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트럼프 데자뷔…투표제도 변경에 비슷한 태도



미국/중남미

    바이든, 트럼프 데자뷔…투표제도 변경에 비슷한 태도

    소수자 투표권 강화법안 통과 촉구
    "부결시 다음 선거 자유 공정 잃어"
    트럼프의 선거부정 논리와 기시감

    연합뉴스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의회에서 논의중인 투표권 강화법안 통과를 촉구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식 화법을 동원해 관심을 끌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추진중인 투표권 강화법안 관련해 여러 질문을 받았다.
     
    투표권 강화법안은 공화당이 장악한 10여개 주에서 민주당 지지성향이 강한 이민자 등의 부정투표 방지를 명분으로 이들의 투표권 행사를 까다롭게 하는 법을 최근 잇따라 만들자 그에 대응하기 위한 연방차원의 법제화다.
     
    이날 나온 질문 중에는 이 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올해 중간선거에 공정성과 합법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느냐는 질문도 있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에 대해 "유권자들이 줄을 서서 투표할 수 없도록 막으려는 시도를 거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소수자들이 투표하기 어렵게 하려는 주의 시도들을 고려할 때 다음 선거가 자유롭고 공정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가 비록 선거제도 개혁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전히 낙관하고 있다고 했지만 통과되지 않을 경우 미국의 선거제도가 위협받을 수 있을 거라는 데 방점이 찍혀 있는 대답이다.
     
    현재 투표권 강화법안은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에서는 통과돼 상원에 계류중이지만 50대 50으로 상원에서 여야가 양분돼 있는데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와 통과 가능성이 더 낮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수단인 필리버스터 규정까지 바꿔 공화당의 반발을 무마해 표결에 상정한다는 방침이다.
     작년 1월6일 친트럼프 시위대가 일으킨 의회폭동. 연합뉴스작년 1월6일 친트럼프 시위대가 일으킨 의회폭동. 연합뉴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도 2020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장악한 여러 지방정부들이 우편투표 등 소수자 투표권 확대방안을 추진하자 선거 공정성에 의심을 받을 거라며 비판한 바 있다.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이 끝난 뒤 투표 및 개표 과정에 부정이 있었다며 대선결과 불복 입장을 견지해왔다.
     
    지난해 1월 6일 미국 정치 역사에 오명으로 남을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습격 사건도 그로 인해 발생한 측면이 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