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일전망대 찾은 李 "금강산 관광재개, 남북 연결 철도·도로 추진"



영동

    통일전망대 찾은 李 "금강산 관광재개, 남북 연결 철도·도로 추진"

    핵심요약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남북경제협력
    "한반도 평화는 우리 모두의 생존 문제"

    지난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지난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6일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를 찾아 주민들의 숙원인 금강산 관광 재개와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 등 강원도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통일전망대에서 "대한민국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마땅하다"며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그린 뉴딜의 메카로 제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원도가 남북평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평화경제특별구역을 지정하고 왕래와 교역의 절차를 간소화해 남북경제협력, 공동 자원개발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15일 강원도 춘천시 명동거리를 방문,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이 후보는 남북 상황에 좌지우지되며 사업추진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사업단계를 명확히 나눠 흔들림 없이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금강산 관광 재개를 시작으로 원산~금강산~고성~강릉에 이르는 동해 국제관광 공동특구를 조성하고 세계인이 깊은 관심을 가진 DMZ 평화생태관광을 조성하겠다"며 "관광과 스포츠 등 비정치적 분야 교류부터 시작해 남과 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실용적 대북정책을 통해 남북 상생을 추구하겠다"고 대북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는 우리 모두의 생존 문제"라며 "2008년 이후 닫혀버린 금강산 관광의 문을 최대한 빠르게 다시 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강원도의 단절된 철도 및 고속도로망을 확충해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기반을 만들겠다"며 "남북한의 끊어진 철도와 도로를 연결해 강원도가 북방경제 진출의 핵심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교통망 확충에는 동서고속화철도, 동해북부선철도, 홍천~용문선 철도 등 철도노선과 제천~영월 간 고속도로, 제2경춘국도 건설의 원활한 추진과 제천에서 원주~강릉으로 이어지는 강호축 철도, 영월~태백~삼척 고속도로, 속초~고성 동해고속도로, 춘천~철원 중앙고속도로 연결 등이 계획에 포함됐다.

    이 후보는 "강원도를 탄소중립과 그린뉴딜의 메카로 만들겠다"며 "수소·풍력·바이오 등 인프라 확대, 동해 풍력발전과 플라즈마 활용 그린수소 생산 및 연구단지 조성, 액화수소 산업 추진하겠다"고 도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통일전망대를 찾은 이후 양양과 강릉, 삼척지역을 방문해 강원도 관련 공약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