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소비자물가 7.2% 상승…외환위기 이후 최대치



청주

    충북소비자물가 7.2% 상승…외환위기 이후 최대치

    충북소비자물가지수 추이.  충청지방통계청 제공충북소비자물가지수 추이. 충청지방통계청 제공
    지난달 충북지역 소비자물가가 지난해보다 7.2% 올라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충청지방통계청의 조사결과 지난달 충북의 소비자물가는 전달보다 0.6%,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2% 상승했다.

    이같은 인상율은 외환위기때인 지난 1998년 7월 7.3% 인상 이후 24년만에 최대치이다.

    신선식품은 지난해 7월보다 14.7% 올랐는데 특히 채소류가 24.8%나 올랐다.

    올해초 가뭄에 이은 폭우, 이상고온까지 겹치면서 작황이 나빴기 때문이다.

    육거리시장의 시금치 한단 값은 7천원으로 지난해보다 배이상 올랐고 애호박 1개는 1900원으로 지난해 910원보다 81% 인상됐다.

    배추와 열무, 오이 등 크게 오르지 않은 채소가 없어 주부들이 장보기를 무서워하고 있다.

    충북의 지난달 외식물가는 8.6%나 올랐고 개인서비스 물가상승률은 6.4%로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공공서비스요금도 1.3% 올랐고 전례없는 폭염속에전기·가스·수도요금은 13.8%나 상승했다.

    충북의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률은 전국 2위, 개인서비스 요금인상률은 3위 수준으로 다른 시도보다 인상폭이 컸다.

    또 공업제품은 10.3%, 농축수산물은 5.9% 오르는 등 대부분의 품목이 큰 폭의 오름세를 보였다.

    통계청은 8~9월은 다소 진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생활물가와 서비스요금 등이 크게 오르면서 서민들의 삶이 더욱 팍팍해지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