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성문 들고 광주 간 민주 비대위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반성문 들고 광주 간 민주 비대위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

    핵심요약

    16일 광주 5.18 묘역 참배 후 비대위 회의
    윤호중 "호남 성원에 보답 못해 송구한 심정"
    2차 추경 편성 카드…50조 지원 추진하겠다
    윤석열 겨냥 "인사검증 법무부 이관은 우려"
    5일간 11만여 명 입당 신청…투표권 고려 중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16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호남 지역민에게 대선 패배 결과를 사과하는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16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호남 지역민에게 대선 패배 결과를 사과하는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이 첫 지방 순회 일정으로 '텃밭'인 광주를 찾아 20대 대선 패배에 대해 사과하며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비롯한 비대위는 16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에서 참배하며 "호남의 성원에 제대로 보답하지 못해 송구하고 죄송한 심정"이라고 사죄했다.

    윤 위원장은 "호남의 간절함을 온전히 받들지 못해 죄송한 마음뿐"이라며 "분에 넘치는 성원과 지지를 해주신 광주, 호남 시도민 여러분께 만분의 일이라도 갚는 길은 오직 처절한 자기 성찰과 반성 그리고 쇄신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간절하게 민주당의 변화를 주문하고 계신 호남의 명령을 반드시 받들겠다"며 "호남의 선택이 다시는 아픔이 되지 않도록 민주당이 모든 것을 바꿔서라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호소했다. 그는 참배 전 방명록에는 '광주 정신으로 더 반성하고 혁신하겠다. 민주당이 길을 잃지 않도록 영령들께서 굽어 살펴달라'고 썼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16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호남 지역민에게 대선 패배 결과를 사과하는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16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호남 지역민에게 대선 패배 결과를 사과하는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비대위는 이후 광주 민주당 비대위 회의에서도 거듭 사죄했다.

    윤 위원장은 "역경을 이겨낸 인동초 김대중 정신으로 또 떨어지고 떨어져도 지역주의에 맞섰던 바보 노무현 정신으로 돌아가겠다"며 "더 김대중답게 더 노무현답게 우직하게 국민 믿고 가겠다"라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죽비 같은 호남의 깨우침을 잘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2차 추경 편성 카드를 꺼내 들었다. 윤 위원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조속한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 2차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정부와 조속히 협의할 예정"이라며 "공약으로 약속한 50조 재정지원 취지를 잘 살려 추경 편성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에는 즉각적인 협상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대장동 특검과 민생 개혁 법안에 대해서도 여야 협상을 하루빨리 시작하자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점심 식사를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윤석열 당선인을 향한 비판도 이어졌다. 윤 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인사 검증 업무를 법무부와 검찰로 이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청와대 조직개편 사항은 차기 정부 몫이니 그렇다 하더라도 인사검증을 법무부에 맡기겠단 발상은 대단히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사실상 검찰에 인사 검증 기능을 넘기는 것이란 게 민주당 입장이다.

    회의 이후 조오섭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3월 10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11만 7700명이 입당했다"며 "대선에 패배했음에도 당을 지켜야 한다는 국민들의 염원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들에게 전당대회 투표권이 부여될지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당헌당규상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에게만 선거권이 부여된다. 조 대변인은 "현재는 투표권이 없도록 돼있지만 추후 비대위에서 결정해야 하는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비대위 정책위의장에 김성환 의원이, 수석대변인에 고용진 의원이 임명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