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李 "국민통합정부 위해서라면 '이재명정부' 표현도 안써"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李 "국민통합정부 위해서라면 '이재명정부' 표현도 안써"

    핵심요약

    이재명 후보, 서울 명동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
    "국민통합정부 현실화 위해 가칭 '국민통합추진 위원회' 제안"
    아침에 국립현충원 찾아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도 참배
    야권 단일화 움직임 속 중도 표심 공략 일환으로 풀이
    동시에 경기지사·성남시장 시절 성과 언급하며 차별점도 강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3일 제주도 서귀포시 매일올레시장에서 즉석연설을 마친 뒤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3일 제주도 서귀포시 매일올레시장에서 즉석연설을 마친 뒤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서울 명동 한복판에서 "진정한 국민통합을 달성해야한다"며 중도층 표심 공략에 박차를 가했다. 동시에 '능력 있는 후보'임을 내세우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의 차별점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14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사거리에서 '위기극복·국민통합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국가의 인적·물적 역량을 최대치로 활용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념과 진영을 가리지 않고 유능한 인재를 등용해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선거과정과 무관하게 정치교체와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연대·연합해서 국민내각으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며 "국민통합정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가칭 '국민통합추진 위원회'를 시민사회와 정치권에 제안드린다. 국민통합정부를 위해 필요하다면 '이재명정부'라는 표현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국민통합 행보는 윤석열·안철수 후보의 야권 단일화 행보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도층 이탈을 막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 후보가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다음날 첫 일정으로 부산, 대구 등 전략지를 찾는 것도 중도층 공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앞서 이 후보는 이날 국립현충원을 찾아 김대중·김영삼·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후보는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5년 전 (대선) 경선 당시 내 양심상 그 독재자와 한강 철교 다리를 끊고 도주한, 국민을 버린 대통령을 참배하기 어렵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면서 "그러나 5년의 세월이 지나면서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저의 사회적 역할도 책임감도 많이 바뀌고 커졌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동시에 경기도지사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과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후보와의 차별화 행보도 이어갔다.
     
    이 후보는 명동 기자회견에서 "제게 대통령의 기회를 주시면, 성남시민과 경기도민이 체감하셨던 것처럼 국민께서 '내 삶이 개선됐다'고 체감하시게 하겠다. 경제와 민생을 살릴 유능한 후보로 인정해주신 기대에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국정 성과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치교체, 세상교체를 위해, 더 진화되고 더 유능한 정부를 위해, 희망이 꿈틀거리는 성장국가, 공정사회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이외에도 △비례대표 확대 △위성정당 금지 △국무총리 국회추천제 도입 △대통령 4년 중임제 수용 등도 재차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