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安 단일화 '삐그덕'에 與 '안도'…정치보복 프레임 총공세



국회/정당

    尹·安 단일화 '삐그덕'에 與 '안도'…정치보복 프레임 총공세

    핵심요약

    안철수 "여론조사 단일화" 제안에 국민의힘 사실상 '거부'
    윤석열 추가동력될까 우려했던 與, 단일화 변수 없어졌다고 진단
    추가 모멘텀 될 '이재명-김동연' 단일화 가능성 높지 않지만
    최근 지지율 상승세 이끈 '십자포화'로 막판 전략 집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여론조사를 통한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지만,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한숨을 돌리는 모양새다.
     
    보수야권 단일화에 맞대응하기 위한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는 아직 뚜렷한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최근 '적폐 수사' 등 윤석열 후보의 논란성 발언으로 인해 판세가 초박빙으로 변한 점을 고려해 공식 선거기간 동안 '윤석열 때리기'에 전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안철수 "여론조사 단일화" 요구에 국민의힘 '거부'…한숨 돌린 與



    안 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시작을 이틀 앞둔 13일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다.
     
    "구체제 종식과 국민통합의 길을 가기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다"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이 안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를 거부하면서 단일화는 시작부터 험로에 놓이게 됐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안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큰 상태에서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농간에 넘어가 야권분열책으로 악용될 우려가 크다"며 "안 후보가 정권교체라는 국민적 열망과 대의를 존중해 야권통합을 위한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담판을 통한 안 후보의 양보 외에는 길이 없다는 답변인 셈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번 선거의 최대 변수 중 하나가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이 여론조사 방식을 거부한 이상 다시 똑같은 카드를 꺼내들 수는 없고, 이미 여러 차례 완주 의사를 밝힌 안 후보가 자진 사퇴를 할 가능성 또한 매우 낮다고 본 것이다.
     
    아울러 보수 야권의 후보 단일화가 이뤄졌을 경우 적어도 2~3%p의 지지율 상승효과가 나타날 텐데 이런 단일화 모멘텀이 사라진만큼 기존 4자 구도의 인물전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인 우상호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의 국면으로 살펴보면 이번 대선은 1%p 차이로 막판까지 피를 말리는 선거가 될 것"이라며 "이런 정도 수준으로만 단일화가 무산되더라도 보수야권의 총결집을 위한 계기가 사라졌다고 봐야하기 때문에 민주당에게 유리한 현상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연과 단일화 가닥잡히지 않지만…맹공으로 상승세 지속


    '윤석열-안철수' 두 후보 간 단일화가 첫 단계부터 덜컥거리면서 안도의 한숨은 내쉬었지만,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와의 단일화 또한 별다른 진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등록 첫날인 13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등록 첫날인 13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가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새로운물결은 김 후보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됐던 서울 종로 보궐선거에 송문희 대변인을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고, 김 후보 또한 이날 대선 후보 등록을 마쳤다.
     
    후보 등록 전에 단일화를 할 경우에 효과가 가장 크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최적의 타이밍이 지나간 데다, 김 후보의 심사숙고 또한 길어지고 있다.
     
    김 후보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후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가치와 철학인만큼 이 후보 측에서 그 부분을 수용한다면 단일화의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캠프 내에서는 우리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끝까지 가자, 비용을 줄이는 선거운동을 펼치더라도 끝까지 가자는 것이 대체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김 후보와의 단일화를 통한 추가 동력을 얻을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민주당은 윤 후보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집중 공략하고 논란의 지점을 부각시키는 것만으로도 최근 지지율 구도를 반전시킨 상승세를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 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발언 전 이 후보의 박빙 열세 내지는 열세이던 판세가 이후 이단 신천지 연루 의혹 제기, 대장동 의혹 관련자들과 윤 후보와의 관계 의혹,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관련 추가 의혹 제기, 부동시로 인한 병역면제 논란 등이 맞물리면서 초박빙 구도로 변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열정열차'를 타고 전남 여수엑스포역에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열정열차'를 타고 전남 여수엑스포역에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이로 인해 주말 동안 이 후보가 충청과 제주에서 반복해서 목소리를 높였던 것과 같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을 소환하며 윤 후보를 '정치 보복' 프레임에 묶어두고, 각종 논란들을 거듭 상기시키는 전략을 계속해서 펼칠 계획이다.
     
    우 총괄선대본부장은 "새로운 전략을 펼칠 경우 바닥부터 변화가 일어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했던 것 중 가장 소구력이 있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이 좋다"며 "대장동 관련자 의혹, 군 면제,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등으로 의혹을 압축해 제기하는 한편, 이 후보의 연설로 지지층이 결집할 경우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