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여야 고발전, 영수회담으로 정치 복원해야"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박지원 "여야 고발전, 영수회담으로 정치 복원해야"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박지원 전 국정원장

    민주당의 대통령 고발, 진건승부 시작된 것
    대선 후 여야의 고발전은 전례 없는 일, 옳지 않아
    국민의힘, 윤핵관들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정치권 상황 굉장히 안갯속입니다. 조금 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인터뷰를 했고요. 오늘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을 고발했습니다. 복잡한 정치권 상황.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연결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원장님, 나와계시죠.
     
    ◆ 박지원> 안녕하세요. 박지원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나눠주시고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진중권> 안녕하세요.
     
    ◆ 박지원> 두 분 스타 분들이 나와계시시면 저는 쪼그라드는데.
     
    ◆ 김성회> 많은 가르침을 주시기를 바라면서 받아적겠습니다.
     
    ◆ 박지원> 우리 김성회 선생한테 못당하지.
     
    ◇ 박재홍> 일단 오늘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을 공직선거법위반혐의로 고발했죠.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해서 해명을 거짓으로 했다는 이유인데. 원장님께서는 이 부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박지원> 진검승부가 시작된 거죠.
     
    ◇ 박재홍> 진검승부.
     
    ◆ 박지원> 그렇죠. 이재명 대표의 김현지 보좌관이 '전쟁입니다', 이미 상호 간에 선전포고된 거 아니에요. 이러면 경제가, 물가가 어디로 가고 나라가 어디로 가요? 진짜 걱정입니다.
     
    ◆ 진중권> 고발이 참 그렇지 않습니까? 이번에 대통령을 고발해도 수사가 이루어질 수 없지 않습니까? 법적으로 왜냐하면 대통령은 임기 기간 중에는 소추되지 않는다라고 되어 있는데.
     
    ◆ 박지원> 그거야 천하가 다 아는 일이지만. 공소가 정지되지만 대통령 임기 끝나면 조사한다 이런 건데. 어떻게 됐든 정치권의 문제를 사법부로 끌고 가는 것은 저도 정치인 출신이지만 옳지 않은 일이에요. 그리고 보면 오늘 전남대학교 최영태 교수가 쓴 글을 보니까 우리가 이렇게 정치싸움을 많이 했지만 여야, 대통령 후보들이 당선되어서 상대방을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해서 이렇게 한 건 없대요. 이번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가 처음이라는데. 어떻게 됐든 이제 뭐 이재명 대통령 후보도 그렇고 또 민주당에서 이에는 이, 눈에는 눈으로 김건희 특검법, 대통령 고발고소, 이런 게 옳지 않은 일이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진중권> 옛날에는 그런 기억이 나거든요. 일단 선거 때는 서로 고발들 열심히 하는데 선거가 끝나면 서로 고발을 취하하는 이런 장면들을 봤던 기억이 나는데. 최근에는 그런 게 안 보여요.
     
    ◆ 박지원> 그렇죠. 지금 현재는 정치가 실종돼 가지고 그러한 것들이 여야가 소통이 안 되잖아요. 이번에 저는 굉장히 협치가 잘 되겠다고 기대를 했어요. 사실 이재명 대표가 정치 수락연설, 그리고 기자회견을 통해서 민생, 민생, 민생. 윤석열 대통령하고 똑같은 주장을 했단 말이에요. 그러면서 민생에 협력하겠다. 영수회담 제안했는데 대통령께서도 전화로 빨리 만나자. 이걸 살려나갔으면 이 꼴이 안 됐을 거예요.
     
    ◆ 진중권> 아까 이준석. . .
     
    ◆ 박지원> 소환통보를 하니까 그것도 선거법 위반으로 진검승부로 가버리는 거죠.
     
    ◇ 박재홍> 영수회담 하자 했더니 검찰 소환통보가 나왔다. 이래서 결국 강대강 정국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말씀이신데, 아까 이준석 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진짜 바라는 건 자신이 포토라인에 안 서는 것이다. 결국 양자가 또 특검을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검찰은 대통령 부부의 이름, 휘가 나오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이렇게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박지원> 저도 똑같은 전망을 했어요. 왜냐하면 여야가 특히 대통령 부인을 향해서 특검을 주장하고 또 정부, 여당은 이재명 야당대표를 겨냥하고 이렇게 정치권 진검승부를 하면 과거 역사적으로 볼 때 전부 비겨요.
     
    ◇ 박재홍> 아, 비깁니까?
     
    ◆ 박지원> 승자도 패자도 없이 그냥 끝나더라고요. 이것이 과연 바람직한가. 저는 자꾸 얘기인데 지금 모든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인 거예요. 윤석열 대통령께서 경제, 물가, 어디로 갈 겁니까? 오늘 환율이 1370원대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인플레법 같은 걸 보면 우리가 지금 미국한테 어떤 대접을 받고 있고 또 중국하고는 계속 대중무역 적자가 되고. 이런 판국에 이렇게 여야가 싸움으로 날을 새고 밤을 새면 되겠어요? 그래서 저는 윤석열 대통령이 법치보다는 정치로 좀 풀어나갔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재명 대표가 그렇게 요구를 했을 때 받아가지고 아니, 오늘 힌남노 때문에 어젯 저녁 못 주무시고 불쌍하게 나오셔서 소위 약식기자회견에서도 힌남노만 질문하십시오 하고 오늘 대통령실에서 비상대기하신다는 것 아니에요.
     
    ◇ 박재홍> 바지도 새롭게 입으셨답니다.
     
    ◆ 박지원> 새로. . . 국민들은 대통령의 이런 모습을 보고 싶은 거예요. 그러니까 지난번 폭우로 얼마나 대통령이 혼났어요. 그러니까 이렇게 참 딱 고쳐가지고 하시는구나. 그러니까 참 좋은데.
     
    ◇ 박재홍> 원장님, 그러면 영수회담 받아서 빨리 두 분이 만나는 게 어떠한 새롭게 길을 만들 수 있는 열쇠다라고 보시는 건가요?
     
    ◆ 박지원> 그렇죠. 그리고 국민의힘도 사법부에서 판결된 비대위로 또 가면 헌수레 헌사람 가는 거 아니에요. 그게 또 어떻게 될지 알아요? 이준석 전 대표는 전 대표대로 날쌘, 센 공격을 하고 이게 말이 되냐고요. 그러니까 오늘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도 보면 지난주보다도 1. 3%포인트 하락하고 긍정이. 부정은 1. 6%포인트 올라가고. 지금 약 3~4주 약간의 상승세가 있던 게 다시 하락으로 가잖아요. 그러니까 이 국민이 무서운 거예요.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께서 오늘 힌남노 대비처럼 이런 것을 바라는 거예요. 그런데 싸우면 돼요? 그것도 또 먼저 그러고.
     
    ◇ 박재홍> 그런데 민주당이 오늘 김건희 특검법도 준비하고 있지 않습니까? 오늘 당론으로 채택한 상황이어서요. 대통령 측이나 국민의힘도 이게 이렇게 되면 우리도 지금 양보할 수 없다 이렇게 나올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 박지원> 그러니까 제가 진검승부라고 한 거예요. 지금 길이 없어요. 그러니까 여야 영수가 만나면 법치 위에 정치가 있다니까요. 안 되는 게 어디 있어요. 국민을 위해서. 경제, 물가를 위해서. 지금 이럴 때가 아닙니다. 바이든 대통령 보세요. 우리가 미국에 투자를 많이 해서 고용 창출 기여도가 1등이라는 것 아니에요. 우리 대한민국이. 그렇지만 당신은 인플레법 해가지고 일본은 다 대비를 했는데 우리는 보조를 못 받으면 이게 되겠냐고요.
     
    ◇ 박재홍> 대우는 못 받고 있다.
     
    ◆ 박지원> 이런 것들이 문제고. 사실 한미동맹도 굳건히 해야지만 한중 경제협력도 굳건히 해야 돼요. 그런데 대중무역 적자고 불을 보듯 중국에서는 우리 정도의 나라에 대해서, 우리나라에 대해서 경제보복이 이루어지는 것 아니에요. 그래서 나는 지금 이럴 때가 아니다. 백성은 본래 등 따뜻하고 배불러야 참습니다. 그래서 저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성공하려면 오늘 같은 모습을 보이고 오늘 같은 모습으로.
     
    ◇ 박재홍> 영수회담을 해라.
     
    ◆ 박지원> 영수회담을 해서 모든 걸 정치로 풀어나가면 다 잘 된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9.2 seephoto@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9.2 seephoto@yna.co.kr 연합뉴스◆ 김성회> 원장님, 제가 말씀을 들으면서도 납득이 되면서 납득되지 않는 것이 대통령께서는 지금 동아일보에서 취재한 바로도 보도가 됐습니다마는 지지율이 0%가 나와도 1%가 나와도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고 싶다고 하면서 지금 원장님도 고초를 겪고 계신 북송사건, 탈원전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를 확실하게 해야 된다라는 입장이시라서 이게 해결되기 전까지는 민생으로 관심을 안 돌릴 것 같다 이런 관측이 많이 나오거든요. 이거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까요, 대통령을?
     
    ◆ 박지원> 대통령께서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도 속내는 해결하고 싶을 거예요. 저는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을 2년 했지만 탈원전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했어요. 원전이 제 상식으로는 우리 인간이 발견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가장 싸고 가장 안전하다. 그렇기 때문에 원전과 신재생에너지를 병행해야지 그게 말이 되느냐 이런 얘기했어요. 그러니까 나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탈원전 해서 원전을 다시 복구하는 것 아주 지지합니다. 그렇지만 세계적 추세인 해상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가 병행해야지 한쪽으로 탈원전으로만 가는 것도 문제가 있다 이런 건 지적해요.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지금 보면 민주당에서 대통령에 대한 고발을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게 사실상 법률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5년 동안은. 그리고 또 김건희 특검을 주장을 하는데. 이게 또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거든요. 이걸 민주당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것 같지는 않거든요. 결국은 또.
     
    ◆ 박지원> 다 알고 있어요. 다 알고 있을 거예요. 저도 아는데 그 사람들이 모르겠어요?
     
    ◆ 진중권> 그렇다면 사실은 사법적인 게 아니라 정치적 접근인데. 지금 쌍특검 얘기하는 것도 보면 대선 때 나왔던 얘기인데. 대선이 끝났는데도 계속 이게 연장전이 된단 말이죠. 그리고 두 선수도 선수가 같아요.
     
    ◆ 박지원> 대선이 끝났는데 역대 대통령들이 대통령 당선한 사람이 경쟁자를 선거법으로 고발한 적 없다니까요. 그것을 보고 왜 저것은 안 봅니까? 저는 거듭 말씀드리잖아요. 쌍특검으로 가는 것, 진검승부로 가는 것. 이건 다 여야, 윤석열 대통령이나 이재명 대표나 옳지 않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걸 영수회담으로 풀어라. 법치 위에 정치 있지 않느냐. 만나서 얘기해 가지고 처음에는 다툴 수도 있겠죠. 그렇지만 자꾸 만나서 얘기하는 모습을 보면 국민들이 박수 보내요. 그래서 거기서 정치적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지 지금 이렇게 마주보고 달리는 기차처럼 충돌하면 뭐해요? 결국 국민만 불쌍해지고 우리 경제, 우리 물가만 죽죠. 그래서 저는 그게 이재명이 옳고 윤석열 대통령이 그르다는 거 아니에요. 이래서는 안 된다는 거죠. 진 교수님, 제 말이 맞죠? 맞다고 하세요.
     
    ◆ 진중권> 그런데 이게 선거법이라고 한다면 예를 들어 지금 이재명 후보한테 후보를 고발한 쪽이 사실 국힘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쪽에서도 취하하고 민주당 쪽에서도 이걸 취하하고. 이렇게 해결했으면 좋겠는데 지금 분위기가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 박지원> 아니, 그것을 지금 진 교수께서 취하하고 취하하고 이러면 국민들 또 화내요.
     
    ◆ 진중권> 그렇죠.
     
    ◆ 박지원>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한데. 왜 대통령하고 야당 대표는 취하하고 없애버리냐. 이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두 영수가 만나서 우선 경제, 물가 문제를 국제적으로 지금 얼마나 어렵냐 이거죠. 미국과도 중국과도 우크라이나 뭐 보세요. 아니,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통에 인도는 제3패권세력으로 확 올라서잖아요. 얼마나 이익을 보고 있어요? 우리는 여기서 맞고 저기서 맞고. 미국에 투자는 몽땅 하고 인플레법으로 우리는 피해 보고 이게 아니잖아요.
     
    ◇ 박재홍> 결자해지 누가 해야 됩니까?
     
    ◆ 박지원> 무역적자인데 이게 처음 아니잖아요. 환율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이런 것을 우리 국민들이 걱정을 하고 있으니까 저는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키는 대통령한테 있는 거예요.
     
    ◇ 박재홍> 윤석열 대통령이다.
     
    ◆ 박지원> 그래서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하고 만나서. . .
     
    ◆ 진중권> 만나는 건 알겠는데요. 만나는 건 알겠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아니겠습니까? 일단은 검찰에서 이재명 대표한테 출석을 요구하는데 민주당에서는 출석하지 말라고 권고를 했단 말이죠. 그런데 대통령이. 잠깐만요.
     
    ◆ 박지원> 제가 이재명이라도 안 가요.
     
    ◆ 진중권> 그런데 대통령이 예를 들어서 검찰을 향해서 그거 출석요구하지 말라고 얘기할 수도 없고. 법무부 장관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것도 안 되지 않습니까?
     
    ◆ 박지원> 진 교수님, 제가 그렇게 얘기해요? 그런 식으로 하면 아무것도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여야 영수가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서 풀어나가. 그러면 만나서 풀면 풀려요.
     
    ◇ 박재홍>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 박지원> 더 어려운 것도 대화해서 풀리는데 그걸 지금 진 교수처럼 딱 뭐 대통령이 어떻게 검찰 출두하는 것을 하지 말라고 검찰에 지시하느냐. 해서는 안 되죠. 그렇지만 만나면 또 그 길이 생겨요. 그것이 정치라고요.
     
    ◆ 진중권> 그런데 만나도 이게 뭐냐하면 왜냐하면 이분이 지금 수사받고 있는데 6건인데. 건건이 터질 때마다 계속 또 이럴 거란 말이죠. 민주당에서 방탄 철갑을 입힐 텐데.
     
    ◆ 박지원> 그런데 진 교수는 요즘 완전히 국민의힘 당원 같아.
     
    ◇ 박재홍> 국민의힘 얘기 좀. . .
     
    ◆ 박지원> 왜 그렇게 보세요? 아니, 그전처럼 좀 합리적으로 보세요. 해결 방법을. 그러면 문제를 일으켜가는 것이 대통령의 일입니까? 실타래 같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발전시키는 것이 대통령의 일이고 여소야대의 제1야당 대표의 길이에요.
     
    ◆ 진중권> 그런데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는 이미 전 정권에서부터 이루어진 건데 이게 계속 앞으로 우리 한국의 정치 일정을 1년, 2년간 지배할 것 같은데 말씀하신 것처럼 민생을 지배하지 못한 상황이 오거든요. 이걸 대통령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 박지원> 아니, 그러니까 민생에 집중하지 않으면 보도 보니까 진 교수께서도 다시 대학으로 돌아간다고 하신다는데 교수 봉급 오를 거예요? 물가는 오르니까 내려가는 거지. 그래서는 안 된다는 거죠. 이걸 항상 이 토론은, 대개 학자들은 쉬운 문제를 복잡하게 얘기하는 천재적 소질이 있어요. 그렇지만 정치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국민이 생각하는 쉬운 방법으로 풀어야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원장님, 거의 끝날 시간이 돼서요. 이준석 대표 또다시 가처분 신청을 예고하고 있는 이런 상황입니다. 국민의힘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홍준표 대구시장 같은 경우는 양쪽 중의 한쪽이 죽어야 이 싸움 끝난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데. 원장님 판단은 어떻게 되세요?
     
    ◆ 박지원> 그게 지금 현재 여야 싸움하고 똑같은데 죽으려고 정치하는 건 아니잖아요. 풀어가야지. 그래서 저는 지금 현재 사법부로 가 있으니까 그 결론이 나면 될 거고. 저는 윤핵관들이 책임지고 물러가주면 되는 거예요.
     
    ◇ 박재홍> 윤핵관들이 물러간다.
     
    ◆ 박지원> 그렇죠. 그리고 홍준표 대구시장 말씀대로 저도 똑같은 거예요. 원내대표 새로 뽑았으면 다 해결되는 거예요. 복잡하게 무슨 비대위 이상하게 만들고 어쩌고 저쩌고 하다가 철퇴맞은 거 아니에요. 그러나 이준석 대표도, 전 대표도 어제 대구 김광석 거리에서 세게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용어를 사용했지만 우리 언론 어제부터 오늘 보면 굉장히 차분하게 다루더라고요. 이건 왜 그러느냐. 사법부에 가 있으니까 그런 거예요. 그리고 이건 해결돼요. 그렇지만 체리따봉 보냈을 때부터 이준석 전 대표 당신은 당대표 못한다는 그런 것을 문제가 생긴 거 아니에요.
     
    ◇ 박재홍> 윤핵관들은 지금 현재 책임지고 물러나니 않는 것 같고 또 현직 의원들이지 않습니까? 의원직을 떠날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 박지원> 물러날 수밖에 없어요. 국민이 바라고 당원이 바라고 다 물러가요. 걱정할 필요 없어요. 그리고 그분들이 장제원 의원 같은 분도 임명직 안 하겠다는 것 아니에요. 국민이 선출한 선출직은 국민이 결정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그 문제도 잘 해결될 것이다. 단 정치권이라는 데는 항상 싸우면서 발전했지 저는 싸우면서 같이 물에 빠져죽는 경우는 없어요. 풀어가자 이거죠.
     
    ◇ 박재홍> 내일 또 김건희 여사 논문검증위 국민검증단이 충격적인 내용 발견했다면서 기자회견 예고하고 있는데요. 김건희 여사 관련 이슈가 계속 나오네요. 논문 관련 문제들 또 도이치모터스 관련의혹들. 어떻게 정리되면 좋을까요?
     
    ◆ 박지원> 증권 문제도 저는 일생에 증권 한 번도 안 사봤으니까 모르는데 그러한 것도 막 터져나오더라고요. 그러니까 대통령께서 야당 대표하고 만나서 잘 풀어나가야 돼요.
     
    ◇ 박재홍> 결국에 답은 영수회담입니까?
     
    ◆ 박지원> 그렇죠.
     
    ◇ 박재홍> 영수회담한다고 해서 해야 될 수사를 안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원장님?
     
    ◆ 박지원> 아니, 해야죠. 하지만 사정이라고 하는 것은 간단 신속하게 하고 경제, 물가로 가야 성공한 윤석열 대통령이 되지 사정해 가지고 국민 박수 순간적으로 받고 90% 지지받아도 YS는 IMF로 실패한 대통령 되잖아요. 이런 걸 잘 보시라 이거죠. 그래서 저는 용서와 통합으로 외환위기를 극복해서 성공한 대통령 DJ의 길로 가야지 왜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자꾸 YS의 길로 가시느냐 이걸 얘기하는 거예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 박지원> 여기서 뒷길로 디테일로 빠지면 나라가 망해요. 경제가 망하면 물가가 올라가서 민생이 지금 말씀이 됩니까? 어디 가면 해외 외신들이 말이죠. 기본이 안 됐다, 미국의 짐이 된다. 이런 평가를 받는 우리나라 대통령이 돼서 되겠냐고요. 오늘처럼 그렇게 딱 대비하는, 멋있잖아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원장님, 오늘 시간이 여기 돼서요. 보내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지원> 그러세요.
     
    ◇ 박재홍>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고 스튜디오에서 꼭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지원> 스튜디오에는 두 분이 무서우니까 안 가요.
     
    ◆ 김성회> 제가 밖에 나가서 받아적고 있겠습니다. 꼭 좀 와주십시오.
     
    ◆ 박지원> 수고들 하세요.
     
    ◇ 박재홍>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