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상호 "어민북송 국조 받고, 대통령실 사적채용 국조" 역제안



국회/정당

    우상호 "어민북송 국조 받고, 대통령실 사적채용 국조" 역제안

    핵심요약

    우상호 비대위원장 "그냥 가볍게 넘어갈 문제 아냐"
    "尹 대통령이 내세운 공정과 상식 가치 부정하는 행위"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위원장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지역구 선관위원의 아들 우모 씨가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행정요원으로 근무한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대통령실의 직원 채용과 대통령 부부 지인들의 연이은 움직임 등은 그냥 가볍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마침 국민의힘이 탈북 어민의 북송 문제까지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렇다면 사적 채용 비선 논란 국정조사를 같이 할 필요가 있다"며 "저쪽에서 제안한 국정조사를 받고, 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서 두 개의 국정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역 제안했다.
     
    우 위원장은 "아빠 찬스가 수많은 청년의 박탈감을 불러온 상황을 활용해 대통령이 된 분인데, 자신이 내세운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우씨는 윤 대통령과 권 대표의 지인이 아니었다면 청와대(대통령실)에 들어갈 일이 없었을 것이다. 권 대표도 자신이 '꽂았다'고 인정하지 않았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9급이고 임금이 낮았기에 문제가 없다는 발상에도 매우 놀랐다"며 "대통령실 근무 경험은 공천 경쟁할 때 굉장히 유리한 자리라는 것을 다 알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이 정권의 문제는 자신들이 행한 일이 얼마나 많은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지 깨닫지 못한다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반성과 돌아봄이 부족한 태도 때문에 계속 지지율이 붕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본인들이 국정조사를 하자고 했지만, 막상 하자고 하면 안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게 많다. 청와대(대통령실)에 왜 그분들이 들어갈 수 있었는지, 절차를 제대로 밟았는지. 저는 코바나컨텐츠 직원들이 어떻게 들어갔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수석실은 이 정부에서 뭐 하는 부서냐"며 "선거캠프에 있던 분의 자제분들은 시민사회와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 분들이냐. 양산에서 웃통 벗고 문 전 대통령에게 욕설을 퍼붓던 분들과의 소통을 위한 수석실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