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열정열차' 잡음.."철도를 정치에 이용 말라"



대전

    윤석열 '열정열차' 잡음.."철도를 정치에 이용 말라"

    철도노조 "선거용 전세 열차 그 자체로 '민폐' 행위"
    열정열차 11일 천안역 출발

    '열정열차'가 11일 천안역에 세워져 있다. 인상준 기자'열정열차'가 11일 천안역에 세워져 있다. 인상준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무궁화호 열차를 빌려 정책 홍보에 나선 것을 두고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와 함께 철도를 정치에 이용한다는 지적과 승객들에게 '민폐'를 끼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철도노조는 11일 "선거용 전세 열차는 그 자체로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 이용에 불편을 끼치는 민폐 행위"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후보는 정책 홍보를 위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카페차 1량을 포함한 무궁화호 객차 4량을 빌렸다.

    기존에 '윤석열차'라는 이름 대신 '열정열차'라고 이름 짓고 11일 오전 충남 천안역을 출발해 13일 전남 목포역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충남과 호남 순회에 나선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철도노조는 "윤 후보는 철도를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그동안 각종 선거에서 후보나 정당이 철도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했던 전례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공공재인 철도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운용해야 한다"며 "대선 시기에 다중이 이용하는 철도 역사 내부에서 특정 정당의 선거운동원들이 무리 지어 다닐 경우 역사 내부 혼잡이 가중될 뿐만 아니라 선거법 위반 행위도 발생할 우려가 높다"고 덧붙였다.

    전세 열차 운행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중앙선관위 해석을 두고서는 "역사상 최악의 선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철도노조는 "이제 대선뿐 아니라 각종 국회의원 선거, 지자체 선거 때마다 각 후보는 열차와 철도 역사를 이용한 선거운동 전략을 수립할 것이고 선관위는 선례에 따라 철도를 이용한 선거운동에 제동을 걸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선거 때마다 승객들이 열차를 기다리는 맞이방(대합실)은 선거운동원들에게 점령될지 모른다"고도 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두고서는 "오미크론 변이가 창궐하고 있는 상황에서 말과 악수가 오가는 선거 유세를 맞이방에서 할 수 있게 되면 감염에 대한 승객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빌린 열차는 지방 소도시를 위주로 다니는 무궁화호로 오미크론 변이를 이들 소도시로 더욱 확산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걱정했다.

    이준석 당대표는 11일 천안역에서 열차 출발에 앞서 "충남 여러 곳을 열차로 다니면서 지역 주민을 만나고 공약을 전달하는 정책 행보를 할 것"이라며 "가는 구간마다 주민을 위한 선물을 한가득 안겨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