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확진자 언제 추가접종 가능? "3개월 후부터"



보건/의료

    코로나 확진자 언제 추가접종 가능? "3개월 후부터"

    방역당국, 기존 확진자 접종 실시 기준 변경
    지금까지는 증상회복.격리해제때 접종 가능
    앞으론 1.2차 접종은 확진일로부터 3주 후 가능
    접종 후 간격과 확진 후 간격 중 늦은 시점 권고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은 확진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 3·4차 추가접종을 할 수 있게 된다.
     
    12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확진자의 1·2차 기초접종은 확진일로부터 3주 후, 3·4차 추가접종은 3개월 후에 가능하도록 실시 기준이 변경된다.
     
    지금까지 확진자는 증상이 회복되거나 의무 격리 기간이 지나면 기초·추가 접종이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일정 간격을 두고 접종하도록 한 것이다.
     
    해외에서는 확진 후 접종 간격을 1~4개월 내에서 다양하게 설정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달 21일 감염 후 접종 간격을 3개월로 새롭게 기준을 정했다.

    확진자는 1·2차 접종까지는 권고 사항이고, 3·4차 접종은 희망할 경우 선택할 수 있다.
     
    추진단은 이전 접종 후 간격과 확진 후 간격을 고려해 둘 중 늦은 시점 이후에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2차 접종은 1차 접종을 하고 최소 3주 후에 가능하며, 정부는 8주 후를 권고한다. 3차 권고는 3개월 후, 4차 접종은 4개월 후다.
     코로나19 확진자의 예방접종 간격.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제공코로나19 확진자의 예방접종 간격.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제공
    예를 들면, 올 3월 1일 2차 접종을 하고 4월 1일 코로나에 확진됐다면 3차 접종은 4월 1일 기준으로 3개월이 지난 7월 초부터 맞으면 된다. 이전 접종 후 간격으로 따지면 6월 초에 맞을 수 있지만 늦은 시점을 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추진단은 이 같은 접종 간격 변경에 대해 "안전성의 문제가 아닌 효과성을 고려한 조치"라면서 "권고 간격 이전에라도 본인이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접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감염을 통해 얻은 자연면역의 효과와 지속기간을 고려해 감염된 경우에는 정해진 접종 간격에 따라 접종받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