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철저한 데이터 분석 야구' LG 상승세의 숨은 조력자



야구

    '철저한 데이터 분석 야구' LG 상승세의 숨은 조력자

    LG 승리. 연합뉴스LG 승리. 연합뉴스최근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LG에는 숨은 조력자가 있다.
     
    LG 류지현 감독은 지난 1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린 2022 신한은행 SOL KBO 리그 kt와 원정 경기 전 인터뷰에서 데이터 분석팀의 역할을 강조했다.
     
    지난달 31일 잠실 NC전에서 4 대 3으로 앞선 7회말, 류 감독은 무사 1루에서 타석에 오른 홍창기에게 희생 번트를 지시했다. 이는 추가 득점의 발판을 마련했고, 김현수의 적시타가 터지며 LG는 5 대 3 승리를 거뒀다.
     
    류 감독은 당시 상황에 대해 "홍창기가 개인 판단이 아닌 작전에 의해 번트를 댄 것"이라고 설명한 뒤 데이터 분석팀의 노력이 만든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자료와 영상 준비를 정말 잘 해준다"면서 "어제도 경기 중 작전 결정에 큰 도움이 됐다"고 칭찬했다. 이어 데이터팀의 노력이 만든 1승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선수들도 데이터 분석팀이 제공하는 자료를 적극 참고하고 있다. 류 감독은 "단순히 발표하고 듣는 수준의 미팅을 하지 않는다"면서 "선수들이 스스로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라운드에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선수들과 달리 데이터 분석팀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헌신하고 있다. 류 감독은 "데이터팀은 빛을 보는 자리가 아니지만 매일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면서 "데이터팀의 숨은 노력이 야구장에서 경기력으로 반영이 되는 것 같다"고 치켜세웠다.
     
    한편 LG는 이날 kt와 경기에서 3 대 1 승리를 거두며 5연승 행진을 이어갔다. 9회초 결정적인 순간에 꺼낸 대타 카드가 완벽하게 적중했다.
     
    0 대 1로 뒤진 상황에서 문성주가 적시 2루타로 동점을 만든 뒤 이형종이 허도환의 대타로 나서 2타점 적시타를 터뜨리며 역전승을 이끌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