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막오른 '중원 쟁탈전'.. 허니문 효과 vs 정권 견제



국회/정당

    막오른 '중원 쟁탈전'.. 허니문 효과 vs 정권 견제

    핵심요약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개시
    17개 광역 중 與 7곳, 野 5곳 확신…경기, 인천 등 5곳 접전
    보궐 7곳 중 與 4곳, 野 3곳 수성에 집중하면서 '+1곳' 노려
    국민의힘은 '원주갑', 민주당은 '분당갑' 탈환 목표

    연합뉴스연합뉴스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 시작됐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약 3주 만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집권 초반 정국의 향배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7개 광역 중 與 7곳, 野 5곳 확신…수도권 접전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부산, 경북, 경남, 울산, 대구 등 영남권 5곳과 충북, 서울까지 모두 7곳에서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최소 전남, 전북, 광주, 제주 등 호남 4곳과 세종까지 모두 5곳은 가져올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경기, 인천, 강원, 대전, 충남 등 남은 5곳이 접전지가 된다. 결국 이 5곳의 표심이 어느 당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번 선거의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민의힘은 경기, 인천 탈환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여기에 충남과 강원까지 거머쥐겠다는 각오다. 특히 부친의 고향이 충남인 윤석열 대통령을 '첫 충청권 대통령'으로 부각하며 고향의 발전을 견인할 새 정권에 힘을 실어 달라는 논리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민주당은 수도권 경기, 인천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각오다. 서울에서 사실상 국민의힘 오세훈 시장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되고 있어, 지난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총괄상임선거대책위원장의 고향 경기는 반드시 지켜야한다는 당내 여론이 강하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 출마했던 김동연 후보를 경기지사 선거에 투입했고, 인천시장 선거 '붐업'도 노릴 겸 이재명 위원장을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시켰다.
     

    보궐 7곳 중 與 '원주갑', 野 '분당갑' 탈환 목표

    연합뉴스연합뉴스
    여야 현역 의원들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7곳의 공석이 생겼다. 여기에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안철수 후보 등이 출마하면서,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이번 보궐선거는 '미니 대선'으로 격상된 분위기다.
     
    보궐선거가 열리는 7곳 중 '경기 성남 분당갑', '충남 보령·서천', '대구 수성을', '경남 창원 의창' 등 4곳은 국민의힘이, '인천 계양을', '강원 원주갑', '제주 제주을' 등 3곳은 민주당이 지난 21대 총선에서 차지한 지역구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각자 '내 집 지키기'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최소 상대 지역구 1곳 이상을 빼앗아 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총선이 불과 2년 전에 치러졌던 만큼 '현역 프리미엄'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포석이다.
     
    국민의힘은 강원 원주갑 탈환을 노리고 있다. 전통적으로 강원은 전국 단위 선거에서 '정권 안정론'에 힘을 실어주는 경향이 컸다. 이에 국민의힘은 강원에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의원들의 지역구가 밀집해 있다는 점을 활용해 표심 몰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역시 강원도지사에 이어 21대 총선에서 원주갑 의원을 지낸 이광재 강원지사 후보의 조직력을 기대하는 눈치다.

    민주당은 분당갑을 내심 노리고 있다. 이곳은 이전 20대 총선에서 '벤처 신화' 민주당 김병관 후보가 당선된 전력이 있다. 김 후보는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0.72%포인트 차로 져 재선에 실패했고 이번에 다시 재기를 노린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고, '안철수'라는 또 다른 '벤처 신화'가 대항마로 출마해 쉽지 않은 선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허니문 효과'냐, '정권 견제'냐…여야 셈법 복잡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새 정권 '허니문 효과'를 누리고 있는 국민의힘은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표결에 부정적인 민주당을 '발목잡기 프레임'에 가두는 등, 표심에 미칠 변수를 놓고 복잡한 셈법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돈 풀기 경쟁'에 나선 상황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집행도 상대적으로 여권에 호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기류도 엿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이슈는 한 풀 꺾였고, 오히려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성비위 이슈가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취임 초 컨벤션 효과나 청와대 개방으로 인한 이점은 지난주까지 누렸다고 보고, 선거운동 기간에 다시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가 새 정부 출범과 맞닿은 전국 단위 선거인만큼, 판세 자체가 어느 정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인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권 견제론'을 부각하는 동시에 '일꾼론'을 강조하며 선거 막판에 뒷심을 발휘하겠다는 각오다.
     
    김민석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은 "대통령 취임 후 한 달이 채 안 돼 치르는 선거는 '일방적인 여권 승리'가 정상"이라면서도 "정치적 이벤트가 지나면서 대선 이후 잠들어있던 민심이 비로소 기지개를 펴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선거에 대한 고민이 그때 시작될 거라고 본다. 실제 판세는 그때부터"라고 분석했다.
     
    이재명 위원장도 "오직 '일'이다. '일'하겠다. '일'로 답하겠다. 반성하는 크기만큼 더 많이 '일'하겠다. 국민께서 주시는 마지막 기회, 결코 실망시키지 않겠다"며 '일꾼론'을 재차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