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11세 백신 접종계획 14일 발표…전문가 신속항원검사도 인정



사건/사고

    5~11세 백신 접종계획 14일 발표…전문가 신속항원검사도 인정

    정부 "5~11세 백신 조기 시행할 수 있도록 진행"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이면 확진 인정…이번주 중 발표
    노바백스 접종 시작…당일 접종도 가능
    생활지원비, 지방비 확보 전이라도 국비로 우선 집행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황진환 기자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황진환 기자정부가 5~11세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다음 주 발표한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이면 확진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이번주중 발표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5~11세용 백신에 대한 공급 일정을 확정해 세부 준비 사항과 접종계획을 준비 중"이라며 "다음 주 월요일 정도에는 세부 접종계획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화이자제약의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0.1㎎/㎖(5~11세용)'. 한국화이자제약 제공한국화이자제약의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0.1㎎/㎖(5~11세용)'. 한국화이자제약 제공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23일 화이자의 5~11세용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0.1㎎/mL(5~11세용)'에 대한 품목 허가를 내렸다.
     
    5~11세에 대한 예방접종 시기가 늦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 정 청장은 "5~11세에 대해서도 감염 예방이나 중증 예방효과가 확인됐다"며 "접종 시기를 조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백신 공급과 접종기관 지정, 접종 안내, 예약 등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국은 또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이면 확진으로 인정하는 방안도 이르면 이번주 발표할 예정이다. 검사 수가 폭증하며 한계에 부딪친 PCR검사 역량을 효율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정 청장은 "PCR검사가 하루에 많게는 105만 건까지 진행이 되고 있어 결과가 통보되는 데까지 시간이 지연되고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며 "'PCR검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음성확인서 발급을 중단하고 음성확인을 위한 검사는 자제하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위양성률이 굉장히 많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으로 감염병 환자로 분류하고, 조기에 처방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개편하는 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14일 서울 양천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노바백스 백신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지난달 14일 서울 양천구보건소에서 의료진이 노바백스 백신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날부터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바백스 백신 접종도 시작됐다.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국 1만 2900여 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진행 중이다.
     
    사전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위탁의료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통해 당일 접종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노바백스 외의 백신으로 1차 또는 2차 접종까지 실시한 경우, 접종 시에 의학적 사유가 발생했다면 의사 판단에 따라 2·3차 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지급과 관련해 지방비가 확보되기 전이라도 국비를 우선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지자체에서 지방비가 부족해 생활지원비 지급이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에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가 마련돼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한형 기자서울 강남구 역삼동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에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가 마련돼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한형 기자생활지원비는 코로나에 감염되거나 밀접접촉자로 격리돼 생업에 나서지 못하게 된 사람에 대해 일정액을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와 지자체가 국비와 지방비를 각각 50%씩 부담해 사용한다.
     
    정 청장은 "지난 1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생활지원비 지원 예산 1조 1415억을 확보했지만 지방비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예산의 부족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지방비가 확보되기 전이라도 국비를 우선 집행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비와 지방비를 각각 50%로 하는 보조율에 대해 "재정당국과 지자체 등과 함께 보조율 조정에 대해 검토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