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나' 사태 쿠팡플레이, 이주영 감독에 사과·재발 방지 약속



미디어

    '안나' 사태 쿠팡플레이, 이주영 감독에 사과·재발 방지 약속

    쿠팡플레이, 19일 이주영 감독과 비공개 회동에서 총괄책임자 사과·재발 방지 약속
    감독과 스태프 6인 크레딧 삭제하기로 결정
    이주영 감독 "뜻을 함께해준 스태프들, 배우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법률대리인 "앞으로 업계에서 창작자들이 더욱 존중받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

    쿠팡플레이 제공쿠팡플레이 제공편집권 침해 및 작품 훼손 논란을 일으켰던 쿠팡플레이가 이주영 감독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21일 이주영 감독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시우(담당변호사 송영훈)는 지난 19일 쿠팡플레이와 가진 비공개 회동에서 쿠팡플레이 총괄책임자로부터 사과와 함께 재방 방지를 약속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안나'를 연출한 이주영 감독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당초 8부작이었던 '안나'를 쿠팡플레이가 감독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편집해 작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감독은 쿠팡플레이의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약속을 촉구했다.
     
    그러나 쿠팡플레이는 감독에게 구체적인 수정 요청을 전달했으나 감독이 이를 거부했다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혀 이 감독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사태가 악화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주영 감독은 쿠팡플레이의 일방적인 '안나' 편집으로 인한 저작인격권 침해 등 소송을 준비하던 중 한국영화감독조합(공동대표 민규동·윤제균 감독)의 중재로 쿠팡플레이와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쿠팡플레이의 총괄책임자는 이번 사건에 대한 진지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국내는 물론 이미 판매해 공개를 앞둔 해외 플랫폼 6부작 '안나'에서 이주영 감독 및 감독과 뜻을 같이 한 스태프 6인(이의태, 정희성(촬영), 이재욱(조명), 박범준(그립), 김정훈(편집), 박주강(사운드))의 이름을 삭제하고 다시는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임을 약속했다.
     
    이번 결과에 관해 이주영 감독은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한 한국영화감독조합 공동대표 민규동 감독님과 윤제균 감독님, 그리고 임필성 감독님께 감사드린다"며 "나와 뜻을 함께해준 스태프들, 배우들께도 깊이 감사드리며 '안나'에 애정을 가지고 지켜보며 성원해주신 많은 분의 마음도 잊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 감독의 법률대리인은 "이번 사건으로 변화하는 국내 영상산업 환경에서 창작자의 저작인격권이 가지는 중요성이 재조명됐고, 앞으로 업계에서 창작자들이 더욱 존중받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