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제주본부 총파업 출정식. 제주CBS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째 이어지면서 제주지역 물류대란도 현실화되고 있다. 시멘트를 제주로 들여오지 못해 건설공사가 차질을 빚는가 하면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제주 삼다수를 다른 지방으로 수송하는데도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13일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에 따르면 이번주 공사가 중지되거나 중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도내 건설현장은 35곳이다.
최근 제주도회가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건설현장 60곳에 대한 공사상황을 조사한 결과다.
이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공급을 제때 받지 못하면서 레미콘 공장이 멈춰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7일부터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이후 도내 레미콘 공장 20여 곳이 가동을 중단했다.
보통 3~4일치 시멘트를 들여와 공장을 돌리는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출하가 중단되면서 지난 9일부터 공장도 멈춰선 것이다.
건설업계는 지난 5월 레미콘 운송 파업으로 가뜩이나 공사기간이 지연됐는데 또다시 악재를 만났다며 읍소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제주삼다수를 다른 지방으로 수송하는데도 차질이 예상된다.
제주삼다수는 컨테이너에 실어 선박으로 육지부 여러 항구에 옮겨진 뒤 화물차로 전국에 수송되고 있다.
일단 부산항과 인천항 등에서 수도권으로 운송되는 삼다수는 별 문제가 없지만 목포항 등 전라권에서 운송되는 삼다수는 파업 이전의 30~40%에 그쳐 파업이 길어지면 공급 차질이 불가피하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제주에서도 물류대란이 현실화하자 도내 22개 시민·사회 단체가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해 적극적인 대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이들은 13일 국민의힘 제주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화물연대 파업의 핵심 요구인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기는 정부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주무부서"라며 "원희룡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에 따른 대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는데도 정부는 화주의 입장을 핑계로 대화에 나서지 않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7일 0시를 기해 전국 16개 지역 본부와 함께 올해 말 종료되는 안전운임제의 지속 추진,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