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십자가 선물', 바이든 "좋은 친구"…10분간 통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문재인 '십자가 선물', 바이든 "좋은 친구"…10분간 통화

    핵심요약

    文, 양산 사저서 美대통령과 10분간 통화
    "尹대통령과 첫 정상회담 성공적으로 마친 것 축하"
    文, 선물로 군사분계선 철조망 녹여 만든 십자가 전달
    바이든 대통령, 文 '좋은 친구'라 부르며 화답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제공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은 21일 한미정상회담차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방한을 환영하고, 퇴임인사를 직접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통화를 할 수 있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에서 오후 6시 52분부터 약 1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에는 서훈 전 안보실장과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이 배석했다.
     
    문 전 대통령의 환영 인사에 바이든 대통령도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부르며 "1년 전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강화에 역사적인 토대를 만든 것을 좋은 기억으로 가지고 있다"고 화답했다.
     
    문 전 대통령도 이어 "한국을 아시아 첫 순방지로 방문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며, 이는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하며, 우리 두 사람이 한미동맹을 공고하게 한 토대 위에서 한미 관계가 더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제공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 사저에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실 제공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한국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결속력을 높이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고, 문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고 말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양측은 서로 내외간의 각별한 안부를 교환하고 앞으로도 두 사람 간의 신뢰와 우의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통화 말미에 문 전 대통령을 또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은 이날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군사분계선의 철조망을 녹여 만든 십자가를 선물로 전달했다. 윤 의원은 "분단의 아픔과 고통, 대립과 갈등을 상징했던 가시 돋친 비무장지대 철조망을 용서와 화해를 상징하는 십자가로 만들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통화에서 선물에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