 경북소방본부 제공7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인덕동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소방, 해병대, 해경으로 구성된 합동 수색팀이 추가 실종자가 있는지 수색하는 모습. 경북소방본부 제공
    이 아파트 관리소장 A씨는 태풍 힌남노에 대비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아파트와 지하주차장 등 아파트 일대를 순찰하고, 인근에 있는 냉천 상황을 살폈다.
     
    A씨는 "(6일) 새벽 5시쯤 냉천이 범람할 수 있다고 판단돼 지하주차장에 물이 차기 전에 차량을 이동해야 할 것 같았다"면서 "(5시)당시에는 주차장은 배수펌프도 정상작동했고, 물이 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물이 범람하는데 나와서 차를 빼라고 방송을 했을 리가 있겠냐"면서 "방송을 듣고 주민들이 내려와 차량 이동을 하려 할 때 10~20분 사이에 갑자기 범람하고 물이 찼다"고 토로했다.
     
    또, 폭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차량 이동방송을 한 이유에 대해 "상황을 방송으로 알리지 않은 상황에서 지하주차장이 침수됐다면 어땠겠냐"고 되물으며 한숨을 내쉬었다.
     
    A씨에 대한 지탄이 CCTV 확인과 주민 증언 등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이 아파트는 지하주차장 침수 사고로 7일 오전 8시 현재 실종자 가운데 2명이 생존한 채 구조됐고, 7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