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산업장관 "필요시 유류세 인하 연장…반도체 원자재 재고도 비축"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정책

    산업장관 "필요시 유류세 인하 연장…반도체 원자재 재고도 비축"

    핵심요약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늘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 출석
    "러시아는 유럽과의 경제적 의미, 에너지 공급 비중 적지 않아"
    우크라産 크립톤, 크세논 등 반도체 원자재 "석달 이상 재고 비축"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현안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긴급현안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오는 4월 말 종료 예정인 국내 유류세 인하 조치를 필요하면 연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장관은 2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 참석해 '원유 가격의 단기적 폭등에 어떤 대비책을 갖고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장관은 "겨울철이 지나면 완화될 것으로 보고 이렇게 기간을 잡았는데, 최근 이런 돌발 변수(우크라이나 사태)가 일어났다. 필요하면 기간을 연장하고 추가적인 방안도 정부 내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또 '2014년 크림 사태와 비교할 때 지금이 더 엄중한 상황이냐'는 민주당 정태호 의원의 질의에 "유럽 전체의 에너지와 가스 공급 등 여러 부분에서 이미 잠재적 위험성이 제기돼왔다"며 "러시아의 경우 특히 유럽과의 경제적 의미, 에너지 공급 비중이 결코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작년 두 자릿수의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올리면서 우리 경제를 회복하는 데 (러시아로부터) 도움을 받았지만, 그런 부분에 (우크라이나 사태가) 부담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문 장관은 "특히 유가 같으면 100% 가까이 외국에서 수입하는 입장에서 국제유가에 (국내 유가가) 연동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비축 재고를 갖고 안정적인 장기 계약 등을 통해 현재로선 대응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요소수와 같이 규모가 작지만, 국내 공급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네온, 크립톤, 크세논 등 반도체 희귀 가스에 대해 업계에는 재고 확대 등 선제 조치로 단기 수급 영향이 제한적이란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크립톤, 크세논 등의 경우 반도체 공정에 들어가는 원자재인 만큼 "석 달 이상 분의 재고를 비축해뒀다"고도 강조했다.

    문 장관은 정부의 자원안보 대책으로 "특정국에 (자원) 의존도가 높은 부분을 다변화하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며 "그걸 대응하기 위한 여러 법적 기반과 정책적 노력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