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첫 3선 성공…윤 정부와 대립 불가피



교육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첫 3선 성공…윤 정부와 대립 불가피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3선에 도전한 조희연 후보가 2일 새벽 서울 서대문구 후보자 사무실에서 개표방송을 지켜보던 중 당선이 확실시되자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3선에 도전한 조희연 후보가 2일 새벽 서울 서대문구 후보자 사무실에서 개표방송을 지켜보던 중 당선이 확실시되자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처음으로 3선에 성공했다.
     
    조 교육감은 2일 오전 2시쯤 득표율 40.34%(개표율 32.05%)로 당선이 확실시된뒤 서울 서대문구 선거 사무실에서 "앞으로 4년 임기 동안 코로나19가 우리 아이에게 남긴 상흔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서울에서 아이들 교육을 세 번씩이나 저에게 맡겨 주신 서울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큰절을 올리기도 했다.
     
    조 교육감은 "혁신교육 8년을 넘어, 더 질 높은 공교육 실현과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으로 보답하겠다"며 "경쟁후보들이 제기했던 기초학력 문제, 돌봄 문제, 방과후학교 질 제고 문제, 영유아 무상교육 확대 등에 대해서 적극 벤치마킹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교육 수도' 서울을 만들도록 하겠다"며 "서울 교육을 완성해 대한민국을 바꾸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2008년 교육감 직선제가 시행된 뒤 서울교육감 3선에 성공한 이는 조 교육감이 처음이다.
     
    조 교육감은 2014년 현직 교육감인 문용린 후보를 꺾고 당선된 뒤 2018년 박선영 후보를 누르고 재선에 성공했다.
     
    조 교육감은 지난 8년간 중점 추진한 공교육 정상화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공교육 강화 노선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자립형사립고·외국어고 부활 정책을 놓고 정부와 대립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해직교사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호 수사 대상이 되고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돼 현재 재판을 받는 중이어서 부담으로 남아 있다.
     
    조 교육감의 주요 공약은 유아·초등 돌봄 8시까지 확대, 서울형 기초학력 보장제, 모든 학교에 채식 선택제 확대, 초·중·고 이어 유치원까지 무상교육·입학준비금 확대, 대안학교 등에 친환경 무상급식 확대 등이 꼽힌다.
     
    △1956년 전북 정읍 △전주 북중학교 △서울 중앙고 △서울대 사회학과 △연세대 사회학 석·박사 △성공회대 교수 △성공회대 시민사회복지대학원장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장 △참여연대 창립 사무처장·정책위원장·집행위원장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상임의장 △학술단체협의회 상임대표 △학교체육진흥회 이사장 △20·21대 서울시교육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