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호영 사퇴에 국힘 "불법 없었지만 정서 안 맞아, 늦지도 않아…협치 밀알"



국회/정당

    정호영 사퇴에 국힘 "불법 없었지만 정서 안 맞아, 늦지도 않아…협치 밀알"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관련해 바람직한 수순이라고 보면서도 시기적으로 늦지 않았고 제기된 의혹에도 결정적인 증거는 없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가 더불어민주당의 협치 근거가 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24일 정 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정 후보자 같은 경우 청문회 과정에서 봤다시피 불법이나 부당한 행위가 드러난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대 여론이 많았기 때문에 당내 의견을 수렴해 임명하면 곤란하다는 의견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며 법이 아니라 국민 정서법을 어겼다는 논리를 견지했다. 국민의힘이 줄곧 부적격 의견을 강조하면서 이번 자진사퇴까지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도 설명했다.

    박형수 중앙선대위 대변인 역시 정 후보자에 대해 "많은 의혹 제기가 있었으나 결정적인 팩트나 증거의 제시는 없었다"면서도 "공직자를 바라보는 국민의 눈높이가 한껏 높아진 지금, '국민 감정'과 '국민 정서'라는 가장 중요한 시험대를 넘기는 어려웠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본인과 가족의 명예가 달린 일이었기에 정 후보자에게는 아쉽고 억울한 측면"을 언급하며 정 후보자의 사퇴 결단을 높이 평가하면서 "윤 대통령의 부담을 덜고 여야 협치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이라고도 했다.

    국민의힘은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가 국회 원구성 등에서 민주당의 법사위원장 사수 드라이브를 막을 명분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지 않고 보류한 윤 대통령, 그리고 정 후보자 불가론을 대통령실에 전달한 국민의힘 모두 향후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여야 협치를 위해 민주당의 총리 인준 협조에 화답할 수 있게 된 것"이라며 "그 시작은 하반기 원 구성 합의를 준수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