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총리 젤렌스키와 깜짝 면담…장갑차·대함미사일 제공 약속



유럽/러시아

    英총리 젤렌스키와 깜짝 면담…장갑차·대함미사일 제공 약속

    보리스 존슨 英총리, 키이우 전격 방문…"21세기 들어 가장 위대한 군사적 위업 달성"
    우크라이나 수입관세 완화·대출보증 확대 등 경제적 지원도 제공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러시아와 교전 중인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해 군사적·경제적 지원을 약속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21세기 들어 가장 위대한 군사적 위업을 이뤘다"고 치켜세우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존슨 총리의 우크라이나 방문은 사전에 공개되지 않은 전격적인 방문이었다.

    안드리이 시비하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차장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존슨 총리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개별 면담했다고 전하며 두 정상이 테이블에 마주 앉아 대화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영국 총리실도 "우크라이나 국민과 연대를 보이기 위해 존슨 총리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났다"고 밝혔다. 영국 총리실 대변인은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영국의 장기적인 지원을 논의할 것"이라며 "존슨 총리는 새로운 군사적·경제적 지원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후 영국 총리실은 성명을 내고 존슨 총리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120대의 장갑차와 새로운 대함 미사일의 추가 지원을 약속했다고 알렸다. 영국 총리실은 이번 군사 원조는 1억 파운드(우리 돈 약 1600억 원) 규모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계은행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출 보증을 10억 달러(약 1조2천억 원)로 늘리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수입 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영국 총리실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괴물 같은 야욕이 좌절되고 있는 것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단호한 리더십과 우크라이나 국민의 용기 덕분"이라고 호평하기도 했다. 

    존슨 총리도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면담에 대해 그를 직접 만난 것은 "특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는 역경을 물리치고 키이우 앞에서 러시아군을 몰아내 21세기 들어 가장 위대한 군사적 위업을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나는 오늘 영국이 이 계속되는 싸움에서 흔들림 없이 그들과 함께 서 있고, 우리는 장기적으로 그 싸움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존슨 총리를 "러시아의 침공에 대한 가장 원칙적인 반대자이자,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고 우크라이나에 방어적 지원을 제공하는 지도자"라고 화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