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건희 '퍼스트레이디' 데뷔…尹 뒤에서 '하얀 재킷'으로 눈길[영상]



대통령실

    김건희 '퍼스트레이디' 데뷔…尹 뒤에서 '하얀 재킷'으로 눈길[영상]

    핵심요약

    현충원 참배 '검은 정장'에서 취임식 '올 화이트' 의상으로 교체
    윤 대통령 뒤에 걸으며 행동 하나하나 조심…참석자들 쏟아지는 악수 요청에 뒤쳐지기도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씨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씨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건희 여사가 10일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첫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9시 50분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자택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나와 현충원으로 향하는 차에 몸을 실었다.

    현충탑 참배 일정인 만큼 검은 재킷과 검은 치마를 입은 김 여사는 마스크를 쓴 채로 주민들에게 인사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오전 10시 55분쯤 윤 대통령과 함께 국회의사당에 도착했다.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여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김 여사의 옷은 정반대 색으로 바뀌어 있었다. 무릎까지 내려오는 하얀 재킷을 입고 벨트라인을 큰 리본으로 장식했다. 하얀 마스크부터 하얀 신발까지 백색의 드레스코드를 연출했다.

    김 여사는 국회 정문부터 무대가 설치된 국회의사당 앞까지 걸어가는 동안 시종일관 윤 대통령보다 한걸음 뒤에서 걸으며 취임식 참석자들과 인사했다.



    윤 대통령의 뒤를 따라 두 손을 모으고 걷다가 윤 대통령이 참석자들에 다가가 주먹 인사를 하며 적극적인 스킨십 행보에 나서자, 김 여사도 뒤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손을 좌우로 흔드는 등 소통 행보에 참여했다.

    무대에 올라 윤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자, 옆에 있던 김 여사는 허리를 숙여 문 전 대통령 내외에게 예를 갖추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영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김정숙 여사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과 영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김정숙 여사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취임식 내내 박수를 치거나 주변 내외빈들과 묵례를 하는 정도의 모습만 보였을 뿐 김 여사는 취임식 내내 조용한 모습이었다. 윤 대통령과 나란히 서는 경우도 눈에 많이 띄지 않았다. 행동 하나하나에 신중하려는 기색이 역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은 정장을 입은 경호원들을 비롯해 주변 사람들이 대부분 어두운 의상을 입은 탓에 김 여사의 하얀 드레스코드는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김건희 여사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 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웅하고있다. 국회사진취재단김건희 여사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 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웅하고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 대통령 뒤편에서 걸으면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순간에도 참석자들의 쏟아지는 악수 요청과 사진 세례로 윤 대통령과의 거리가 벌어지는 순간도 종종 있었다.

    김 여사는 그간 공식석상에 모습을 좀처럼 드러내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26일 "남편이 대통령이 돼도 아내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오늘 공식 일정을 시작으로 전시 전문가인 김 여사가 문화, 예술 분야의 활동을 하는 등 본격적으로 공개 행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가 과거 대통령 배우자의 일정, 의전을 담당한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면서 김 여사에 대한 활동 지원은 대통령 일정을 담당하는 대통령실 제1부속실에서 맡게 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