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연고 따지는 건 유치.. 큰 일꾼이 지역에 도움"



경인

    이재명 "연고 따지는 건 유치.. 큰 일꾼이 지역에 도움"

    "현장과 여론조사 분위기도 너무 달라…포기하라는 작전일수도"
    지역연고 논란에는 "연고보다는 실적·성과·역량 봐달라" 호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열린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19일 인천 계양역 광장에서 열린 인천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인천 계양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6·1 지방선거 상임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24일 경쟁 후보인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와 여론조사에서 오차 범위 내에 접전을 벌이는 것과 관련해 "ARS 여론조사 결과는 실제 (선거) 결과와 잘 안 맞는 경향이 많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특히 지방선거는 (대통령 선거와 달리 개별 이슈에 따라) 진폭이 커 선거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아침 6시 반부터 출근 인사를 하는데 현장 반응은 ARS 여론조사 결과와는 많이 다르다"며 "여론조사는 응답률이 1~2%대에 불과하다. 100명 전화했는데 1, 2명 받고 98명은 안 받거나 끊어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2010년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한명숙 후보가 맞붙어 여론조사에서는 오 후보가 10% 이상 앞선다고 나왔지만 실제 선거 결과는 1% 이내 접전이었던 사례를 들어 "'ARS 여론조사에서 지고 있더라'고 해서 (투표를) 포기하게 하기 위한 일종의 작전일 수 있는데, 미국에서는 10~15% 이하 응답률 조사는 발표를 못 하게 한다"며 "이쪽 진영이 기분 나빠할 질문을 넣어버리면 끊게 되고 왜곡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지지자들에게 자신이 출마한 선거의 여론조사 결과를 비롯해 현재 나오는 여론조사 결과에 흔들리지 말고 투표장으로 가라고 호소하는 일종의 지지층 결집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전날 이 위원장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같은 질문에 대해 "최근 민주당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우리 후보들이 전체적으로 어려운데 저라고 예외는 아닌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또 대선 후보급인 자신이 당선돼야 '인천 계양을' 발전에 더 도움 된다는 주장도 냈다. 그는 "실적과 성과, 역량 측면에서 보면 지역 연고를 따지는 건 매우 유치하다"며 "역량 있고 큰 일꾼이 지역 발전과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계양 테크노벨리 개발이나 제2의 판교를 만들어내는 역량과 실력, 계양산 자연공원화 문제, 이런 일들을 (윤형선 후보가) 과연 할 수 있겠느냐"며 "그 동네에 오래 살았다는 이유가 일부 장점이 되긴 하겠지만 그걸 훨씬 넘어서는 역량과 영향력의 크기를 보면 제가 더 환영받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또 "저는 성남 사람이었다가 경기도 사람이었다가 (대선에서) 대한민국 국민 절반에 가까운 지지를 받았다"며 "전국을 지역구라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니까 고려해달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비공개 오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비공개 오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전날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에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비공개 오찬한 것을 언급하며 "저에 대해 수고했다는 말씀을 해주시고, 선거에 관한 직접적인 표현은 아니지만 우려도 하셨다"며 "저랑 사진도 따로 찍어주시고 하는 걸로 봐서는 간접적으로 표현을 해주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문 전 대통령이) 현재 정치 상황에 대한 우려를 많이 하시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