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받았다, 다 같이 풀자…" 아들 시험 함께 푼 정황 공개



법조

    조국 "받았다, 다 같이 풀자…" 아들 시험 함께 푼 정황 공개

    핵심요약

    조국 부부 입시비리 사건 재판부 2일 검찰 증거 조사
    조 전 장관 SNS 가족방, 아들 온라인 시험 대리 정황

    자녀입시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자녀입시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아들의 미국 대학 온라인 시험을 함께 치르려 한 정황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재판장 마성용) 심리로 열린 2일 재판에서 재판부는 검찰 측이 조 전 장관 부부의 입시 비리(업무방해 혐의) 입증을 위해 제출한 증거 조사를 실시했다.
     
    검찰이 복구해 제출한 지난 2016년 10월 30일, 12월 4일자 조 전 장관 가족들의 SNS 대화방에는 아들과 같이 시험문제를 풀려하는 조 전 장관 부부의 대화가 나온다.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박종민 기자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박종민 기자
    정경심 전 교수는 "엄마 컴 앞에 앉았다 준비 완료"라며 시험 칠 준비가 됐음을 알렸고 조 전 장관도 "이메일 보내라"고 아들인 조모씨에게 말한다. 조씨는 3분 동안 10문제를 부모들에게 전송했고 조 전 장관이 "받았다. 다 같이 풀자"고 말한 뒤 정 전 교수와 문제를 풀어 답을 조씨에게 전송했다.

    대화방에는 정답을 놓고 부모 자식 간의 토론이 펼쳐지기도 했다. 조 전 장관 가족들은 9번 문제의 답이 3번인지 4번인지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조씨는 이 시험에서 90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후 시험에서는 조 전 장관이 문제를 배분해주는 정황이 나온다. 조 전 장관은 "문제 보내주면 난 아래에서 위로, 아들은 위에서 아래로, 당신은 마음대로"라고 지시한다. 조씨는 이 시험에서는 시간이 부족해 비교적 낮은 60점을 획득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검찰은 조 전 장관 부부가 과제를 대신 작성하고 시험을 대리해주면서 아들의 학업에 지속적으로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정 전 교수는 아들이 미뤄 마감 전에 제출하지 못한 에세이를 대신 써주면서 아들을 강하게 질책하는가 하면, 심리학 과목에서는 퀴즈에 직접 응시하고 과제까지 대신 써주면서 B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