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출신 양향자, 국힘 제안 국회반도체특위 위원장 맡기로



국회/정당

    민주 출신 양향자, 국힘 제안 국회반도체특위 위원장 맡기로

    양향자 무소속 의원. 박종민 기자양향자 무소속 의원.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26일 국민의힘이 제안한 반도체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수락했다.

    양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반도체는 경제이자 안보이고 여야와 이념이 따로 없다"며 "당과 이념을 떠나 대한민국 반도체의 미래를 걱정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양 의원에 국민의힘 반도체특위 위원장직을 '초당적 차원'에서 맡아줄 것을 요청했다. 양 의원은 국회 차원으로 정부·산업계·학계가 함께하는 특위로 확대되면 위원장직을 수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양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광주 서구을 지역에 민주당 후보로 당선됐지만, 지난해 보좌관 성폭력 사건 관련 2차 가해 의혹으로 당에서 제명됐다. 경찰 무혐의 처분이 나오자 양 의원은 민주당 복당을 신청했지만 지난 4월 검찰 수사권 분리 법안에 반대하며 복당 의사를 철회했다.

    때문에 양 의원이 이날 국민의힘이 제안한 특위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을 두고, 여당과 합을 맞추며 정치적 진로를 새로 모색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양 의원이 국회 차원의 특위를 제안한 것도 '새 출발'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제스처라는 분석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양 의원의 위원장직 수락 이후 성일종 정책위의장 명의의 설명문을 통해 공동부위원장에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과 카이스트 김정호 교수를 임명한다고 밝혔다. 위원으로는 국민의힘에서 김영식, 양금희 의원 등 이공계 출신 의원들이 합류할 예정이다.

    성 정책위의장은 "특위는 반도체산업의 국가적 중요성을 고려하고, 양향자 의원의 뜻을 존중해 국회 원구성 이후 야당에게도 국회 특위로 확대할 것을 제안할 계획"이라며 "여야 협치와 산업이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모범 사례로 승화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