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무현 묘소 찾아 눈물 보인 이재명 "영호남, 싱가포르처럼 만들겠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노무현 묘소 찾아 눈물 보인 이재명 "영호남, 싱가포르처럼 만들겠다"

    핵심요약

    봉하에서 제2의 수도권 공약…노무현 정신 떠올리며 눈물 보인 이재명
    영남·호남·제주 등 남부를 수도권과 함께 2개 초광역권으로 재편
    이를 위한 각종 금융, 재정 지원 총망라…2개 신산업 특화수도도 지정
    노무현의 세종시 닮은 남부 수도권 공약으로 각박한 PK 민심 얻기 시도

    이재명 대선후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연합뉴스이재명 대선후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영남·호남·제주를 묶어 싱가포르나 홍콩에 버금가는 초광역 단일경제권, 이른바 '메가리전(Mega-region)'으로 재탄생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이 후보는 이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이같이 '남부 수도권' 구상을 발표했다.

    영호남 묶어 홍콩, 싱가포르 버금가는 초광역권으로 재탄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의 남부 수도권 구상의 핵심은 현재 수도권을 충청·강원과 묶어 확대하는 한편, 영남·호남·제주를 남부 초광역권으로 묶어 전체적으로 2개의 초광역권으로 묶겠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는 "두 개의 초광역권은 대한민국을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시키는 쌍두마차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남부권은 산업화 시기 경제발전의 주역이었다"며 "다시 대전환 시대의 대한민국 성장동력으로 충분히 발돋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부 수도권에 싱가포르와 홍콩을 능가하는 글로벌 기준의 선진 기업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대만의 산업 경쟁력에 견줄만한 첨단 R&D와 생산 역량을 구축하겠다.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경제구역'으로 재창조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제도‧재정‧금융을 망라하는 과감한 지원과 남부권 전역을 아우르는 신산업벨트 조성으로 기업이 융성하는 단일 경제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획기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남부 수도권의 디지털 대전환, 에너지 대전환을 돕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더해 이 후보는 "남부 수도권 투자와 입주 기업에 대한 법인세 추가 감면제 도입, 규제자유특구 전면 확대, 벤처투자 혜택과 같은 기업과 창업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업의 메카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기존 특성화 분야인 조선, 철강, 기계·장비, 정유 등 기존 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위한 △산업인력의 전문화된 교육 훈련 △노동자를 위한 정주여건 강화 △선박펀드와 같은 전문금융펀드의 활성화를 내세웠다.
         
    이와 함께 독립 도시국가에 준하는 '신산업 특화수도'를 2곳 이상 조성, 남부 수도권의 성장을 주도할 거점 도시도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해당 도시에 대해 이 후보는 "초일류 대학타운 건설, AI·전기차·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고차서비스 발전의 허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인근 도시와 연계한 메가시티를 조성하여 세계적인 초연결 스마트시티로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설명했다. 혁신 거점도시의 입지선정에 대해서는 "지방정부와 기업이 주체가 되어 추진하고 지방정부의 신청과 심사를 통해 선정하겠다"고 했다.

    봉하에서 제2의 수도권 공약…노무현 정신 떠올리며 눈물 보인 이재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서 눈물 흘리는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서 눈물 흘리는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
    이 후보가 이날 경남 봉하마을을 찾아 이같이 제2의 수도권, 남부수도권 공약을 대대적으로 발표한 데에는 열세지역으로 꼽히는 영남 지역에 대한 구애전략이자, 노 전 대통령과 일체감을 형성해 지지층 결집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공약 발표에 앞서  고(故) 노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이 충청권 수도 이전 공약으로 국토균형발전 철학을 내세웠듯, 이 후보도 남부 수도권 공약을 위해 균형발전 전략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나타낸 셈이다.

    이 후보는 발표문에서 "김대중 정부가 '수도권 동북아 중심 구상'으로 글로벌 선도국가로 비상할 초석을 만들었다면 노무현 정부는 '충청권 행정수도'로 국토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길을 열었다"며 "저 이재명은 두 분 대통령님의 뜻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남부 수도권'이라는 비전을 완성하고 대한민국을 세계 5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묘소를 참배를 하는 과정에서 지긋이 눈을 감거나, 하늘을 올려다보기도 했다. 소리 없이 눈물을 흘리며 참배를 마친 이 후보는 지지자들을 향한 즉석연설에서 이 후보는 "이곳을 보면 언제나 그 참혹했던 순간을 잊어버리기 어렵다"며 눈물을 보였다.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았던 순간을 떠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어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람 사는 세상을 여러분도 기다리시느냐"며 "그러나 그 세상은 우리가 그냥 기다린다고 오지 않는다. 결국 운명은 여러분을 포함해 우리 국민들이 만드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