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제부총리 등 내각 8개 부처 인선…"유능이 중심"[영상]



국회/정당

    경제부총리 등 내각 8개 부처 인선…"유능이 중심"[영상]

    [일문일답]
    "할당이나 안배는 없다…지역, 세대, 남녀 다 균형 있게 잡힐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을 지명하는 등 8개 부처 초대 내각 인선안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추 의원을 비롯해 △국방부 장관에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보균 전 중앙일보 편집인 △보건복지부 장관에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김현숙 전 의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장을 각각 후보자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맡아 이끌어주실 분이신지를 기준으로 두고 선정해 검증했다"며 "할당이나 안배는 없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한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수어통사역사는 제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윤 당선인, 이창양 산업통상부 장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한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수어통사역사는 제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윤 당선인, 이창양 산업통상부 장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
    깜짝 인선이라는 평가를 받은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는 '전문적인 경력이 없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국민의 꿈을 실현시키고 고통을 더는 데 정무적 중심, 종합적 역할을 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조직개편의 뜨거운 감자인 여성가족부에 발탁된 김현숙 여가부 후보자는 부처 개편시기를 묻는 질문에 "충분한 의견 수렴을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부처가 개편될 지에 대해 말씀드리는 건 조금 이르다"고 답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후보자는 과거 저출생 문제 해결책으로 "건강이나 경제 사정 등 불가피한 경우 이외에 출산을 기피하는 세대에게 일종의 부담금을 물리는" 방안을 주장했던 것에 대해 "경제학적 이론으로 살펴보면 저출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있을 수 있단 내용을 소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음은 윤 당선인, 각 후보자들과의 일문일답.

    윤석열 당선인, 각 후보자들과의 일문일답

    • 어떤 기준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는지 궁금하다. 8개만 먼저 발표한 이유가 있을까.

      (윤 당선인) =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맡아 이끌어주실 분이신지를 기준으로 두고 선정해 검증했다. 나머지 분도 검증이 완료되는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국민께 발표하겠다.

    •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7대 검증 기준 들고 송곳 검증을 예고했는데, 민주당에게 특별히 당부할 만한 내용이 있다면.

      (윤 당선인) = 고위 공직 인선과 검증의 기준은 국민 눈높이와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전 드릴 말씀이 없다.

    • 후보자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후보 시절 30대 장관 많이 나올 거라 말씀도 있었다. 남은 인선에서 지역, 세대, 성별은 어떻게 안배되나.

      (윤 당선인) = 전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할당이나 안배는 하지 않겠다 말씀 드렸다. 각 부처를 가장 유능하게 맡아 이끌 분을 찾아 지명하다보면 지명할 공직이 많다. 대한민국 인재가 어느 한 쪽에 쏠려있지 않다. 지역, 세대, 남녀 다 균형 있게 잡힐 거라 믿는다.

    •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다소 깜짝 인선이란 얘기가 나온다.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일각의 의견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원희룡 전 지사) = 지금 국토부 장관 후보로서 정부의 역량을 집중할 일은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를 안정시키고 꿈을 잃은 젊은세대가 미래에 꿈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국토, 부동산, 교통 분야 전문가들, 국민과 함께 전체 국민의 꿈을 실현하고 고통을 더는 데 정무적 중심, 종합적 역할을 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앞으로 각 분야 심층적 전문성을 잘 망라하고 조화되도록 구성해나가겠다.

    • 당선인 공약이 여성가족부 폐지다. 부처 개편 시기는 언제쯤이리라 생각하고, 어떤 역할에 집중할 예정인지.

      (김현숙 전 의원) = 부처가 언제 개편될지 예단은 어렵다. 수년전 제가 19대 국회 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면서 여가부의 업무를 많이 봤지만 그간 시간이 많이 지났다. 새로운 시대에 맞게 젠더갈등이나 세대갈등을 풀어내야 한다. 가족문제도 아시다시피 1인가구도있고 다양하다. 새 시대에 맞게 만들어가면서 굉장히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고 야당과 화합하고 미래를 여는 새 부처로 가도록 충분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 이종호 후보자는 반도체 전문가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현장과의 소통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 장관 후보자로서 이후 청문회는 문제없이 진행될까.

      (이종호 소장) = 저는 반도체를 오래 경험하고 그 분야 지식을 쌓아왔다. 반도체의 중요성이 크니 그 분야를 발전시키도록 하겠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반도체만 있는 게 아니다. 산업 전 분야 현장을 살펴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소통해 뭐가 부족한지, 무엇을 빨리 개선하면 국가 효율을 높일지 세심히 살피겠다. 청문회는 제가 알 수는 없다. 제 입장과 상대방 입장이 다를 수 있어 충분히 경청하고 성실히 답변하겠다.

    • 물가가 4%대로 오르고 사실상 경제가 비상 상황이다. 어떻게 풀어나가나.

      (추경호 의원) = 아시다시피 경제 상황이 굉장히 엄중하다. 대외 여건도 녹록지 않고 국내 물가는 가파르게 오르고 성장률은 둔화하고 있다. 가계부채, 국가부채는 사상 최고 수준이다. 거시적으로보면 동원할 수단도 상당히 제약돼 있다. 우선 새 정부 최우선 과제가 서민물가, 민생 안정인 만큼 경제장관들이 원팀이 돼 당면 현안인 물가안정을 챙겨 풀어나가겠다. 전문가, 현장, 국민 목소리도 경청하며 해법을 찾아나가겠다.

    •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접종, 마스크 의무 착용 관련 규제는 어떻게 풀어나가나.

      (정호영 전 원장) = 제가 지금 보건복지부 직원분들과 아직 연락도 못해보고 만나지도 못해. 실무자들이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데 장관 후보자 됐다고 제 생각은 이렇다 저렇다를 섣불리 말씀ㄷ릐긴 곤란할 것 같다. 물론 충분히 앞으로 국미 ㄴ여러분들 피로감 이런것도 생각해야지만 당선인은 지금 감염병이 온나라 뒤덮고 있는 상황을 군사적이지않지만 국가안보 위협하는 대단히 위중한 상황이라 인식하고 계셔. 이런문제 어케 적절히 잘 대처할지는 앞으로 열심히 고민해보겠다.

    • 이종섭 후보자께선 대북작전통보단 한미정책통으로 분류되는데, 이런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북한 도발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국방정책 우선 과제는 무엇인지.

      (이종섭 전 차장) = 가장 우선은 힘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거고 둘째는 우리 국방혁신을 성실히 추진해 외부 위협에 확실히 대응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군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대북정책과 한미관계는 두 가지 다 중요하다. 제가 한미관계에서 주로 업무를 많이 한 건 사실이지만 북한 대응 전략 가운데 우리 자체 능력도 매우 중요하고 한편으론 미국의 전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미관계, 우리 자체적인 대북억지력 강화 모두 중요하다.

    • 이창양 후보자는 과거 칼럼에서 출산기피 부담금 도입을 얘기해 논란이 있었다. 산업부 장관 후보자로서 어떤 각오인지.

      (이창양 교수) = 그 칼럼은 12년 전 학자로서 자유로울 때 쓰던 기억이 난다. 최근 다시 봤는데 경제학적 이론으로 살펴보면 저출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있을 수 있단 내용을 소개한 거였다. 칼럼 마지막에 실현할 수 없다는 걸 분명히 말씀 드렸다. 저출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의 하나였다. 산업정책은 지금 주력 산업이 다 성장해왔는데 지금부터 우리 산업이 대전환기를 맞는다. 디지털 전환, 탄소전환, 패권 경쟁이 있다. 규제 개혁을 통해 기업 활력을 높이고 기업인들과 긴밀한 소통으로 정부와 기업이 같이 전략을 짜야 한다. 기술 혁신을 최대한 지원해 기술경쟁력을 유지해 파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가 굉장히 논란이 됐다. 새 정부에서도 혹시 비슷한 우려가 반복되는 게 아니냐는 현장 목소리가 있다. 언론인 출신인데, 당선인이 현장에서 언론노조를 뜯어고치겠다거나 기자협회의 '좌편향'을 얘기한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어떤 기조를 유지하실지.

      (박보균 전 편집인) = 블랙리스트란 단어 자체가 존재할 수가 없다. 과거 악몽 같은 기억이다. 윤석열 정부에선 그런 게 있을 수 없다. 언론은 자유와 책임이 조화를 이루면서, 현장의 여러분이 프로정신을 갖추면서 책임의식을 가슴에 담아야 한다. 윤석열 정부에서 조화롭게 이끌어 나가겠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