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거 직전 '집안싸움' 민주당…"586 용퇴" vs "이게 지도부냐"[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선거 직전 '집안싸움' 민주당…"586 용퇴" vs "이게 지도부냐"[영상]

    핵심요약

    졸지에 용퇴 대상된 586 중심으로 '반(反) 박지현' 여론 확산
    "개인 자격 아냐. 지도부와 상의하고 말하라" 절차 문제 삼아
    강성지지층도 '내부총질 그만' 사퇴 요구…고립무원 상황
    박지현 "시끄러워도 달라질 민주당 위한 진통" 정면돌파 선택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어두운 표정을 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어두운 표정을 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집안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나홀로 대국민사과를 한 데 이어 '586 용퇴론'을 공개 주장하고 나서자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586 정치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선대위 합동회의 모두발언에서 "같은 지역구에 4선 이상 출마하는 것을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586의 역할은 이제 거의 완수했다"며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은퇴를 밝힌 분은 김부겸 전 총리, 김영춘 전 장관, 최재성 전 의원 정도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2년 대한민국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격차와 차별, 불평등 극복이 목표다"라며 "586의 남은 역할은 2030 청년이 이런 이슈를 해결하고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 수 있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잘못된 내로남불을 강성 팬덤이 감쌌고 이 때문에 민주당은 국민 심판을 받았다"며 "잘못된 팬덤 정치를 끊어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성추행 발언 논란이 있었던 최강욱 의원 징계와 관련해서는 "비대위원장의 요청에도 선거 끝난 뒤인 6월 20일 차기 회의 개최한다고 한다"며 "비대위 비상 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 의원의 징계 절차를 합당하고 조속히 마무리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박 위원장이 586 정치인을 정조준 하자, 당사자인 586 정치인들의 반발이 그대로 표출되고 있다. 당장 이날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고성이 오가는가 하면 일부 참석자는 자리를 박차고 나오기도 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박 위원장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지도부와 상의하고 공개 발언하라", "지도부로서 자격이 없다", "여기가 개인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느냐"라며 박 위원장에게 비난의 화살을 퍼부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호중 위원장은 이날 박 위원장의 586 용퇴론에 대해 "선거 앞두고 논의, 몇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거 같다"라며 "당의 앞으로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당의 그런 논의 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8월쯤 전당대회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면서 좀 더 지속적이고 일관되고 국민들이 보기에 진짜 진정성 있는 변화와 혁신을 해야 한다"며 "선거를 앞두고 나서 마치 보여주기식으로 가는 것은 좀 더 신중해야 된다"고 박 위원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지도부 뿐만 아니라 강성지지층 역시 박 위원장이 '내부총질'을 하고 있다며 비난의 화살을 퍼붓고 있다. 앞서, '민주당 2030 여성 지지자 모임'이라고 밝힌 강성지지자들은 지난 20일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 위원장의 사퇴와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박 위원장은 내부총질만 해 지방선거를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처럼 자신이 쇄신 대상으로 지목한 586 정치인과 강성지지층으로부터 동시 공격을 받고 있지만 박 위원장도 이런 압력에 굴하기 않고 정면대결에 나선 모양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자신에게 쏟아진 비판에 대해 "그럼 저를 왜 뽑아서 여기다 앉혀 놓으셨냐"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며 맞섰다고 한다.

    또, 이후 SNS에 글을 올려 "저는 기자회견 전 윤호중 선대위원장께 같이 기자회견하자고 했고, 선거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김민석 총괄본부장에 취지와 내용을 전하고 상의를 드렸다. 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했던건지, 어느 당의 대표가 자신의 기자회견문을 당내 합의를 거쳐 작성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자신의 기자회견이나 회의공개 발언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를 일축했다.

    이어 "더 젊은 민주당, 더 엄격한 민주당,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 팬덤정당이 아닌 대중정당인 민주당, 미래를 준비하는 민주당만이 국민께 희망을 드릴 수 있다"면서 "좀 시끄러울지라도 달라질 민주당을 위한 진통이라 생각하고 널리 양해해 달라"고 입장 변화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당내 '비판' 여론이 더 높기는 하지만 박 위원장의 행보를 응원하는 목소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SNS 글을 통해 "박 위원장의 옆에 함께 서겠다"면서 "박 위원장의 솔직하고 직선적인 사과가 국민들께는 울림이 있었으리라 본다"고 평가했다. 조응천 의원도 지난 23일 언론 인터뷰에서 박 위원장이 내부총질을 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민주당은 박 위원장에 고마워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은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