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영세 "北인권 열악하게 만든 사람들 책임지울 필요 있어"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통일/북한

    권영세 "北인권 열악하게 만든 사람들 책임지울 필요 있어"

    핵심요약

    권영세 통일부 장관,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접견
    유엔北 인권논의 참여·인권보고서공개·북한인권재단 출범
    살몬 보고관 "북한과의 모든 대화에 인권 의제 포함시켜야"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 대화하는 권영세 장관. 연합뉴스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 대화하는 권영세 장관. 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일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해 "두 가지 방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우선 북한인권을 열악하게 만든 사람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지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권영세 장관은 이어 "다른 한 편으로는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인 인권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권을 침해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우는 일도 결국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영세 장관은 이날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특히 "지난 정부에서 북한 인권과 관련한 노력이 좀 소홀했던 부분을 정부로서는 굉장히 아쉽게 생각 한다"며, "유엔 차원의 인권 논의에 대해 전혀 적극적이지 않았던 부분은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19년 이후 유엔 차원의 북한인권결의안 공동발의에 불참해온 사실을 겨냥한 것으로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 장관은 또 "지난 정부에서 좀 게을리 했던 부분"이라며, "정부는 북한인권재단이 빠른 시간 내에 설립되게 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과 대화하는 권영세 장관. 연합뉴스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과 대화하는 권영세 장관. 연합뉴스
    통일부는 이후 배포한 보도 자료에서 "권 장관이 살몬 신임 북한인권특별보고관에게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의사를 전달했다"며, "정부는 유엔의 북한인권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북한인권현황(가칭) 보고서 공개, 협력적 북한인권 정책을 추진하는 플랫폼으로서의 '북한인권재단' 출범 등 적극적 북한인권 정책을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살몬 보고관은 "한국 정부의 탈북민 정착지원 노력, 북한 인권 및 인도적 상황 개선의지에 관심을 표하고, 인권은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해 중요한 전제조건이며,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공통의 목표와 책임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정부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살몬 보고관은 아울러 "향후 모든 북한과의 대화에서 인권 의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