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당 "성폭력 은폐 사실 아냐"…강민진 "당이 2차가해"(종합)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정의당 "성폭력 은폐 사실 아냐"…강민진 "당이 2차가해"(종합)

    핵심요약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두차례 성폭력 피해 폭로
    정의당 "3월 발생한 사건 절차 진행중…송구스럽다"
    다만 11월 당 지도부 은폐 사건은 "사실무근" 선 그어
    "성폭력 사건 아니라고 했고 사과문 전달 등 절차 진행"
    강민진 "A씨 두차례 허벅지에 손 대…명백한 성폭력"
    "당이 입장문으로 2차가해…대표가 먼저 발설 말라 해"

    청년정의당 강민진 전 대표. 윤창원 기자청년정의당 강민진 전 대표. 윤창원 기자
    정의당은 17일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성폭력 사건 발생에 대해 대단히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 전에 발생한 다른 성폭력 사건을 당 지도부가 은폐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에 대해 강 전 대표는 명백한 성폭력이 있었고 정의당이 이를 부인하며 2차가해를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 "3월 성폭력 사건 송구…11월 사건은 은폐 의혹은 사실 아냐"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당내 성폭력 사건이 재발한 것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강 전 대표는 전날 SNS를 통해 당 내에서 두 차례 성폭력을 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1월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 A씨가 허벅지에 신체 접촉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여영국 대표에게 관련 사실을 알렸으나 공식 절차를 밟지도 않고 함구령을 내렸다는 게 강 전 대표 주장이다. 이후 강 전 대표의 '직장 내 갑질' 의혹이 제기된 지난 3월 이후 청년정의당 당직자로부터 또 다른 성폭력을 당했다고도 폭로했다.

    이 대변인은 이중 지난 3월 발생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는 뜻을 밝히며 관련 사건은 당기위원회에 제소돼 절차가 진행중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당은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 및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피해자 동의를 얻어 고발조치를 진행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는 "당 대표가 묵살하고 은폐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당시 A씨가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 경고와 사과가 필요하다고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후 대표단회의 결정으로 경고 조치가 이뤄졌고 사과문 전달이 됐다는 게 이 대변인 설명이다. 강 전 대표는 사과문을 확인한 후 '내용이 괜찮고 수용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당 지도부가 관련 사건을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강 전 대표의 비공개회의 소집 요구에 따라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대표단회의를 진행했고, 회의를 마치기 전 여 대표가 비공개 회의이므로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사건 이후 A씨가 지방선거 기초단체장으로 공천받은 것에 대해서는 적법한 검토 절차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정의당은 성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면서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은 당시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라고 봤던 사안인 만큼 성범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했다.


    강민진 "성폭력 아니라고 한 적 없다…A씨 두 차례 허벅지에 손 대" 


    강민진 페이스북 캡처강민진 페이스북 캡처
    해당 입장 발표 이후 강 전 대표는 SNS에 조목조목 반박 게시글을 올렸다.

    그는 "성폭력을 '불필요한 신체접촉'으로 표현하고 심지어 제가 그 용어를 썼다고 주장하는 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이 경악스럽다"며 "불필요한 신체접촉이기에 성폭력으로 볼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한다는 것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사건에 대해 성폭력이 아니라고 공식화한 적이 없다"며 "불필요한 신체접촉 용어는 제가 쓴 말이 아니라 가해자가 저에게 사과문을 보내오면서 쓴 말"이라고 설명했다. 당의 공식 입장 자체가 자신에게 2차 가해를 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강 전 대표는 "11월 사건을 선대위 회의에 알렸을 때 A씨가 술자리에서 제 허벅지에 두 차례 손을 댔고 심지어 접촉한 부위가 허벅지 안쪽이었기 때문에 더 놀랐고 몸이 굳고 당황해 움직일 수 없었다"며 "그 자리를 피하려고 빠져나왔으나 가해자가 계속 따라왔다는 이야기를 했고 당내에서 이런 문제를 처음 겪는 게 아니라는 얘기까지 떨리는 목소리로 힘겹게 얘기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제가 '성폭력'이라는 단어를 그 자리에서 안 썼다고 해서 성폭력이 아니게 된단 말인가"라며 "당시 정말 성폭력이 아니라고 판단했으면 가해자로부터 사과문을 받아 전달해주는 역할을 왜 젠더인권특위가 맡았나"라고 반문했다.

    또 자신이 회의에서 이야기를 끝마치기도 전에 여 대표가 "이 일은 공식 절차(당기위)를 밟지 않고 다만 다음에 또 이같은 일이 일어나면 그때는 절차대로 처리하겠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도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 전 대표는 "2차 가해 우려로 한 말씀이라고 하는데 당시 현장에서 그러한 친절한 설명은 없었고 저는 '발설하지 말라'는 말이 저에게도 해당되는 말이라고 당연히 받아들였다"고 했다. 일종의 은폐 의도라는 설명이다.

    이후 강 전 대표는 A씨의 공천 과정에 대해서도 "제가 성폭력이 아니라고 했으므로 공천에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공천 심사 과정에서 그 누구도 저의 의사를 묻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