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리 은하에 있는 블랙홀 처음으로 관측 성공

뉴스듣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산업일반

    우리 은하에 있는 블랙홀 처음으로 관측 성공

    뉴스듣기
    핵심요약

    궁수자리A* 블랙홀, 지구로부터 약 2만 7천광년 거리 질량은 태양의 약 400만배
    2019년 4월 공개 M87은하 블랙홀과 비교하면 2천분의 1 정도로 거리가 가까워
    한국천문연구원 참여 전 세계 8개 전파망원경을 연결한 EHT 이용해 발견

    궁수자리 A* 블랙홀 이미지. EHT 제공궁수자리 A* 블랙홀 이미지. EHT 제공태양계가 속해 있는 우리 은하에서 블랙홀이 처음으로 관측됐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참여한 ETH 국제공동연구진은 12일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 블랙홀을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관측된 블랙홀은 궁수자리A*로 전 세계에 있는 8개의 전파망원경을 연결한 EHT(Event Horizon Telescope)를 이용해 발견됐다.
     
    궁수자리A* 블랙홀은 2019년 4월 공개된 M87은하 블랙홀에 이어 두 번째로 관측된 블랙홀이다.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궁수자리A* 블랙홀은 지구로부터 약 2만 7천광년 거리에 있으며 질량은 태양의 약 400만 배이다.

    지구로부터 약 5500만광년 떨어진 M87은하 블랙홀과 비교하면 2000분의 1 정도로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유력한 연구대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다만 M87은하 블랙홀에 비해 질량이 1500배 이상 작은 데다 블랙홀 주변의 가스 흐름이 급격히 변하고 영상이 심한 산란효과를 겪어 관측이 어려웠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그동안 확보한 관측자료를 슈퍼컴퓨터로 분석하고 다량의 영상을 재현한 뒤 비교하는 실험을 5년 동안 진행한 끝에 궁수자리A* 블랙홀의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