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O "원숭이두창, 전세계 '중간단계' 위험" 격상



국제일반

    WHO "원숭이두창, 전세계 '중간단계' 위험" 격상

    非풍토병 지역인 유럽서 확진자 발생하자 대응
    인간 병원균으로 자리잡을 조짐시 추가격상 예고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전자현미경 이미지. 연합뉴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전자현미경 이미지. 연합뉴스
    WHO(세계보건기구)가 원숭이두창의 전 세계 보건위험 단계를 '중간(moderate)'으로 격상했다.
     
    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WHO는 이날 원숭이두창이 일반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국가들에서 확진자가 보고된 이후 전 세계 위험 단계를 이같이 결정했다. 코로나19는 가장 높은 '매우 높음' 단계다.
     
    WHO는 "이 바이러스가 인간 병원균으로 자리잡을 조짐을 보이고 중증 위험이 높은 어린이와 면역억제자들에게 퍼질 경우, 위험 수준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기준 WHO의 23개 회원국에서 모두 257명의 확진자와 120명의 의심환자가 보고됐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없다.
     
    풍토병이 아닌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원숭이두창이 나타난 것은 감염이 한동안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게 발생했고 최근 급증한 것이라고 WHO가 설명했다.
     
    또 현재 원숭이두창이 풍토병인 국가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감시를 비(非)풍토병 국가로 확대하면 확진자가 더 많이 보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는 가벼운 전염병이고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풍토병이다. 밀접 접촉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자가격리나 위생을 철저히 하면 비교적 어렵지 않게 전염을 억제할 수 있다.
     
    현재까지 보고된 대부분의 감염자는 영국과 스페인, 포르투갈에서 나왔다.
     
    WHO는 "확진자 대부분은 지금까지 풍토병인 지역에 다녀온 적 없고, 1차 진료나 성적 보건 서비스를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