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술 중 늑골에 거즈 넣고 그대로 봉합"…성형외과 의사 '벌금형'



사건/사고

    "수술 중 늑골에 거즈 넣고 그대로 봉합"…성형외과 의사 '벌금형'

    핵심요약

    왼쪽 늑골에서 연골 채취하다가 거즈 넣고 봉합해
    1심은 무죄였지만 2심은 벌금 1천만원 선고

    연합뉴스연합뉴스성형수술 도중 환자의 몸에 거즈를 넣은 채 봉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성형외과 의사가 6년이 넘는 재판 끝에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9부(양경승 부장판사)는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된 성형외과 의사 A(56·남) 씨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벌금 1천만 원을 선고했다.

    A씨는 2015년 8월 서울에서 태국인 B(36·여)씨의 코 성형수술을 하던 중 왼쪽 갈비뼈(늑골)에서 연골을 채취하다가 그 안에 거즈를 넣은 채 그대로 봉합한 혐의를 받는다.

    태국으로 귀국한 B씨는 왼쪽 늑골 부위가 붓고 온몸에 통증이 계속되는 증상을 겪었다.

    결국 B씨는 수술한 지 2주 만에 태국의 병원을 방문해 상처 부위를 국소마취하고 고름을 뽑았다. 이후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자 B씨는 열흘 뒤 태국의 다른 병원을 방문했다. 이 병원에서 늑골 부위에 있는 거즈를 발견해 제거 수술을 받았다.

    재판에 넘겨진 A씨는 "B씨를 수술할 때 왼쪽 늑골에서 연골을 채취하는 시술을 했지만, 이 과정에서 거즈를 사용하지도 않았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1심 재판부는 A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A씨가 연골을 채취하는 시술의 샘플 동영상에서 거즈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점, B씨의 몸에서 발견된 거즈와 A씨 병원에서 평소 사용하는 거즈의 규격이 일치하는지 확인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했다.


    하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A씨의 과실로 거즈가 늑골에 방치됐다고 판단했다.

    먼저 거즈가 방치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장소는 A씨의 병원이나 B씨가 태국에서 처음 방문한 병원으로 좁혀지는데, 태국의 병원은 국소 마취를 통한 작은 피부 절개만 했던 점을 보면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아울러 재판부는 "피고인이 늑골을 채취하는 수술 동영상에서 거즈를 사용하지 않은 채 늑골 부위에서 연골을 채취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는 피해자를 수술한 뒤 다른 환자를 수술하면서 촬영한 영상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의 의료과실 정도와 피해자의 상해 정도가 가볍지 않은데도 피고인은 범죄행위를 부인하면서 현재까지 피해자로부터 용서받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A씨는 판결에 불복해 상고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