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미국/중남미

    바이든 "세계대전이다"…우크라 미국인 철수명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이번에는 '세계대전'까지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저녁 NBC와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미국 시민들은 당장 (우크라이나에서)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상황은 테러리스트 조직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와 대치중이다. 아주 다른 상황이다. 일이 매우 빠르게 전개될(go crazy)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군대를 보내 미국인들을 탈출시킬 어떤 시나리오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답했다.
     
    그는 "그런 시나리오는 없다. 미국과 러시아가 서로 총을 쏘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세계대전"이라고 말했다.
     
    미국 국무부도 이날 별도의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어디에서도 러시아 군사행동이 발생할 경우 미국 시민을 대피시킬 수 없을 것"이라며 자국민의 철수를 재차 권고했다.
     
    국무부는 탈출 하려는 미국인들을 돕는 것을 포함한 일상적인 영사업무는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북쪽 국경선 너머 벨라루스에 군대 3만명을 집결시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진행중이라는 유럽의 정보를 전했다.
     
    이 신문은 이들 병력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주력 부대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을 곁들였다.
     
    미군 정보당국은 러시아군이 탱크를 앞세워 전면적인 공습에 나선다면 우크라이나 수도 키에프가 침공 48시간 안에 함락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