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드는 평화 아닌 희생" 평택 지역사회, 윤석열 발언에 '발끈'



경인

    "사드는 평화 아닌 희생" 평택 지역사회, 윤석열 발언에 '발끈'

    정장선 시장, 지역 정치권 일제히 반발
    평택 시민사회단체도 '주민 희생' 비판
    미군기지 위치 등 거듭된 희생 우려↑
    "희생 강요…추가 배치 공약 철회해야"

    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 5일 온라인을 통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후보지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평택시청 제공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 5일 온라인을 통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후보지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평택시청 제공경기 평택시 지역사회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추가 배치 발언에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7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5일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후보가 사드 추가 배치 후보지로 평택 등을 거론한 것은 "56만 5천여 명의 평택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먼저 정 시장은 "수도권 주민들이 불편할 수 있으니 경기 평택이나 충남에 사드 포대를 추가 배치할 수 있다는 (윤 후보) 발언은 누구를 위해 누구는 희생하라는 놀라운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발언 중 수도권 주민 불편이라며 평택을 언급한 것은 평택시를 수도권에서 제외한 것"이라며 "설 연휴에 발표된 이런 소식에 평택시민들은 충격에 빠졌다"고 덧붙였다.

    또 "평택은 그간 캠프 험프리스와 K-55 오산공군기지, 해군2함대, 공군작전사령부 등이 배치돼 대한민국 안보에 큰 역할을 해왔다"며 "지역 생존권을 위협하고 주민 의사가 철저히 무시되는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 사고는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브룩스 전 주한미군 사령관도 '사드 추가 배치 필요성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며 "경제·외교·안보의 다각적인 검토가 배제되고 군사 기술적으로도 제한적인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당을 중심으로 한 지역 정치권도 평택내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해 "공약을 전면 백지화하라"며 한 목소리를 냈다.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을 지역위원회가 평택역 광장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평택갑 지역위원회 제공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을 지역위원회가 평택역 광장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사드 추가 배치 공약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평택갑 지역위원회 제공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을 지역위원회는 전날 평택역 광장에서 사드배치 반대 피켓 캠페인을 열고 "주한미군 기지를 두고 있는 평택은 이미 국가 안보를 위해 큰 희생을 감내하고 있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평택 역시 수도권이라는 사실과는 별개로 특정 지역의 일방적 희생을 너무나 가볍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며 "평택시민께 또 다른 희생을 강제하는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즉시 철회하고 사과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평택시의회 민주당 의원들도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과 윤 후보는) 안보 문제를 너무 가볍게 취급한다"며 "다시는 평택시민에게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역시 사드 추가 배치에 발끈하는 분위기다.

    평택 지역 18개 시민·정당단체 연합체인 '평택평화시민행동'은 4일 규탄 성명서를 내고 "미군이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경북 성주에 사드를 배치해 지금까지 반대투쟁이 이어지고 있다"며 "그럼에도 윤 후보가 사드를 추가 배치하겠다는 건 국민의 고통에 침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 단체는 "최고의 안보는 사드가 아니라 평화"라며 "사드 구축으로 국민 안전을 확실히 지키겠다는 윤 후보 공약은 거짓이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평화를 억압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지난달 30일 SNS에 '사드 추가 배치'라는 여섯 글자를 올렸다. 이달 3일 열린 대선후보 토론회에서는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하면 고각 발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연히 수도권에 사드가 필요하다"며 "요격 장소는 꼭 수도권이 아니어도, 위치는 군사적으로 정해야 할 문제"라고 발언했다.

    지난 1일에는 국민의힘 도봉갑 당협위원장인 김재섭 위원장이 한 라디오 방송에서 "수도권 주민들이 불편해할 수 있으니 경기 평택이나 충남 계룡에 사드 포대를 배치할 수 있다"고 했다.

    사드는 미국의 미사일 요격 체계로 2017년 4월 경북 성주군 성산리 일대에 1개 포대가 배치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는 등 강한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