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만 해역서 실종된 '교토1호' 이틀째 수색중…잠수지원함도 파견



국방/외교

    대만 해역서 실종된 '교토1호' 이틀째 수색중…잠수지원함도 파견

    8일 오후 대만 해역서 한국인 6명이 실종된 것과 관련 실종자 가족 대기를 위해 마련된 부산 중구 사무실에서 선박 회사 관계자가 실종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8일 오후 대만 해역서 한국인 6명이 실종된 것과 관련 실종자 가족 대기를 위해 마련된 부산 중구 사무실에서 선박 회사 관계자가 실종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선원 6명을 태운 채 대만 해역에서 실종된 '교토1호'에 대한 수색 및 구조 작업이 이틀째 진행 중이지만 아직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8일 현지 해상의 기상 상황은 바람이 초속 5m에 파고는 1m로 양호한 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당국자는 사고 원인에 대해서도 아직은 확인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사고 당시 바람이 초속 11m에 파고는 4m, 수온은 24도로 기상 여건은 그리 나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오전 10시쯤 대만 인근 해역에서 우리나라 선원 6명을 태운 예인선 '교토 1호'가 조난 신고를 남기고 실종됐다. 당시 교토 1호는 '교토 2호'를 예인해 인도네시아로 향하던 중이었다. 사진은 사고 해역에서 발견된 교토 2호. 부산시 제공지난 7일 오전 10시쯤 대만 인근 해역에서 우리나라 선원 6명을 태운 예인선 '교토 1호'가 조난 신고를 남기고 실종됐다. 당시 교토 1호는 '교토 2호'를 예인해 인도네시아로 향하던 중이었다. 사진은 사고 해역에서 발견된 교토 2호. 부산시 제공
    300톤급 예인선인 교토1호는 3천톤급 바지선인 교토2호를 뒤에서 미는 방식으로 예인하며 부산항을 떠나 인도네시아 바탐항으로 항해 중이었다.

    실종된 교토1호와 달리 현장에서 발견된 교토2호는 대만 당국에 의해 갸오슝 항으로 예인되고 있다.

    지난 7일 타이완 인근 해역서 조난 신고가 접수된 교토1호(왼쪽). 남해해경청 제공지난 7일 타이완 인근 해역서 조난 신고가 접수된 교토1호(왼쪽). 남해해경청 제공
    이와 관련, 해당 수역에서 실종 선원으로 추정되는 시신 2구가 발견돼 사진을 통한 신원 확인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훼손 상태가 심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수색 및 구조작업이 길어지면서 정부는 해경 경비함 1척을 급파한데 이어 추가로 잠수지원함을 파견했다.

    경비함은 현장에 9일 오전 11시쯤(한국 시간), 잠수지원함은 11일 오후 10시쯤 도착할 예정이다.

    앞서 교토1호는 지난 7일 오전 9시 50분쯤 대만 서쪽 18해리 해상에서 조난 신고를 보낸 뒤 사라졌고, 승선했던 우리 국적 선원 6명 전원도 현재 실종 상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