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신속한 지원 절실, 추경에 국회 협조 간곡히 당부"



대통령실

    文대통령 "신속한 지원 절실, 추경에 국회 협조 간곡히 당부"

    "전례없는 1월 추경은 신속한 지원 절실하기 때문, 합리적 대안은 성심껏 검토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은 8일 "1월 추경안 제출은 평상시에는 전례없는 일이지만 그만큼 신속한 지원이 절실하기 때문"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대폭 증액하자는 여당의 주장에 대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피력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국회를 향해 신속한 처리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은 한시도 늦출 수 없다"면서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사각지대 해소 등을 위한 합리적인 대안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정부도 성심껏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민주당은 특수고용 노동자 등 사각지대 보상을 위해 최소 35조 규모로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안의 2~3배가 되면 부작용이 너무 크고 미치는 영향도 커서 받아들이기 어렵지 않겠나"라고 반대했다.

    이처럼 정부와 여당의 입장차가 큰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문 대통령이 신속성을 강조하면서 중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고 우리 정부 임기도 3개월 남았다"며 "특히 공정한 선거관리를 통해 흔들림 없이 국정에 매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코로나 위기 극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오미크론 확산에 비상한 각오로 대응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정부의 첫번째 사명을 다함과 동시에 일상회복, 민생회복의 희망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특별 지시도 내렸다.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범정부 대응체계를 가동해 분야별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종합 대응계획을 미리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