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무력사용 정당화 될 수 없다, 대러 경제 제재 동참"



대통령실

    文대통령 "무력사용 정당화 될 수 없다, 대러 경제 제재 동참"

    러시아 공격에 유감 표명한 文대통령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보존, 독립 반드시 보장돼야"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등을 공격한 데 대해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며 "국가 간의 어떤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경제제재에 동참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침공을 억제하고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 부처는 긴장상태를 유지하며 재외국민 안전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 갖추고 필요한 조치 취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계획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어떤 제재의 항목을 정한다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라 본다"며 "다만 국제사회의 제재에 저희가 긴밀하게 연결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동참할 부분은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가 "러시아가 전면전을 감행할 시에 수출 통제 등 제재에 동참할 수 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전면전에 대해서 청와대는 "저희가 규정하는 건 마땅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국제사회의 제재 노력에 자연스레 연결되는 부분이 있으면 동참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전쟁 성격을 나서서 규정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이날 오전 긴급 상황점검회의가 개최한데 이어 오후에 상임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