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장EN:]긴 겨울 보낸 볼빨간사춘기의 봄기운 가득한 '서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가요

    [현장EN:]긴 겨울 보낸 볼빨간사춘기의 봄기운 가득한 '서울'

    핵심요약

    꿈의 도시 서울에 얽힌 다양한 감정으로 엮어낸 미니앨범
    동명 타이틀곡 '서울', 봄과 초여름 설렘 느끼기 좋은 곡
    앨범의 시작이 되어준 마지막 트랙 '별' "애착 있어"
    다양하게 색이 진한 볼빨간사춘기가 되고 싶어

    볼빨간사춘기 안지영이 20일 오후 4시 새 미니앨범 '서울'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볼빨간사춘기 안지영이 20일 오후 4시 새 미니앨범 '서울'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나는 서울의 모습을 다시 한번 다듬어 보려 한다. 그리고 또박또박 날짜와 내 이름을 적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이 꿈의 도시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 ('서울' 앨범 소개 글 중)

    여성 듀오에서 솔로 아티스트가 된 볼빨간사춘기가 6개월 만에 새로운 앨범으로 돌아왔다. 다소 가라앉은 분위기였던 전작 '버터플라이 이펙트'(Butterfly Effect)와는 사뭇 다른, 봄 내음이 물씬 풍기는 이번 앨범의 이름은 '서울'(Seoul)이다. 볼빨간사춘기 안지영이 전 곡 작사·작곡에 참여해 한 편의 동화 같은 결과물을 만들었다.

    20일 오후, 볼빨간사춘기의 새 미니앨범 '서울' 발매 온라인 쇼케이스가 MC 박슬기의 진행으로 열렸다. 안지영은 '서울'이란 앨범명에 관해 "저의 서울은 뭔가 열정 넘치기도 했고 사랑도 많이 받았고 한편으론 많이 아파했던 많은 감정이 들어있다. 그 감정으로 만들어진 볼빨간사춘기만의 서울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이름을 그렇게 짓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안지영이 추억하는, 그에게 새겨진 '서울'이라는 도시를 음악으로 풀어낸 앨범에는 긴 소개 글이 붙었다. 일기처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애정이 담뿍 담긴 소개 글은 '서울'이라는 앨범과 수록곡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안지영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안지영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이번 앨범에는 총 다섯 곡이 실렸다. 안지영은 첫 번째 트랙 '러브 스토리'(Love story)를 "하이틴 팝 스타일 곡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곡을 따라가다 보니 한 편의 영화처럼 사랑 이야기로 쓰여지더라. 이름처럼 달콤함이 뚝뚝 떨어지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타이틀곡은 두 번째 트랙인 '서울'이다. 미디엄 템포에 플럭 신스와 뮤트 기타로 시작되는 '서울'은 베이스 기타의 8비트 연주와 일렉 기타의 펑키한 리듬 조합이 만들어낸 후렴구의 시원한 사운드가 감상 포인트이다. 봄과 초여름의 설렘이 잘 표현되었다.

    안지영은 "서울은 사실 저에게는 굉장히 꿈의 도시였다. 스무살 때 대학을 서울로 오면서 음악 관련된 과를 다니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음악 하는 친구들이 많아지더라. 그때 서울에서 그렸던 우리의 꿈, 각자 음악을 사랑했던 모습들을 떠올리면서 쓴 곡이다. 그 서울이 얼마나 아름다운 서울인지를 이 곡을 통해 알려드리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3번 트랙 '아름다운 건'은 안지영이 꼽은 가장 동화 같은 노래다. 그는 "우리를 아름답게 하는 건 뭘까 생각하다가, 사랑을 찾아 헤매는 우리 모습을 한 번 동화처럼 그려보자 했다. 가볍게 들을 수 있는 곡"이라고 전했다.

    안지영이 타이틀곡 '서울'을 부르는 모습.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안지영이 타이틀곡 '서울'을 부르는 모습.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하이라이트 음원이 공개됐을 때 팬들의 반응이 뜨거웠던 네 번째 트랙 '인 더 미러'(In the mirror)는 자전적인 곡이다. 안지영은 "힘들었을 때 거울을 보는 게 너무 싫더라. 내가 너무 못나 보이니까. 근데 계속해서 그렇게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나를 지켜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 방법 중 하나가, 나를 마주하고 내 감정과 상태를 인지하는 거였다. 나를 지켜내고 나면 그 못나고 아픈 모습들이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담은 곡"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트랙 '별'은 안지영에게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번 앨범 수록곡 중 가장 먼저 쓴 곡이고, 그만큼 오래된 곡이다. 그는 "아팠을 때 감정이 고스란히 담긴 곡이다. 삶에 지친 분들께 제가 대단한 위로를 드리진 못하지만 이 지친 마음을 헤아려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곡을 썼다"라고 밝혔다.

    '가사를 이렇게 써도 되나?' 싶을 정도로 힘들었던 때 감정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노래다. 안지영은 "쉬다가 용기 내서 편하게 곡을 써 보자 해서 시작한 곡이었다. 그 뒤에 차근차근 (다른) 곡을 쓰기 시작했다. 그만큼 다른 것들을 할 수 있게 해 준 곡이어서 애정이 가고, 신경 쓸 것 없이 너무 편하게 쓴 곡"이라고 부연했다.

    반면 가장 까다로웠던 곡은 '러브 스토리'다. 안지영은 "벌스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후렴구 욕심이 생기더라. 이 욕심이 너무 과해서 가사며 멜로디며 심지어 키까지 바꿔서 시도를 많이 했던 곡이다. 그 시도만큼 결국 좋은 곡이 나와서 기분 좋다"라고 말했다.

    볼빨간사춘기의 새 미니앨범 '서울'은 20일 저녁 6시 발매됐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볼빨간사춘기의 새 미니앨범 '서울'은 20일 저녁 6시 발매됐다. 쇼파르엔터테인먼트 제공함께하던 동료 우지윤이 떠난 후 2020년부터 솔로로 활동하게 된 볼빨간사춘기. 안지영은 우지윤과의 불화설, 명예훼손과 성희롱 등 악성 글로 인한 피해 등으로 불안 증세를 호소해 한때 활동을 중단했다. "제 마음의 겨울이 봄보다 길었다"라고 한 이유다.

    하고 싶은 음악을 열심히 했지만 마음 한켠에 불안함이 많았다. 오랜 시간 쉬면서 마음가짐이 조금 달라졌다. 맘 편히 노래를 쓰고 싶어졌다. 안지영은 "시간이 지나고 나니까 많은 사람과 따뜻한 봄을 느끼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러면서 밝은 곡을 쓰기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하게 색이 진한" 음악으로 발전하고 싶다는 볼빨간사춘기의 새 미니앨범 '서울'은 오늘(20일) 저녁 6시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됐다. 오는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동안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