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9일부터 거소투표 신고, 이후 확진되면 투표 어떻게?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9일부터 거소투표 신고, 이후 확진되면 투표 어떻게?

    핵심요약

    우정사업본부, 9~13일까지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
    정부, 거소투표 신고 종료 뒤 입원환자 투표 대책 검토 조만간 발표
    이번 대선 우편물은 모두 5398만통, 지난 대선보다 600만통 늘어

    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투표를 마친 한 시민이 기표소를 나서고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투표를 마친 한 시민이 기표소를 나서고 있다. 이한형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제20대 대통령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부터 책자형 선거공보물 발송, 사전투표용지 접수·배달 등 할 일이 산더미같다.

    눈 앞의 과제는 9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다. 거소투표란 병원이나 요양소에 장기입원 중이거나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유권자들이 관할 읍·면·동장에게 신고한 뒤 투표용지를 받아 자신의 거주지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는 것이다. 거소투표 신고부터 거소투표용지 발송과 회수가 모두 우편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의 변이인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때문에 하루 확진자가 3만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번 대선에서는 거소투표가 이전 선거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 기간이 지난 뒤 코로나19에 확진되면 어떻게 투표를 해야 할까.
    지난해 4월 치러진 4·7 재보궐선거 당시 서울 중구 서울역에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비닐 장갑을 끼고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해 4월 치러진 4·7 재보궐선거 당시 서울 중구 서울역에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비닐 장갑을 끼고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지난 2020년 제21대 총선처럼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들은 생활치료센터에 마련되는 특별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밀접접촉 등으로 자가격리 대상이 되는 유권자는 지자체로부터 허가를 받아 일반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이 경우 투표소에 가서 투표가 종료된 오후 6시 이후 별도로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거소투표 접수 기간이 지난 뒤 감염이 확인돼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확진자에 대해서는 정부가 대책을 검토 중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조만간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달 말에는 하루 확진자가 최대 17만명 수준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방역당국의 전망에 따르면 거소투표 신고를 하지 못한 입원환자도 상당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거소투표 신고 접수부터 공보물·투표안내문 발송, 거소투표용지·사전투표용지 접수와 배달까지 우정사업본부가 이번 대선에서 취급하는 우편물은 모두 5398만 통이다. 지난 19대 대선 때 4707만 통 대비 600만 통 이상 늘었다.
     
    앞서 지난 2020년 제21대 총선 때 우정사업본부가 취급한 우편물은 모두 3035만 통, 지난 2018년 제7회 지방선거 때는 3405만 통이었다.
    우정사업본부. 연합뉴스우정사업본부. 연합뉴스
    "지역 단위로 선거 관련 우편물이 유통되는 총선·지선과는 달리 대선 때는 전국의 유권자들을 상대로 우편물을 접수받고 발송하기 때문에 물량이 더 늘어난다"는 것이 우정사업본부의 설명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대선과 관련한 우편물의 차질없는 소통을 위해 9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29일 동안을 선거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정하고 비상근무에 돌입한다고 8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선거우편물은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물량을 신속, 정확, 안전하게 취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선거우편물 소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