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비대위 구성…'전당대회 룰·이재명 책임론' 기싸움 돌입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비대위 구성…'전당대회 룰·이재명 책임론' 기싸움 돌입

    핵심요약

    민주당 7일 새 비대위 구성…이번주 확정
    8월 전당대회 룰 변경 관련 기싸움 본격화
    "권리당원 비중 높여야" vs "대회 전 룰 변경?"
    이재명 책임론 두고 "평가에 두려움 없어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7일 6·1지방선거 참패 수습과 쇄신안 마련 등을 위한 새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을 마련했다. 새 비대위에서 차기 총선 공천권을 쥘 지도부를 선출하는 8월 전당대회를 관리하는 만큼 선거 룰을 두고 기싸움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우상호 의원을 새 비대위원장으로 만장일치 추인했다. 비대위원으로는 초선 이용우, 재선 박재호, 3선 한정애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원외 몫으로는 김현정 평택을 지역위원장을 낙점했다. 이번주 당무위·중앙위 추인을 받으면 최종 확정된다.

    새로 꾸려질 비대위는 오는 8월 하순쯤 열릴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반적인 선거 관리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비대위 구성과 함께 전당대회 룰 변경에 관한 기싸움도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지도부가 차기 총선 공천권을 쥐는 만큼 당내 계파 구성의 분수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차기 지도부 선출에 있어서 투표권 부여와 권리당원의 투표 비율 등 게임을 앞두고 룰을 바꾸는 건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도 "이와 함께 오히려 대회를 앞둔 시기이기 때문에 룰 개정 작업에 역동성이 생긴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일부 의견으로 이번 기회에 민심에 더 귀기울이는 당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벌어져있는 당심과 민심을 이어붙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분위기도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친문재인계(친문계)와 친이재명계(친명계)는 전당대회 룰을 두고 알력 싸움을 벌여왔다.

    친명계는 현행 대의원 40%·권리당원 45%·일반국민 여론조사 10%·일반당원 여론조사 5% 투표 비중에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상대적으로 강성층인 권리당원 입김이 강해지면 이재명 의원이 당권을 잡을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여기에 권리당원 가입 문턱도 낮춰야 한다고도 친명계는 주장해 왔다. 반면 친문계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을 변경하는 건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와 함께 최근 민주당 내부에서 불거진 친문과 친명 간의 갈등에 관한 우려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오 대변인은 "비대위의 역할에는 철저하고 냉정한 선거 평가가 있어야 하고 그 안에서 시원한 쇄신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 공감을 했다"면서도 "다만 평가에 있어서 책임 문제로 부딪히는 것을 두려워 하면 안된다. 평가 자체를 봉쇄하려는 시도는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열한 평가 과정에서 되돌아보는 반추가 필요하며 혁신과 쇄신이 논의될 때 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우상호 의원은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뒤 "저를 비대위장으로 추천해주신 의원들은 당내에서 제기되는 갈등요소를 잘 조정하고 해결할 적임자로 절 선택했다고 보고있다"며 "다양한 갈등요소를 잘 수습해서 당이 한 목소리로 나아가는 데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