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이준석 "洪 원팀 조건으로 '본인 사람' 공천 요구"



선거

    [인터뷰]이준석 "洪 원팀 조건으로 '본인 사람' 공천 요구"

    홍준표가 제시한 선대위 합류 조건 2가지
    국정능력 담보하라? 본인 사람 쓰라는 뜻
    처가비리 엄단 선언, 윤석열 수용 안 할 듯
    尹-洪 사이 긴장감, 원팀여부 곧 결론날 것
    가면토론회 비판한 안철수, 옹졸함 여전해
    건진법사는 윤핵관 추천…김건희와 무관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국민의힘의 이준석 대표를 오늘 1부에 만나보려고 하는데요. 어제 안철수 후보가 우리 뉴스쇼에 출연을 해서 이준석 대표의 출연했던 시사예능 프로그램 가면토론회를 비판했죠. '정치의 중립성을 헤치는 시사풍자다. 이 당, 저 당 다 까야지 왜 안철수만 까냐.'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준석 대표의 답을 들어보고요. 그 외에도 어젯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의원의 비공개 회동의 결과도 들어보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어제 밤에 윤석열 후보하고 홍준표 의원이 비공개로 만나셨다면서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분위기는 어땠다고 합니까?
     
    ◆ 이준석> 제가 전해 들은 바로는 홍준표 대표가 요구사항들이 좀 있었고 그것을 2시간 반 동안 대화를 한 것이기 때문에, 지금 외부로 공개된 내용은 홍준표 대표가 청년의 꿈이라는 본인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밝힌 내용 정도지만 꽤 많은 다양한 대화가 오고 갔다고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2시간 반이나 만나셨어요?
     
    ◆ 이준석> 그렇죠.
     
    ◇ 김현정> 일단 홍준표 의원이 회동 후에 SNS에 올린 글은 이렇습니다. 저희가 유튜브와 레인보우로 보여드리고 있는데 선대위 합류의 두 가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첫째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를 취해서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 둘째, 처가비리를 엄단하겠다는 대국민 선언을 해 달라. 그러면 합류하겠다.' 이렇게 된 거죠.
     
    ◆ 이준석> 네.
     
    ◇ 김현정> 그런데 이거 말고도 더 있었데요? 이야기가?
     
    ◆ 이준석> 이렇게 보시면 돼요. 첫 번째 말씀하신 국정운영 능력 담보라고 하는 것은 그런 조치라고 하면서 그게 뭔지는 안 밝히셨잖아요.
     
    ◇ 김현정> 맞아요, 궁금했어요.
     
    ◆ 이준석> 거기에 관한 내용을 윤석열 후보에게 요구했다는 내용이 될 테고. 두 번째는 그냥 대국민 메세지죠. 그런 것이기 때문에 첫 번째 안에 어떤 것이 들어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어쨌든 홍준표 대표 입장에서는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한다는 것은 좀 국민들이 신뢰하는 사람을 쓰라는 것이고. 그 사람 쓰라는 말이 지금 이 상황에 나온 것은 본인 사람 쓰라는 얘기겠죠.
     
    ◇ 김현정> 그게 그렇게 되는 거네요.
     
    ◆ 이준석> 그래서 아마 폭넓게 인사를 쓰라는 그런 취지로 아마 우리 후보에게 조언했을 거로 예상되고. 제가 봤을 때는 아마 더 구체적인 대화가 2시간 반 동안 오가지 않았을까, 첫 번째 항목에 대해서.
     
    ◇ 김현정> 그러면 두 번째 항목. 처가 비리 엄단하겠다는 대국민 선언. 이거야 사실은 원론적인 거니까 선언하면 되는 거고, 이거는 윤석열 후보가 받을 수 있는 것일 테고. 바로 첫 번째 것.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를 취해 달라 구체적으로 뭔가가 더 이야기가 있었을 거고 그 자리에서 바로 답은 못 하셨겠군요. 고민을 좀 해야 되는 문제니까?
     
    ◆ 이준석> 아마 이게 소위 보통 세력 간에 연대나 아니면 합류 과정에 있는 경우에, 제가 예전에 '소값' 이라고 표현했던 것처럼 홍준표 대표의 합류가 실제로 실제 선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겁니다. 후보가. 그래서 그에 대한 요구사항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적절한지를 판단할 것 같은데. 제가 원래 이번에 선거 참여하면서 연습문제 발언 하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네.

    지난해 11월 5일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함께했던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지난해 11월 5일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함께했던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지금 와서 보면 저는 얼마나 참 사심 없는 사람입니까? 세상에 어떤 사람이 지하철 인사하는 걸 요구조건으로 걸겠습니까? 저 같은 사람 없습니다.

    ◇ 김현정> (웃음) 여기서 갑자기 자기 자랑하시면 안 되고요. 이 대표님. 그러니까 홍준표 의원은 그럼 상임고문으로서의 합류 조건으로 보다 좀 구체적으로, 아까 소값이라는 비유, 이건 김종인 위원장님 얘기하실 때 했던 비유잖아요. '소값을 좀 높게 쳐달라'라는 요구를 하셨군요?
     
    ◆ 이준석> 저도 구체적 내용을 뭘 제시했고 어떻게 그걸 후보가 받아들였는지는 전해들은 바가 없습니다마는. 저는 오히려 진짜 서로 사심없이 나중에 돕는 상황을 만드려면 초기에 사심은 다 털어놓고 가야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오히려 구체적인 조건을 내세우는 게 나을 수도 있다?
     
    ◆ 이준석> 당연하죠. 근로계약할 때 다 계약서를 쓰고 해야지 나중에 탈이 없는 것처럼. 그런데 저는 뭐 홍준표 대표도 워낙 정치적으로 이 경험이 풍부하신 분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봤을 때는 무리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제안을 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제안을 하지 않았을 거다,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정작 홍준표 의원의 사람이다라고 할 만한 사람이 많은 건 아니잖아요. 당 내에?
     
    ◆ 이준석> 저도 그걸 봤을 때 홍준표 대표가 국정의 안정을 꾀하는 인사라고 했을 때는 홍준표 대표가 본인과 오랜 인연을 맺었다라는 인사라기보다는 국민의 시각에서 봤을 때 저 정도면 탕평인사이고 굉장히 훌륭한 인사다라고 할 만한 사람들을 추천했을 거라고 봅니다만. 저도 아까 말했듯이 저도 CCTV가 아니기 때문에 두 분의 대화가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김현정> 이 정도 사람들은 같이 국정운영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하는 사람들 분명히 추천했을 것이다.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추천했을 것이고 윤석열 후보도 그 부분을 고민해 보실 테니 그 자리에서 바로 오케이를 하시지는 않았을 테고. 고민을 하시겠군요?
     
    ◆ 이준석> 저는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결국은 원 팀이 되실 거라고 봅니까?
     
    ◆ 이준석> 저는 홍준표 대표의 존재라는 것이 어쨌든 원팀이라는 것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퍼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후보 입장에서도 원래 잘 나가는 것에 대해 손대기 되게 힘들어합니다. 사람들이. 이게 본인들이 위기가 있을 때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하지만 후보의 지지세라든지 아니면 선거 캠페인의 방식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상당히 정립되어 있고 그리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어떤 변화를 주는 것에 대해서 후보가 또 조심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그건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 이 조건을 받아들일 지 안 받아들일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다는 말씀. 두 번째 조건 있잖아요. 처가비리 엄단하겠다는 것. 처가 비리 엄단, 이거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니야? 원론적인 얘기 아니야? 싶지만 그걸 기자회견으로 선언을 한다는 건 또 다른 결심인데. 그거는 바로 오케이가 되신 거예요?
     
    ◆ 이준석> 전혀 그것도 파악된 바 없지만. 예를 들어 홍준표 대표 입장에서 본인이 합류하면 나중에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든 민주당의 공격이 오고 아니면 후보가 또 어떤 모습을 보일 때, 그것이 본인의 역할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기여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거는 좀 걸어놓으신 게 아닌가?
     
    ◇ 김현정> 선언할 것 같습니까? 윤 후보가.
     
    ◆ 이준석> 저는 선언은 하지 않을 거로 봅니다. 그러니까 우리 후보가 지금 지난 MBC 스트레이트 보도 이후에도 상당히 겸허한 자세로 국민들에게 반응하고 있고. 그리고 후보자의 배우자도 제작진 측에 알려왔던 것이 '문제가 있는 발언에 대해서는 그거에 대한 유감을 표명한다'는 취지로 이야기했기 때문에. 저는 지금의 기조보다 후보가 더 낮게 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천명하자면 나중에 무조건 수사 받을 게 있으면 수사 받고 하겠다는 건데, 이 입장은 과거에 후보가 밝힌 적 있습니다.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 이중 잣대를 재지 않겠다는 것은 후보의 원래 원칙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거를 굳이 어떤 정치적 선언의 의미로 하는 것은 후보 입장에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거다. 
     
    저는 그래서 오히려 쟁점은 전자지만, 후보 입장에서 다소 불쾌하고 좀 감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은 후자에 대한 부분 아닐까. '나 이미 하고 있다' 또는 '여기에서 뭘 어떻게 더 하라는 거냐' 이렇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 김현정> 정리하자면 어제 그 회동이 원팀으로 가기 위한 당연히 가기 위한 수순, 이런 건 아니었네요. 그렇게 막 분위기가 완전 화기애애, 100% 공감. 이런 건 아니었네요?
     
    ◆ 이준석> 저도 그냥 몇 명의 인사들에게 전해들은 내용이기 때문에 조심스럽지만 살짝은 긴장이 흐른 대화였다고 보고. 다만 저는 이것은 다음 주 월요일 이전에 어떻게 든 결론이 날 것이다.
     
    ◇ 김현정> 주말 사이에.
     
    ◆ 이준석>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나저나 이준석 대표 개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보죠. 조금 전 저희 코너 나오셨던 분도 AI랑 목소리랑 비슷하다고 하시던데. 아무튼 마라탕 가면 쓰고 논객으로 출연하셨던 그 프로그램, 가면토론회. 이준석 대표셨어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재미있는 포맷이라고 저는 생각했는데 2회 만에 폐지가 됐어요?
     
    ◆ 이준석> 안철수 대표의 특징이 뭐냐면요. 곧 죽어도 자기 손해 보고는 못 배기는 스타일이에요. 옛날에 인터넷에서 자기 좀 공격당했다고 가서 '제가 MB 아바타입니까?' 그랬다가 완전히 웃음거리가 된 거잖아요. 그거 비슷한 건데.
     
    그 가면토론회라는 방송의 포맷을 보면 1회차, 2회차까지 방송이 됐거든요. 2회차에 안철수 대표 얘기가 조금 나와요. 그래서 본인이 거기에서 비판을 받았다고 생각하니까 지적을 한 것 같은데 1회차 때는 주제가 김건희 씨였어요.
     
    ◇ 김현정> 네.
     
    ◆ 이준석> 그러니까 대선주자라든지 이슈가 있으면 거기에 대해서 폭넓게 다루는 것이 토론 프로그램인데. 거기에서 '2회차에서 왜 나 공격했냐' 이렇게 얘기하는데 뭐 새로운 공격을 한 것도 아니에요. 제가 뉴스쇼 나와서 맨날 하는 말보다 훨씬 약하게 했어요.
     
    ◇ 김현정> 그런데 어제 안철수 후보 여기 나와서 하시는 얘기는 '정치풍자를 하려면 객관적으로 이 당도 까고 저 당도 까야 되는데 가장 위협적인 당 대표를 그렇게 폄하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 또 거기에 출연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 그러시던데요?
     
    ◆ 이준석> 1회차는 주제가 김건희였다니까요. 2회차는 주제도 아니었고 지나가는 말로 안철수 대표가 등장한 거고요. 그러니까 제가 이거를 보면 아직도 옹졸한 마음을 못 버리셨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이준석> 정치 이쯤 하셨으면 TV토론 주제나 어디에 본인의 이름이 올라오는 것 정도는 오히려 즐기면서 받아들이셔야 되는 거지. 아니 뭐 어떻게 그렇게 하나하나씩 방송국 쫓아다니면서 내가 손해 입었다, 이런 얘기 하시고. 거기다 완전 망상아닙니까? 이준석이 안철수 비판할 것이 없어서 가면을 쓰고 안철수 비판하기 위해서 방송에 나갔다? 자기 중심으로 세상이 도는 거죠, 그거는.
     
    ◇ 김현정> '안철수라는 존재가 무섭고 신경 쓰이고 초조해서 그런 것 아니냐' 어제 그러셨어요.
     
    ◆ 이준석> 저는 굉장히 재미있는 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서운 존재가 아니라.
     
    ◇ 김현정> 이러시면 두 분 갈등이 좀처럼 풀리지 않는 분위기인데.
     
    ◆ 이준석> 어제도 보세요. 어제도 김현정의 뉴스쇼 와서 일방적으로 저를 비판한것 아닙니까? 본인이 하는 거는 하나도 제대로 돌아보지 못하고 그냥 아직까지도 나 때리면 가만 안 둘 거야, 이런 느낌으로 정치하고 계시니까 옹졸한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제 그 얘기를 하셨기에 반론 기회를 드렸고 어제 나온 데이터 두 개 얘기를 보면서 나눠 볼까요. 하나는 뉴스핌의 여론조사고 하나는 머니투데이가 의뢰한 조사입니다. 소개를 해 드리면, 뉴스핌 것은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서 1월 17일 하루 동안 전국 성인남녀 1008명 대상으로 한 조사인데. 이재명 35.8%, 윤석열 44.4%, 안철수 9.5%가 나왔고요.
     
    또 하나는 머니투데이 의뢰로 한국갤럽이 한 조사입니다. 1월 17~18일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이것은 윤석열 36.1%, 이재명 34.9%, 안철수 14.5% 이렇게 나왔네요. 이건 그러면 1월 5일 김건희 씨 녹취록 방송 후에 조사가 된 거네요. 지금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 이준석> 제가 원래 이번에 선거 활동 다시 시작하면서 활동하고 나면 설 전까지 ARS조사에서는 7%, 8% 격차를 가질 것 같고 면접 조사에서는 거의 대등한 수준이 나올 것 같다,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저 수치가 실제 근접한 것이죠. 한 일주일 정도 일찍 실현됐다, 이렇게 보면 될 것 같은데. 우리 후보가 원래 가져갔던 그러니까 2030 지지층이 당 내 갈등이나 이런 것 때문에 다소 안철수 대표에게 이전됐던 것이 돌아오면서 저는 수치가 한동안 고착화 될 것이라 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지난 녹취록 방송은 별로 영향을 안 줬다고 보세요?
     
    ◆ 이준석> 녹취록 방송이라는 것이 후보자 배우자에 대한 검증이 과도하다는 평가를 또 받을 수도 있는 부분이거든요.
     
    ◇ 김현정> 역풍이 분다?
     
    ◆ 이준석> 그리고 우리가 사석에서의 대화냐 취재과정에 있었던 그런 대화냐에 따라서 대중의 평가가 갈릴 수 있는데. 그 내용을 보고는 다수가 아마 사적인 대화로 판단했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상대가 기자인 분이라 하더라도 저는 아무리 언론인이라고 하더라도 저도 언론인들과 교류하면서 인터뷰화할 때와 그리고 사석에서 형동생 할 때의 느낌이 다르거든요. 그런데 아마 민주당 정치인도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앞으로 저런 사적인 대화가 다 보도된다면 민주당 정치인들이라고 해서 저런 사적인 대화에 있을 때 아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문제될 발언들이 없었겠느냐. 저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지금 미투 발언이라든지 이런 것들. 1억 줄 테니까 와라, 이런 것들이 사실 여진이 계속 있거든요?
     
    ◆ 이준석> 저는 미투발언 같은 경우엔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가 다소 지탄받을 수 있는 내용을 이야기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일부가 이야기하는 2차 가해의 목적이나 2차 가해에 해당한다는 인식에는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2차 가해를 할 생각이 있었다면 공개적으로 그런 입장을 밝힌다든지 그런 입장이 널리 퍼지도록 했어야 되는데. 오히려 그 보도를 통해서 알려진 것이지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에게 널리 퍼뜨리려는 공연성의 의도가 없었다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 김현정> 오히려 그것을 방송을 했기 때문에 그 방송을 한 그 자체가 2차 가해다?
     
    ◆ 이준석> 그러니까 저는 김지은 씨는 본인이 피해자 입장에서 2차 가해를 당했다고 주장할 수 있겠지만. 2차 가해를 한 사람이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이냐. 또 이것을 공연히 알린 사람들이냐에 대해서는 저는 그 생각은 다릅니다.
     
    ◇ 김현정> 이 이야기를 따로 토론하자면 좀 토론이 길어질 테니까 의견을 듣는 것으로 하고요. 어쨌든 지난주가 끝이 아닙니다. MBC 스트레이트가 이번 주 일요일에도 2탄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방송금지가처분을 어제 신청하셨네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지난번과 같은 기준이라면 이것도 방송해라 일부 인용이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러면 .
     
    ◆ 이준석> 제가 보기에는 법원의 기조에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사적인 대화이거나 아니면 보도했을 때 유권자의 알권리를 보탬이 안 되는 것들. 그런 것들은 제하고 보도하라는 취지일 텐데. 저는 사실 후보자의 배우자의 발언 중에 상당수는 만약 영부인이 그랬다면 다른 문제죠. 그런데 후보자의 배우자의 발언 중에 상당수는 사적인 발언이기 때문에 저는 문제되는 내용은 크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보고.
     
    아까 예를 들어 경선과정에서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를 영입하려고 했던 제안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청취자 분들도 보시면 대선뿐만 아니라 많은 예비후보 시절의 경선과정에서는 가족들이 선거에서 큰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원래 선거운동원도 못 두게 돼 있습니다. 예비후보과정에서는. 사무장 하나 정도 그렇게 두고 하기 때문에 급여를 지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 상당 부분의 역할을 담임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아마 그러한 맥락에서 후보자의 배우자가 적극적으로 인재 영입에 나섰던 것이 아니냐, 이런 정도의 인식을 갖게 합니다.
     
    MBC 프로그램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방영되는 모습.MBC 프로그램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방영되는 모습.◇ 김현정> 그런데 '시간이 있으면 난 도사랑 얘기한다' 이 부분이요. 그 다음 날 나온 세계일보의 건진법사 단독보도하고 맞물리면서 '진짜로 김건희 씨가 사주, 도사 이런 주술적인 것을 좋아하고 그게 캠프에까지 영향 미치는 거 아니야?' 이런 의심들이, 의혹들이 늘어났어요.
     
    ◆ 이준석> 제가 어제도 방송 나가서 얘기했는데 건진법사라는 분을 보통 캠프에 종교인이나 종교와 관련된 분이 들어오는 분이 있는데 제가 들어갈 때 '제가 건진법사입니다' 이런 사람은 없어요. 보통은 본인의 다른 전문성이나 이력을 바탕으로 해서 캠프에 참여하는 부분이 대부분이고.
     
    ◇ 김현정> 그게 오래 전부터 알고 계신 분 아니에요?
     
    ◆ 이준석> 아닙니다. 원래 건진법사라는 분에 대해서 여러 억측이 있지만 제가 정확하기 확인한 바로는 캠프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후보자랑 후보자의 배우자의 추천이 아니라 다른 핵심 관계자 의원의 추천이었던 것을 제가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그 윤핵관 한 분의 추천이에요?
     
    ◆ 이준석> 네, 그렇기 때문에 이거는 전혀 오해받을 상황이 아니고 .
     
    ◇ 김현정> 그러면 김건희 씨랑 모르는 사이였어요?
     
    ◆ 이준석> 전혀 그분이 추천한 관계는 아니었고.
     
    ◇ 김현정> 알기는 알았는데 추천은 아니라는 겁니까, 아니면…
     
    ◆ 이준석> 알았는지는 제가 확인을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을 추천한 인사는 명확하게 모 핵심 관계자 의원께서 하신 겁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 분이 그러면 거기 들어와서 한 역할이 뭔가 주도적으로 뭔가를 한 건 맞아요?
     
    ◆ 이준석> 이런 거죠. 네트워크 본부라는 게 이름만 들으면 뭐 하는 데인지 모르지 않습니까? 그런 것처럼 선거에는 무수히 많은 조직이 있고. 제가 하태경 의원이 젠더 게임특위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을 한 적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번에 게임특위를 맡게 된 게 저희도 모르고 있던 젠더관련 조직들이 몇 개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너무 중복 조직이 생길까 봐 저희가 그럼 게임특위로 조정하자 이렇게 했던 것인데.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본부도 어떻게 어떤 업무를 담임하는지가 명확하지 않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 이준석> 그렇기 때문에 혼란이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
     
    ◇ 김현정> 솔직하게 한번 여쭐게요. 김건희 씨가 사주, 무속, 도사, 이런 주술적인 것에 관심이 많기는 하세요?
     
    ◆ 이준석> 저는 제가 만났을 때는 전혀 그런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이준석> 오히려 사업을 했던 분이기 때문에 굉장히 실리적인 발언을 많이 하는 그런 입장이 있고. 또 저는 이렇게 봅니다. 우리가 사주 운세, 이런 걸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 일간지 중에서도 창간 때부터 사주 운세를 한 번도 싣지 않은 곳은 한겨례신문 정도로 알고 있고요. 경향신문이 게재하다가 중단했고 대부분의 일간지는 아주 목 좋은 곳에 운세 정보를 개제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 정도 관심이다, 그 말씀이세요?
     
    ◆ 이준석> 저는 그 정도의 관심은 많은 분들이 갖고 있다고 보고. 제가 어디에서도 얘기했지만 대선 후보 나오신 분 중에 진짜 조상의 묘 자리를 다시 쓰시는 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후보가 그런 것도 아닌 상황 속에서 과도하게 무속논란으로 이렇게 몰아가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
     
    ◇ 김현정> 김건희 씨 녹취록이 나오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게 이재명 후보의 욕설 파일입니다. 10년 전에 형님 부부와 나눈 통화내용 욕설이 담긴 파일 160분짜리가 장영하 변호사에 의해서 공개가 됐는데. 혹시 이 대표님도 들으셨어요?
     
    ◆ 이준석> 저는 애초에 그런 어떤 사생활에 관심이 많이 없어서 제가 저에게 누가 내용을 전해 주면 어쩔 수 없이 듣지만 제가 찾아보지는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재명 후보의 그런 어떤 가족에 대한 내용도 저희가 단순한 녹취파일만 들어서는 전후 사정을 파악할 수 없거니와 그리고 저는 그런 것들이 표현이 과하다, 이런 지적은 이재명 후보의 자질이 될 수 있겠지만 내용이 될 수 있겠지만 사실관계나 가족 간의 관계를 저희가 대선 후보를 고르는 데 있어서 저는 반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만약에 유권자로서 투표할 때는 잘 모르는 사안에 대해서는.
     
    ◇ 김현정> 그런데 국민의힘의 입장은 이것도 김건희 씨 녹취록과 똑같은 분량으로 공중파에 틀어야 된다는 입장 아닌가요?
     

    ◆ 이준석> 저는 마찬가지로 유권자의 판단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있다고 한다면 단순히 가족 간에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 이런 거 같은 경우에는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저는 당 차원에서는 그거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장영하 변호사가 개인 책임 하에 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당 차원에서는 과한 공격을 하지 않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사적 통화 김건희 씨 것도 사적 통화, 이것도 사적 통화. 둘 다 비슷한 거로 보시는 거예요?
     
    ◆ 이준석> 이게 아무리 이런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요. 저쪽이 너무하면 당대표 너는 뭔데 옹호하냐 이런 식으로 공격이 들어올 수 있거든요. 제발 이런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적당히들 했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죠. 이준석 대표님 고맙습니다.
     
    ◆ 이준석>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였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