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루나 폭락에 가상화폐 시장 패닉…1위 테더도 '흔들'



금융/증시

    루나 폭락에 가상화폐 시장 패닉…1위 테더도 '흔들'

    10만원 웃돌던 '루나', 한순간에 '휴지조각'
    한때 시총 10위권이었지만 한순간 몰락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루나 상폐 절차
    CNN "가상화폐 시장 리먼 브라더스의 순간"
    앨런 美재무장관 "스테이블 코인 빠르게 성장, 뱅크런 리스크"

    연합뉴스연합뉴스
    국산 코인으로서 시가총액 10위권 안에 들었던 '루나'가 폭락하면서 가상화폐 시장 전반이 꽁꽁 얼어붙고 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도 하락하는 등 가상화폐 시장에 위기감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미국 고위당국자들은 최근 이어지는 가상화폐 위험 신호를 전통적 금융기관의 뱅크런(대규모 자금 인출)에 비유하며 우려를 표했다.

    루나와 테라의 몰락…"가상화폐 시장 전체 신뢰 흔드는 사건"


    국내 가상화폐 시장에서 지난 4월에 개당 14만 5천원선까지 치솟았던 루나의 개당 가격은 이달 6일부터 10만원선 아래로 곤두박질 쳤고, 13일에는 한때 0.031원까지 떨어졌다. 사실상 휴지 조각이 된 셈이다.
     
    루나는 지난달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고, 자매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UST)도 시총 규모가 180억달러(약 23조2000억원)로 스테이블 코인 가운데 3위였다.

    하지만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13일 오후 1시 50분 기준으로 UST는 통상 가격인 1달러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9센트 수준으로 폭락했다.

    투매 분위기 속에 UST 가격 방어를 위해 루나 발행을 늘리면서 루나 가격도 사실상 가치가 휴지조각이 됐다.

    '블록체인 가동 중단' 밝히는 테라폼 랩스 트위터 게시물. 연합뉴스'블록체인 가동 중단' 밝히는 테라폼 랩스 트위터 게시물. 연합뉴스
    루나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 권도형씨가 설립한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자매코인인 테라와 함께 발행하는 가상화폐다.

    테라는 개당 가치가 1달러에 고정된 일명 '스테이블 코인'인데, 테라의 가치가 1달러 밑으로 떨어지면 루나를 발행해 테라를 사들이고, 1달러를 웃돌면 테라로 루나를 사들여 소각시키는 구조다.

    루나는 테라의 1달러 가치 고정을 위해 연계된 자매코인으로 투자자가 테라를 예치하면 루나로 바꿔주면서 최대 20%의 이율을 약속하는 방식도 적용됐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 등 실물자산에 연동하도록 설계돼 변동성이 큰 가상화폐 시장에서 안정적인 자산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웠지만, 최근 가상화폐 시장 위축 국면에서 테라의 가치가 1달러 밑으로 떨어진 뒤 가격 회복을 하지 못하면서 루나의 가치도 급격하게 떨어졌다.

    한 자본시장 관계자는 "안정적이라고 여겨지던 상위 코인의 급격한 추락은 가상화폐 시장 전체의 신뢰를 흔드는 사건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도 루나와 UST의 최근 폭락 영향을 받아 전날 오후 0.95달러로 떨어졌다가 이날 오후 0.997달러 수준을 겨우 회복하는 등 불안정한 상황을 연출했다.

    바이낸스, 루나 현물 거래 서비스 중단…상장폐지


    연합뉴스연합뉴스
    가상화폐 시장의 위기감이 도미노처럼 다른 코인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당장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13일 루나 현물 거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실상의 상장 폐지 조치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도 루나의 거래지원이 종료될 것으로 보여 투자자들 피해는 커질 전망이다.

    미국 고위당국자들은 최근 연이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블룸버그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2일(현지시간)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루나 폭락 사태와 관련해 강력한 어조로 스테이블 코인 규제 필요성을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옐런 장관은 "현재 규모로 봤을 때 이번 사태가 금융 안정에 대한 실질적인 위협이라고 특징짓지는 않겠다"면서도 "스테이블 코인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뱅크런과 관련해 수백 년간 알려진 것과 같은 종류의 위험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CNN은 테라와 루나의 몰락을 "리먼 브라더스의 순간"이라며 "문제는 루나가 가치가 있다고 믿는 거래자들에 의존해 온 생태계"라고 지적했다.
     
    영국 BBC도 경제학자인 프랜시스 코폴라의 발언을 인용해 "대형 금융 기관이 엄청난 양의 자산을 매각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빨리 돈을 빼려고 할 때 발생하는 패닉"이라며 "가상화폐 시장의 거품붕괴가 시작된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