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U, 초강력 제재 '스위프트 배제' 버튼 눌렀다…"푸틴에 신호"

뉴스듣기


유럽/러시아

    EU, 초강력 제재 '스위프트 배제' 버튼 눌렀다…"푸틴에 신호"

    뉴스듣기

    EU 러시아 은행 7곳 스위프트 배제 결정, 12일부터 시행
    러시아 금융 고립 더 심화될 듯

    연합뉴스연합뉴스유럽연합(EU)이 2일(현지시간) 러시아 은행 7곳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하는 초강력 금융제재 조치를 시행에 옮긴다.·

    AFP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유럽연합의 제재에 따라 러시아 국책은행이자 러시아 제2의 은행인 VTB방크를 비롯, 방크로시야, 방크 오트크리티예, 노비콤방크, 소브콤방크, 프롬스비야지방크(PSB), VEB 등이 SWIFT망에서 배제된다.

    200여개국 1만1천개 은행을 연결하는 국제 통신망 스위프트에서 배제된 은행은 국제 금융시장 접근이 극도로 제한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연합뉴스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연합뉴스앞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EU는 러시아 금융 시스템, 최첨단 산업, 부패한 엘리트에 대한 무거운 제재를 채택했다"면서 "이는 EU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제재 패키지다. 핵심 러시아 은행들을 스위프트(SWIFT) 결제망에서 차단하는 오늘의 결정은 푸틴과 크렘린에 또한번의 분명한 신호를 보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러시아 최대 은행인 스베르방크와 가스프롬방크는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 두 은행은 EU 회원국들이 러시아 가스와 석유 구매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아직은 결제망에 남겨졌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이 두 은행도 언제든 차단 명단에 포함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번 제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미국과 EU 등 서방이 잇따라 내놓고 있는 조율된 대러 제재 패키지 가운데 하나로 오는 12일부터 시행된다. 80% 이상의 러시아 은행 시스템들이 제재의 대상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함께 EU는 SWIFT 제재를 우회하는 것을 막기 위해 러시아 국부펀드 격인 러시아직접투자기금에 대한 EU 신규 투자 금지, 러시아나 러시아 내 개인, 법인 단체에 대한 유로화 지폐의 판매, 공급, 수출도 금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