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증금 돌려줄테니 제발 떠나주세요"…현대산업개발, APT 수주 빨간불



사회 일반

    "보증금 돌려줄테니 제발 떠나주세요"…현대산업개발, APT 수주 빨간불

    핵심요약

    광주 화정동 아파트붕괴 사고가 '인재 아니냐'는 정황들이 하나둘씩 나오자 광주시가 HDC현대산업개발의 모든 공사에 대해 중지명령을 내린데 이어 안양에서도 보증금 돌려줄테니 재건축 수주경쟁을 포기하라는 요구가 나오는 등 현대산업개발 퇴출 여론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광주 화정현대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광주 화정현대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광주 화정동 아파트붕괴 사고가 '인재 아니냐'는 정황들이 하나둘씩 나오자 광주시가 HDC현대산업개발의 모든 공사에 대해 중지명령을 내린데 이어 안양에서도 보증금 돌려줄테니 재건축 수주경쟁을 포기하라는 요구가 나오는 등 현대산업개발 퇴출 여론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뉴스1은 '안양시 관양동 현대아파트 재건축사업 일부 조합원들이 시공사 선정 경쟁을 벌이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은 믿을 수 없는 회사라며 떠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15일 보도했다. 재개발을 앞둔 현대아파트 입구에는 "현대산업개발 보증금 돌려줄테니 제발 떠나주세요"라는 '안전한 아파트를 바라는 관양 현대 시니어모임' 명의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조합원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광주 붕괴 사고 직후 현대산업개발을 믿지 못하겠다는 내용의 글들이 게시되고 있다.

    이에 대해 현대산업개발은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죽을 각오로 다시 뛰겠다'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광주 학동아파트 붕괴의 참상을 목격한 주민들의 '불안감과 불신'으로 돌아선 마음을 되돌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안양시 관양동 현대아파트는 재건축 연한이 도래해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기존 아파트를 헐고 지하 3층~지상 32층, 1305가구 규모의 공동 주택 건축을 추진중이다. 이 아파트 재정비사업에는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각각 200억 원의 보증금을 내고 사업수주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업자선정은 입찰을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

    아파트 재건축조합 조합원(주민)들은 2월 4일 조합원총회를 열어 투표로 시공사를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원 수는 900여 명이다.


    HDC현산, 2022 'APT수주 연쇄 차질' 우려

    광주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공사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과 노동청이 지난 14일 총괄감리단 등에서 합동으로 압수수색을 집행, 관계자들이 압수 물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광주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공사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과 노동청이 지난 14일 총괄감리단 등에서 합동으로 압수수색을 집행, 관계자들이 압수 물품을 들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안양 관양동 아파트의 경우에서 보듯이 올해 현대산업개발의 실적과 전망은 매우 불투명해 졌다. 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전국에서 2만 3천여 가구 공급을 계획했다. 하지만 "현대산업개발을 주택시장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날선 비난까지 나오고 있어 상황이 녹록치 않다.

    사고 직후 유병규 대표이사가 "있을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해 책임을 통감하고 깊이 사죄드린다. 사고수습과 피해 회복에 전사적 역량을 다하겠다"고 허리를 숙였지만 여론은 싸늘하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현장. 연합뉴스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현장. 연합뉴스여론이 차가운 만큼 향후 수주는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한 재건축.재개발 조합들도 시공사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사업 수주도 험로가 전망된다. 관련법을 보면 시공사가 안전대책을 소홀히 해 공중에 위해를 끼친 혐의가 인정되면 입찰자격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광주 화정동 참사 당시 정몽규 회장이 현장을 찾아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고개를 숙이며 안전사고 방지 대책을 마련했지만 7개월 만에 똑같은 사고가 발생한 만큼 회장 퇴진 등 강도 높은 쇄신책을 내놓지 않으면 상황 타개가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