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페미니즘'·'성인지 예산' 맹폭 당한 윤석열 "질문 정확하게 하라"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페미니즘'·'성인지 예산' 맹폭 당한 윤석열 "질문 정확하게 하라"

    핵심요약

    윤석열, 3차 TV토론서 '여성 공약' 두고 난타전
    이재명 "구조적 성차별 없나"…윤석열 "없다고 할 순 없지만"
    심상정 "성인지 예산 모르는 것 같다"…윤석열 "그런 말씀 안 돼"

    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창원 기자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3차 TV토론에서 여성 관련 공약을 두고 경쟁 후보들로부터 맹폭을 당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했던 윤 후보의 과거 발언을 근거로 압박 공세를 가했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성인지 예산' 문제를 고리로 윤 후보를 집중 공격했다.
     
    민주당 이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 앞서 "윤 후보는 저출생 원인을 이야기하다 '페미니즘 때문에 남녀교제가 잘 안된다, 저출생에 영향을 준다'고 했는데 후보가 생각하는 페미니즘은 뭐고 '남녀교제에 영향을 준다, 못 만나게 한다'는 생각을 여전히 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저는 페미니즘이라는 것은 휴머니즘의 하나로 여성을 인간으로 존중하는 그런 것을 페미니즘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페미니즘을 정리하면 여성의 성차별, 불평등을 현실로 인정하고 차별과 불평등을 시정해나가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라며 "그것(페미니즘) 때문에 남녀가 못 만나고 저출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정의당 심 후보는 "윤 후보가 페미니즘이 휴머니즘의 일부라는 놀라운 말을 했다. 이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다시 얘기하겠다"고 재차 공세를 예고했다.
     
    '여성 공약' 화두를 언급하기 전에 이 후보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관련 권력형 성범죄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이 후보는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정말 권력형 성범죄 저지르고 당 역시 '피해 호소인'이라는 이름으로 2차 가해에 참여한 분들이 있다"며 "그 책임을 끝까지 지지도 않고 공천까지 했던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상처 입고 그에 대해서 질타하고 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시작하겠다"고 했다.
     
    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미소를 짓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창원 기자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미소를 짓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윤창원 기자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저는 우리 사회 구조적 성차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전히 구조적 성차별은 없고 개인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까마는 중요한 것은 여성과 남성을 집합적으로 이렇게 나눠 가지고 이걸 양성평등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여성이든 남성이든 어떤 범죄를 피해를 당한다거나 또는 공정하지 못한 처우를 받았을 때 거기에 대해서 우리 공동체가 강력하게 대응해서 그걸 바로 잡아야 한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재차 "말씀의 취지가 이해가 안 되는데, (구조적 성차별이) 있다는 건가, 없다는 건가"라고 물었고, 윤 후보는 "제가 말씀드렸지 않냐"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가 또 "있냐, 없냐"라고 질의하자, 윤 후보는 "완전히 없다고 할 수 없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접근을 해야 되느냐에 대해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가 "완전히 없는 것하고, 없는 것하고 무슨 차인지 모르겠다"고 마무리를 지으려고 하자 윤 후보는 "질문을 정확하게 하라"고 신경질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성인지 예산'과 관련해선 이 후보와 심 후보가 차례로 윤 후보에게 압박 공세를 가했다.
     
    지난달 27일 경북 포항 유세에서 윤 후보가 "우리 정부가 성인지 감수성 예산이란 걸 30조원을 썼다고 알려져 있다"며 "그 돈이면 그 중 일부만 떼어내도 우리가 북한의 말도 안 되는 핵 위협을 안전하게 중층적으로 막아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성인지 예산'을 '성인지 감수성 예산'으로 혼동하긴 했지만 여성 관련 예산을 삭감해 국방비 증액에 사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20대 대통령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선 제3차 초청후보자 토론회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후보는 윤 후보의 해당 발언을 지적하며 "성인지 예산이 구체적으로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성인지 예산에 어떤 걸 삭감해서 국방비에 쓸 수 있는지 말해달라"고 했다. 윤 후보는 "성인지 예산이라고 하는 것은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예산들 중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라는 차원으로 만들어 놓은 그런 예산들"이라며 "그런 예산들이 지출 구조조정을 할 수 있는 예산들이라고 봤다"고 답했다. 재차 이 후보는 "여성을 위한 예산으로 특별히 있는 게 아니라 윤 후보의 정책 중에도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사업, 한부모지원 강화사업 이런 게 다 성인지 예산"이라며 "나라살림이나 행정에 대해서 모르고 마구 말씀하시면 안 된다"고 공세를 가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성인지 예산 제도를 누가 만들었는지 혹시 아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만든 분이 누구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재차 "여기 있다. 제가 법안을 만들어서 통과된 것"이라며 "아직도 성인지 예산이 뭔지를 잘 모르시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이에 윤 후보는 "그렇게 말씀하시면 곤란하다"고 반발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의 공약인 '성폭력 무고죄' 신설과 관련해 "왜 해당 공약이 청년 공약에 들어가 있냐. 깜짝 놀랐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후보는 "뭐, 발표를 하다 보니까 지난해 10월에 제가 여러 가지를 쭉 한꺼번에 발표를 하는데 청년도 좀 연관이 되니까 다 같이 그때 발표를 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심 후보는 "청년들, 남녀를 갈라치기해서 여성혐오로 표를 얻어 보자는 이런 것 아니고서는 여가부 폐지, 무고죄 신설 등이 청년공약에 들어가 있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지금 무고죄 (형량이) 우리나라가 가장 높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그렇지 않다"며 "성범죄를 더 세게 처벌하게끔 (형량을) 상향을 하니까 무고도 거기에 맞춰 좀 상향을 하겠다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