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폭우' 재난지역 제외 동작구청 '스트레스' 극단 시도까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사건/사고

    [단독]'폭우' 재난지역 제외 동작구청 '스트레스' 극단 시도까지

    핵심요약

    '아파트 옹벽 붕괴' 등 집중호우의 피해가 컸던 서울 동작구가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되면서 구청의 '늑장 행정'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구청 내부에서는 코로나19부터 집중호우까지 격무어 이어져 '업무 과중'을 호소합니다. 최근 구청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업무 과중이 영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옵니다.

    아파트 옹벽 붕괴·반지하 침수 인명피해 동작구
    코로나19부터 집중호우까지… 업무과중 호소도
    "관악구는 9일부터, 동작구는 16일부터 실사"
    구청 "추가 합동조사에서 특별재난지역 지정될 것"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에서 침수로 피해를 입은 상인들과 군인들이 복구 작업을 하는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에서 침수로 피해를 입은 상인들과 군인들이 복구 작업을 하는 모습. 황진환 기자
    '아파트 옹벽 붕괴' 등 집중호우의 피해가 컸던 서울 동작구가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되자 구청의 '늑장 행정'이 도마에 올랐다. 이런 가운데 과하게 가중된 업무와 압박에 시달린 끝에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직원이 생기는 등 흉흉한 기류마저 흐른다.

    2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특별재난지역에 동작구가 제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2일 정부는 서울 영등포·관악·강남(개포1동), 경기 성남·광주·양평·여주(금사면·산북면), 강원 횡성, 충남 부여·청양 등 10개 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 선정은 우선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피해 사전조사를 하면 행정안전부에서 피해 규모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곧장 해당 지자체에 사유·공공시설 복구비의 최대 80%가 국비로 지원된다. 피해 주민들도 세금·공공요금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행안부에 따르면 동작구의 경우 피해 사전조사가 늦어져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됐다. 동작구는 이번 집중호우로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쏟아진 비로 큰 피해를 본 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동작구 내의 극동아파트 옹벽이 붕괴돼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반지하 침수로 인명피해까지 발생한 곳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옹벽 붕괴 현장을 방문하는 모습.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옹벽 붕괴 현장을 방문하는 모습. 연합뉴스
    동작구는 피해 규모가 크며 지역 내 공공시설 피해가 많아 사전조사가 늦어졌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관악구(219억 원, 5000가구 이상), 영등포구(125억 원, 5000가구 이상)는 동작구(153억 원, 4000가구)보다 피해 규모가 큰 수준인데도 선정됐다. 공공시설 피해 규모 역시 관악구(113억 원, 382건)가 동작구(106억 원, 145건)보다 컸다.

    동작구 내부에서는 코로나19부터 수해 피해까지 격무가 이어지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커지는 실정이다. 최근 구청의 한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기도 했는데, 그 배경에 과도한 업무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실제 집중호우 기간 전 직원이 비상근무에 돌입한 바 있다.

    그런데 비판 여론 등이 게시판 등에 올라오자, 급하게 삭제되는 등 구청 간부들이 소통하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다는 내부의 불만이 거세다.

    앞서 동작구는 유튜브·페이스북·블로그 등 구청 SNS에 가입하고 내부 과별로 그 현황을 조사하도록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구청 직원들 사이에서는 "평소 관심도 없던 SNS를 강제 가입하라고 하니 직장 생활하기 어렵다"는 등 불만이 나왔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동작구가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노성철 동작구의원은 "관악구는 9일부터 접수와 실사를 동시에 진행했는데 동작구는 12일부터 접수를 받고 16일부터 실사했다"며 "이제 와서 2차 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것이라고 말하는데, 이런 '늑장 행정'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동작구는 "25일부터 31일까지 행안부의 추가합동조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피해규모가 4000여 세대로 접수된바 해당 내용을 추가 합동조사시 철저히 소명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