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기현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강요된 죽음"[한판승부]



선거

    김기현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강요된 죽음"[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檢 대장동 부실수사, 직무유기 은닉죄로 고발해야
    김건희 7시간 녹취 폭로, 언론의 올바른 자세인가
    이재명, 세 명 이나 죽었는데 대통령 자격 있나
    야당에 불공정한 상설특검, 인정 못한다
    윤석열 선제타격 논란? 문재인이 만든 방침
    안철수-윤석열 지지율, 우호적 시소게임 중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연일 공약을 내면서 정책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인 김건희 씨를 둘러싼 의혹은 리스크로 존재하고 있죠. 오늘 한 매체가 김건희 씨와 기자의 총 7시간에 달하는 인터뷰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보도가 또 논란입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또 고발조치, 법적조치를 예고했는데요.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를 모시고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원내대표님 어서 오십시오.
     
    ◆ 김기현> 안녕하세요, 김기현입니다.
     
    ◇ 박재홍> 우리 진중권 작가님과 김성회 소장과도 인사 나눠주시고요. 반갑습니다.
     
    ◆ 김성회> 안녕하세요.
     
    ◆ 진중권> 안녕하세요.
     
    ◇ 박재홍> 먼저 국민의힘 선대위 얘기부터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요즘 쇄신 후에 잘 운영되고 있다고 보십니까?
     
    ◆ 김기현> 지금 굉장히 잘 돌아가고 있고요. 원활하기도 하고 신속하기도 하고 그동안 조금 이제 삐그덕 거렸던 과정들이 어떻게 보면 이제 좋은 경험이 되어서 반면교사로 삼고서 열심히들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이번 갈등에서 원내대표님이 후보와 이준석 대표 사이에서 가장 큰 뭐랄까 중재 역할을 하신 거 아닙니까?
     
    ◆ 김기현> 글쎄, 가장 큰 중재역할이라기보다도 결정적으로 윤석열 후보께서 마음을 여시고 통 크게 모든 것을 자신의 책임이라고 안고 그렇게 공식 사과도 하고 입장도 밝히고 하셨던 것이 가장 큰 동력이라고 생각하고요. 이준석 대표의 경우에도 굉장히 아주 뛰어난 능력도 있고 많은 경험도 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이 있고요. 2030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이 콘셉트, 인식 이런 게 저희 같은 세대하고는 차이가 크더라고요. 저는 이번에 절실하게 느꼈는데.
     
    ◇ 박재홍> 그런가요?
     
    ◆ 진중권> 외계인이죠.(웃음)
     
    ◆ 김기현> 외계인. 저도 그 정도 수준인 것 같아요.(웃음)
     
    ◇ 박재홍> 외계인 수준인가요?
     
    ◆ 김기현> 그런데 이게 잘은 모르는데 알아보니까 그게 현실이더라고요. 그만큼 세대차이가 있어요. 그런데 이제 새로운 세대로 등장하고 있는 젊은 2030세대. 예전에는 이분들이 투표 참여율이 좀 떨어졌는데요. 오히려 이분들이 정치적인 관심도 커지고 굉장히 활발한 SNS 활동, 이런 사이버 활동들을 하고 정치에 대한 의견 펴는 거 적극적으로 하시는 걸로 바뀌셨어요. 그래서 이분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 혹은 희망, 기대사항 이런 것들이 무엇인지를 잘 수행해내는 그런 능력이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이준석 대표가요. 그 점까지 이렇게 같이 하면 결국은 시너지 효과가 생길 것이다. 그런 생각으로 열심히 그렇게 노력했는데 일단 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 박재홍> 원내대표님 노력으로 당내 갈등 봉합이 잘 됐는데 김건희 씨 리스크가 여전한 것 같습니다. 기자와의 통화 녹취록 7시간 분량이 조만간 공개된다 이런 내용이 지금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됐고. 국민의힘에서는 법적조치를 예고하셨죠?
     
    ◆ 김기현> 저도 오늘 사실 기사만 봤습니다. 오늘 아침에 제가 바깥에 일이 있어서 출근을 아예 바깥으로 출근을 했다가 그 바로 이어서 이 대검에 항의 방문을 갔다가 몸통 감추기, 꼬리 자르기 하는 수사에 대해서 항의하고 그 점에 대해서 책임 져라. 검찰총장을 비롯해서 수사관들을 직무유기, 범인 은닉죄로 고발하겠다라고 얘기하고 정말 전혀 뜻밖에 한 분께서 안타까운 분이 유명을 달리하셨는데 도대체 이 사인은 무엇이고 이것이 진짜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런 결과가 났느냐. 
     
    여기에 대해서 검찰은 책임 있다. 거기에 대해서 간접살인의 책임자들 아니냐라는 항의를 하고 바로 이어서 그분 빈소에 조금 전에 조문을 다녀왔고요. 그러고 바로 CBS로 와서 바깥으로 뺑뺑 도는 오늘 유랑생활을 해서 내용을 뉴스로 본 것 정도 수준인데 자세한 내용은 아직 나중에 더 돌아가서 파악을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럼 어떤 7시간 통화 내역이라든가 그런 내용에 대해서 파악하고 계신 건 전혀…
     
    ◆ 김기현> 지금 언론 보도된 거 외에는 제가 오늘은 현장에서 지휘하고 심지어 대검에 방문하겠다고 미리 사전에 고지하고 갔는데 입구에서 틀어막더라고요. 아예 못 들어가게 막고요. 그래서 뒷문으로 쪽문으로 들어가는데 그것도 아예 셔터를 내렸어요. 그래서 항의하고 거기에서 문을 열어줘서 8명의 대표가 들어갔는데 검찰총장은 안 나오고 끝까지 숨어 있고요. 
     
    적어도 그 회의를 하는 장소에 대검차장하고 기조부장하고 몇 사람이 나왔는데 그렇다면 국민들에게 이 장면을 알릴 수 있도록 방송이 들어와서 처음부터 회의 내용을 다 공개, 중계방송 할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까 앞부분 스케치라도 해서 국민들에게 이렇게 대검에 대해서, 대검이 어떤 얘기를 하는지 한번 기본적인 방향성이라도 알게 해 주자는데 그걸 끝까지 막아요.
     
    ◇ 박재홍> 그 얘기는 조금 있다 하고요.
     
    ◆ 김기현> 그러다 보니까 시간을 다 까먹었어요. 3시간을 거기서 다 까먹었어요.
     
    ◇ 박재홍> 김건희 씨 통화 내역 6개월 정도 쭉 총 모아보니까 7시간 정도 되고 그 내용을 이제 공개하는 거 자체에 대해서 대표님께서는 어떤 의견이세요?
     
    ◆ 김기현> 글쎄요. 어떤 과정을 통해서 어떤 통화를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언론 기자시잖아요. 취재의 목적으로 했는지 아니면 개인적 친분 했는지 어떤 분인지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그게 과연 언론의 자세로서 적절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저는 의문이 있습니다. 그게 어떤 목적을 갖고 취재한 것이냐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내용을 자세히 모르니까 한 번…
     
    ◆ 김성회> 국민의힘에서 강조하시는 언론의 자유, 지금 이제 민주당이 추진했던 언론중재법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대 입장을 내셨는데 이번 보도에 대해서는 보도가 나오기 전부터 법적으로 소송부터 걸고 시작하시는 모습이 지금까지 말씀하시던 것이랑은 결이 다르다라는 지적도 있거든요.
     
    ◆ 김기현> 언론의 자유문제하고는 좀 다른 것 같고요. 언론의 자유라고 하는 것은 취재하거나 그에 대해서 보도하는 것에 대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계속 이재명 후보는 아예 성남시장의 지시에 따른 지침에 따라서 한 거. 그거 성남시장 이재명 지시한 거죠. 
     
    그런데 그게 사적 지시가 아니라 공적 지침이라든가 뭐 그렇게 보도하라고 요구하고 그걸 수십 개 언론 기관을 고소고발 한다고 그러던데 참 기가 막힌다. 그게 지시라고 분명히 얘기한 것이지 그게 지시지 다른 게 뭐가 지시입니까? 그런 생각이 드는데 그런 형태로 권력을 이용해서 실제 팩트를 왜곡하는 것에 대해서 문제를 삼는 것인데 이분이 어떤 통화를 했고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 김성회> 잘 모르는데 법적으로 대응을 하셨으니까 그렇죠.
     
    ◆ 김기현> 그러니까 저한테 물어보시면 제가 조금 전에 내용을 파악해 본다고 말씀드렸잖아요.
     
    ◆ 김성회> 알겠습니다.
     
    ◆ 김기현> 제가 법적 조치한다고 말씀드린 게 아닌데 저한테.
     
    ◆ 진중권> 통화의 성격이 문제인 것 같아요.
     
    ◆ 김기현> 그렇죠.
     
    ◆ 진중권> 사적 성격이냐 아니면 정말로 취재였느냐. 만약에 취재였다고 한다면 어쩔 수 없는 거고 법적으로 사적 성격의 통화를 녹취록을 누군가에게 전달을 해서 보도를 하게 했다. 이런 문제가 되는 건데. 이게 지금 성격을 좀 당에서는 그렇게 파악을 한 건가요?
     
    ◆ 김기현> 그래서 제가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오늘 하루 종일 바깥을 돌아서 그 대검에서 3시간 동안 까먹었어요. 총장이 안 만나주는 바람에.
     
    ◆ 김성회> 기자가 자기 신분을 밝히고 통화를 시작한 이상은 그 뒤의 통화가 사적이었는지 공적이었는지 구분 짓는 것은 기자의 몫이지 남이 판단할 몫은 아니라고 해서 이걸 사적이라고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떤 통화든 기자가 취재원이랑 친분을 쌓아가는 과정이 있는데 그거에 대해서 뭐까지는 사적이고 뭐는 공적이다라고 따질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 김기현> 글쎄요, 그건 제가 왈가왈부할 일은 아닙니다마는 우리 김성회…
     
    ◇ 박재홍> 소장님.
     
    ◆ 김기현> 소장님이신가요? 혹시 지금 대변인 맡아 계신가요?
     
    ◆ 김성회> 네, 대변인. 열린민주당 대변인 맡고 있습니다.
     
    ◆ 김기현> 열린민주당이 지금 더불어민주당하고 합당했잖아요.
     
    ◆ 김성회> 합당 절차를 진행 중이고 아직 합당이 완료되지는 않았고요.
     
    ◆ 김기현> 그러니까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의 대변인이 나와서 지금 얘기하는 거니까 공정하지 않은 진행 같아요.
     
    ◇ 박재홍> 그렇지 않습니다.
     
    ◆ 김성회> 그래서 앵커가 있고 다른 진영의 두 사람이 앉아서 진행을 하고 있는 거니까요.
     
    ◆ 김기현> 그러면 우리 당의 대변인이 나와서 같이 해야 되지 않나요?
     
    ◆ 김성회> 그거는 CBS에 항의하실 문제인 것 같고요.
     
    ◇ 박재홍> 그건 제가, 제가 중간에 조율을 하고 있으니까요.
     
    ◆ 김기현> 지금 당장 이 포맷 자체가, 저는 와서 열린민주당 대변인이신 분이 여기에 앉아 있나. 이거는 적절하지 않은. 그러면 우리 당의 대변인이 나와서 하셔야지. 민주당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여기서 진행한다? 그건 CBS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당장 고쳐주세요.
     
    ◆ 김성회> 제가 진행으로 보이시나요?
     
    ◆ 김기현> 아니, 그런데.
     
    ◆ 김성회> 패널로 앉아 있는 건데요.
     
    ◆ 김기현> 직책이 대변인 직책이시잖아요.
     
    ◆ 김성회> 대변인임을 밝히고 제가 7개월째하고 있는데 그걸 문제를 삼으시면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 김기현> 포맷 자체가 틀린 거죠. 여기에 우리 당 대변인이 나와 있어야죠. 그렇지 않습니까, 방송이? 공정하지 않은 거죠.
     
    ◆ 진중권> 어쩌다 보니까 그렇게 된 건데요.
     
    ◇ 박재홍> 오늘 대검 다녀오셨으니까.
     
    ◆ 김기현> 저는 고쳐야 된다고 당연히 말씀드립니다.
     
    ◇ 박재홍> 그건 저희 CBS 편성에서 알아서 하겠습니다. 오늘 대검 다녀왔으니까 그 얘기부터 해 주시죠. 이재명 후보 제보자 사망 건에 관련해서 수사 제대로 해라. 그거 촉구하러 가셨던 거죠?
     
    ◆ 김기현> 사실 유족 측을 만나고 왔는데 유족 측이 가지고 있는 의문은 이게 자살이 아닐 것이라고 하는 의문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은 저희들이 이 일이 어떻게 생겼는지 지금 거기에서 그걸 물어보는 건 예의도 아니기도 하고 적절하지도 않아서 그분의 말씀을 더 들어봐야 될 사안이기는 합니다마는 깨어 있는 시민연대인가요? 그분들 소속이신데 제가 알기로는 그분들은 지금 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매우 호의적인 적극적인 친문 단체다 이렇게 언론에 알려져 있더라고요. 깨시연인가 그런가 본데요. 그런 분들이셔서 저희들하고 교분이 없으셨던 분들인데 거기 대표인가 하시는 분이 오늘 만났는데요. 거기 계시더라고요. 거기 계신데 저한테 굉장히 격앙된 그런 감정으로 이건 그냥 본인이 스스로 목숨 끊은 것이 아닌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하셔서 말씀할 게 다섯 가지인가 그분들이 고발을 하셨다고 해요. 
     
    그 자세한 경위들을 조금 말씀드리고 싶다고 해서 저희들 내용은 거기서 파악할 것은 파악을 해 보려고 합니다마는 어떻든 이게 본인의 선택에 의한 것이건 아니건 간에 결과적으로는 강요된 죽음이다. 그래서 간접 살인이다. 본인이 그래서 따님하고 아드님이 두 분이 계신데, 유족으로. 나이가 젊어요. 돌아가신 분이 56세인가 그러시더라고요. 제가 거기서 마음이 짠해서 사실은 눈물이 나던데 이 유족들이 살아갈 길이 얼마나 막막할까. 그러면 그 고인이 그런 선택을 하는 과정이 얼마나 괴로웠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렇게 했을 만큼의 사정이 무엇이었을까. 그래서 이거는 간접 살인이다. 거기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된다. 그런 주장을 오늘 계속해 오고 있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최초로 제보했던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등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최초로 제보했던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1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등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박재홍> 그런데 고인이 사망 전후 정황도 일단 정확히 파악돼야 되고 이제 사망 원인도 제대로 파악이 아직 안 됐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대표님께서 이재명 후보에 의한 간접살인이다. 너무 단정해서 말하는 건 너무 문제 있다 이렇게 말하는 거 아닙니까?
     
    ◆ 김기현>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스스로 그런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설사 가정하더라도 그거 하고 싶어서 한 건 아니잖아요. 그분이 12월 20일인가에 SNS에 올린 거 보면 절대로 나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했단 말이에요. 
     
    이게 처음이 아니에요. 그 앞에 김문기 씨도 있었고요. 또 그 앞에 한 분 더 계셨죠. 유 무슨. 유한기 씨. 그분들이 다 안타깝게도 유명을 달리하셨는데 이게 전부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사람들이세요. 왜 그렇게 계속해서 사람의 목숨이 끊어져나가느냐. 여기에 대한 도의적 책임, 적어도 법적 책임 문제를 따져봐야 되겠지만 도의적 책임 있고 정치적 책임이 있는 거 아닌가요, 이재명 후보가. 
     
    그 책임을 안 지겠다 그러면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지 않나요? 그래서 이거는 간접살인이다. 실질적으로 심리적 압박을 얼마나 받았을까. 결국 그게 다 이재명 후보로부터 비롯된 거 아니냐. 변호사비 대납이라는 의혹을 그야말로 우리 당도 아니고 민주당하고 아주 우호적인 단체에서 제기를 했는데 그 사건 수사가 제대로 안 된다. 내가 괜히 고발을 했나 보다. 나만 바보가 됐네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얼마나 그래서 속으로 화가 나셨을까. 거기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가 책임져야 되는 거 아닌가요?
     
    ◇ 박재홍> 그 책임이 후보 사퇴까지 말씀하셨죠, 대표님이?
     
    ◆ 김기현> 세 분의 사람이 돌아가셨습니다. 한 분도 아니고요. 아니, 세 분의 사람이 돌아가셨는데 나는 그래도 대통령 되겠다. 이게 자격이 있는가요? 저는 그 점에 대해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는 거죠. 어떻든 본인이 대통령 되기 위한 과정에서 일어난 일로 3명이 목숨을 끊으셨는데. 나는 그래도 그분들이야 죽든 말든 대통령 되겠다. 그건 아니지 않나요?
     
    ◇ 박재홍> 굉장히 안타까운 죽음인 건 사실이고 대표님 말씀대로. 그래도 이제 녹취록 진실성에 대해서는 또 민주당에서는 문제제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대납 녹취 조작 의혹의 당사자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 김기현> 그 사건 수사는 무지무지 간단합니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한 달도 안 걸립니다. 한 두세 주만 조사하면 됩니다. 자금 추적 수사하면 됩니다. 그 변호사 사무실 압수수색하면 됩니다. 핸드폰 뒤져보면 됩니다. 너무나 너무나 간단합니다. 
     
    그분들이 녹음한 것이 증거자료가 충분히 제공되고 고발한 사람이 우리 당 사람도 아니고 민주당 우호 세력이신데 그거 주장에 신빙성이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분들이 정치적 목적을 가진 것도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면 공익제보자 수준이잖아요. 그분들의 주장이 이렇게 타당성 있는 녹음이 나와 있는데 그렇다고 그러면 그분을 위해서 압수수색도 진행해야 되죠? 아무것도 안 하고 있잖아요. 변호사 사무실 압수수색하고요. 
     
    이 무슨 변호사인 것 같은데 이름도 다 나와 있습니다. 거기다가 계좌 추적하면 되고요. 돈이 수십 억이 왔다 갔다 하는데 그게 현금으로 오갈 수가 있겠습니까? 너무나 너무나 간단한데 수사를 안 하고 있는 거죠. 더구나 그 사건 수사를 수원지검으로 내려 보냈습니다. 황당한 거죠. 이 관련 사건들이 중앙지검에서 이재명 후보를 둘러싸고 있는 이 변호사비 대납도 결국은 다 연관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그걸 권순일 재판거래 의혹 사건 이거 지금 다 여기서 하고 있는데 그게 변호사비 대납하고 다 연관된 사건입니다. 그런데 그 사건 수사를 수원지검으로 내려 보냈어요. 
     
    언론 보도를 보니까 그 수원지검의 검사장이 또 아주 친정부 세력으로 앉혀놨다고 하고 그 담당 검사가 그 변호사, 해당 변호사 이 무슨 변호사하고 같은 검찰청 부서에서 뭐 상하관계로 근무했다 이런 기사를 제가 본 기억이 나는데 너무 작위적이지 않나요? 그리고 수원지검에서 뭉개는 거죠. 중앙지검은 언론이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니까 갈기갈기 찢어서 흩어버리는 거예요. 이렇게 치사한 짓을 하고 있으니 보인다 이거죠.
     
    ◇ 박재홍> 검찰이 의도적으로 수사를 안 하고 있다.
     
    ◆ 김기현> 안 하려고 하는 거죠. 그래서 본인이 분개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거죠.
     
    ◆ 진중권> 그거와는 별개로 사인이 아직 확정이 안 됐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자살일 수도 있고 타살일 수도 있고. 또 그 가능성은 없지는 않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병사 같은 자연사라고 해야 되나요? 그것일 수도 있고 사인이 나온 다음에.
     
    ◆ 김기현> 물론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살인지 타살인지 여부를 미리 말씀드리지 않았는데. 가정해서 설사 그 스스로의 선택이라 하더라도 그에 대해서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있느냐. 책임져야 된다. 한 분도 아니고 세 분이나 돌아가셨어요, 세 분이나요. 
     
    어떻게 거기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가 책임이 없습니까? 유한기 또 그리고 김문기 이 두 분의 경우에는 그 사건 사업을 설계한 사람이 본인이시잖아요. 그리고 자기가 근무했던 그 산하기관 성남도시개발공사 거기 직원이셨던 분이세요. 아니, 그런데 그리고 김만배 씨가 법정에서 진술했잖아요. 성남시장 이재명 지사의 지시에 따른 방침에 따라서 지침에 따라서 했다고요. 
     
    그런데 이재명 후보께서 그에 대한 책임을 안 지신다고요? 그리고 심지어 어떤 분의 경우는 조문도 안 가셨다면서요. 그분의 죽음에 대해서 입장도 안 밝히신 것은 제가 기억이 나는데요. 그 죽음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이 무엇인지도 안 밝혔다면 그거 도의적으로.
     
    ◇ 박재홍>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오히려 수사 빨리 해라. 오히려 변호사비 대납 녹취를 빨리 규명하라는 것이 민주당 입장인데 우리도 수사 빨리 하면 좋겠다 이런 입장이거든요.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김기현> 말뿐인 장난이죠. 특검하자고 말로 떠들더니 처음에는 답변도 안 했어요. 특검 논의를 하기 위해서 윤호중 원내대표를 만나자고 그랬더니 생각해 보고 연락 줄게 그러더니 답변이 없어요. 그러다가 계속해서 이런 죽음이 계속 이어지니까 국민여론이 계속 악화되잖아요. 코너에 몰리니까 만났는데요. 상설특검하재요. 7명의 특검 추천위원 중에 4명이 민주당급 사람이에요. 여당, 전부 여당 사람이에요. 1명은 대한변협. 그러니까 중립이고요. 우리 당 추천이 2명이에요. 중립을 뺀 중립까지 포함하더라도 3명이 민주당하고 다른 결을. 4명이 민주당 사람인데. 거기에서 다수결로 하면 민주당 사람으로 하는 거죠.
     
    ◇ 박재홍> 상설특검법이 그런데…
     
    ◆ 김성회> 4명이 민주당 사람인가요?
     
    ◆ 김기현> 민주당 추천이 2명, 한 사람은 법무부 차장 그리고 한 사람은 법원행정처 처장.
     
    ◆ 김성회> 법원행정처 처장이 민주당 사람…
     
    ◆ 김기현> 지난번에 공수처 임명할 때 보셨잖아요. 김진욱 처장 할 때 어떻게 하셨는지.
     
    ◇ 박재홍> 상설특검법이 원래 이제 민주당이 만든 게 아니고 여야 합의로 만든 것이고 의원님도 그 과정을 아시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통상적으로 맡는 특검법이기 때문에 그것도 법과 절차에 통상적인 절차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특검하시면 안 되는 건가요?
     
    ◆ 김기현> 지금까지 열세 분의 특검이 있었습니다. 특별검사라는 것이요. 상설특검이라는 제도가 만들어진 이후로도 법이 만들어진 이후로도 특검이 여러 차례 있었는데요. MB 대통령 내곡동 사저사건, 최순실 사건 그리고 지난번에 김경수 지사 관련 드루킹 사건. 전부 특별검사법에 만들어져서 별도의 추천을 했고요. 심지어 내곡동 사저법 그리고 최순실 특검법의 경우에는 추천권을 아예 다른 당. 그러니까 저희 당 소속이 아닌 다른 당이 추천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민주당 쪽하고 또 나중에 안철수 대표가 속해 있던 당이 추천했는데요. 아예 추천권 자체를 거기다 줬습니다. 우리가 제출한 특검법에는 그렇게 되어 있지 않고요. 대한변협이 4명을 추천하면 그중에 2명을 여야가 합의해서 대통령에게 추천을 최종 올린다 이렇게 돼 있어요. 저희들은 매우 합리적인 법안을 내놓은 거예요. 예전 같았으면 야당이 추천한다고 해야 됐겠죠. 그런데 그 법마저 못 받겠다는 거예요.
     
    ◆ 김성회> 그런데 대한변협…
     
    ◆ 김기현> 그러니까 그게 말이 되냐 이거죠.
     
    ◆ 김성회> 대한변협 회장님 같은 경우에는 인천지검 검사 출신으로 중립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 이런 의문을 표시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 진중권> 그러니까 4:3이거든. 받으면 되잖아. 왜 이렇게 말이 많은지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결국 안 하겠다는 얘기거든요. 그러니까 자꾸 우기지 않았으면 좋겠거든요. 그러니까 민주당에서 특검 할 의사가 없고 그다음에 특검을 한다 하더라도 자기들 사람들로 임명하겠다는 의지가 뚜렷하고.
     
    ◆ 김성회> 그런데 진 작가님 말씀 그대로 돌려드리면 대한변협이 추천한다는 자체를, 대한변협에서 4명을 추천하는 자체도 마찬가지인 거예요. 누가 보기에는. 그리고 상설특검법은 어쨌거나 여야가 이런 일이 없을 때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길 때 쓰자라고 합의해놓은 법안인데 그 법을 이제 와서 친정부적이라서 못 쓴다고 하면.
     
    ◇ 박재홍> 두 분 논쟁하지 마시고요. 원내대표님 오셨으니까. 원내대표님, 그래서 윤호중 원내대표랑 관련해서 논의가 진척하고 있습니까, 특검 관련해서?
     
    ◆ 김기현> 상설 특검 얘기만 계속 하고요.
     
    ◇ 박재홍> 그런가요.
     
    ◆ 김기현> 그리고 나머지 특검 제도에 대해서 그럼 중립적 방안을 찾자 그랬는데 답변을 안 해요. 상설특검 하재요. 상설특검이라는 제도가 만들어진 이후로도 이 정치적 현안들에 관해서 특히 권력형 비리사건 아닙니까? 권력형 비리사건에 대해서 아니, 여당, 정부 여당이 선호하는 사람 마음대로 뽑을 사람으로 특검하자고 그러면 안 되죠. 그 특검은 이런 정치적 현안이 관련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대형 이슈 사건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정치적 현안이 아니니까 얼마든지 저희들이 도입해서 할 수 있는데 이 사안의 경우에는 권력형 최고 핵심부의 비리에 관한 겁니다. 그거를 자기들 사람으로 하겠다고 하면 아니, 도둑이 도둑 수사관을 임명하겠다는 거하고 차이가 뭐가 있겠냐는 생각이 드는 거죠. 그러니까 눈 가리고 아웅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시중에서 뭐라고 말씀하시냐면 특검한다고 말했더니 진짜 특검 하는 줄 알았냐. 그렇게 이재명 후보가 얘기할 것이다 이렇게 지금 SNS에 떠돌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비전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경제 비전 선포식'에서 비전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이재명 후보는 대통령 선거 이후에라도 특검 하자 이런 입장인데 그 입장은 어떻게 들으셨어요?
     
    ◆ 김기현> 대통령 선거 이후에 하자고 처음으로 말꼬리를 내렸습니다. 본심이 드러난 거죠. 대통령 선거 이전에는 하고 싶지 않으니까. 국민들은 한결 같이 계속 특검하자고 하고 그것 때문에 발목이 잡혀서 이재명 후보는 지금 박스권에 갇혀서 저희 당이 엄청 힘들고 할 때 저희들은 계속 추락했습니다마는 이재명 후보는 결국 박스권에서 탈출을 못 하고 있었습니다.
     
    ◇ 박재홍> 지지율 말씀하시는 거죠?
     
    ◆ 김기현> 그렇죠. 그러니까 답답하니까 특검은 결국 자신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하니까 계속 하다가 대통령 선거 이후로 하자고 그렇게 꼬리를 내리고 있는 거죠. 그게 말장난이지. 지금 하면 되지 왜 대통령 선거 이후에 하나요.
     
    ◇ 박재홍> 지금 한 56일 남았잖아요, 대선 선거가. 지금 특검 논의 딱 시작하면 두 달 안에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고 그렇습니까?
     
    ◆ 김기현> 특검 논의 시작하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내일 바로 특검 처리하면 됩니다. 아무 문제없고, 그동안 특검법 계속 해 왔고요. 그 계속해 왔던 특검법 그 조항 그대로 다 들어 있습니다. 아무것도 문제될 게 없습니다. 추천권 하나만 남아 있는 거고요. 공정하게 대한변협이 4명 추천하고 그중에 여야 합의로 2명을 선택을 하고 대통령이 그중에 1명을 선택하고 그렇게 하자는데 그거 얼마나 객관적입니까? 오케이 하면 내일 바로 통과시킵니다. 뭐가 문제가 됩니까?
     
    ◇ 진중권> 민주당이 의지가 없는 것이죠.
     
    ◆ 김기현> 없죠. 아예 생각이 없는 겁니다.
     
    ◇ 박재홍> 이재명 후보의 말도 사실은 의지가 없는데 그렇게 말씀을.
     
    ◆ 김기현> 에이, 그거 말장난하는 거죠. 뻔한 것을 가지고서. 국민을 바보로 취급하지 않는 이상 그렇게 자꾸 장난치지 마세요.
     
    ◆ 진중권> 정치적 중립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검찰을 못 믿고 특검에 맡기겠다라고 한다면 그럼 정치적 중립성이 확보되는 그다음에 정말로 실체적 진실을 파헤칠 의지가 있는 사람을 특검으로 임명을 해야 되는데 그걸 안 하겠다는 거잖아요, 결국은. 그래서 이거 가지고 말장난 좀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만나고 있는데요. 윤석열 후보께서 계속 공약 발표하고 계세요. 그래서 오늘도 젊은층 2030세대 공약 많이 하시면서 오늘은 이제 게임 관련해서 게임산업 공약을 하셨는데 옆에 이제 하태경 후보도 계시고 그다음에 원희룡 본부장도 같이 계셔서 주로 이제 마이크도 하태경 의원이나 원희룡 본부장에 넘기시면서 게임산업 잘 이해가 없으신 거 아닌가 이런 지적도 좀 있었습니다. 혹시 대표님 보셨습니까, 기자회견?
     
    ◆ 김기현> 저는 사실 좀 전에 말씀드렸지만 하루 종일 바깥에 돌아다녔지만 3시간 동안 3시간 중에 2시간 반을 대검찰청 바닥에 앉아서 검찰총장 만나고 싶다는데 안 만나줘서 바닥에 앉아서 찬바닥에 앉아서 농성하다 보니까 거기에서 항의하다 보니까 사실 잘 모르겠는데. 
     
    그런 말씀들 가끔씩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후보는 뭘 잘 모른다 그러시는데 후보가 모든 걸 다 알아야 된다는 자체도 저도 이해가 안 되지만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큰 방향성을 정하는 거 아닌가요? 경제 전문가가 돼서 미주알고주알 모든 걸 만기친람(萬機親覽) 한다고 하시면 안 되지 않나요. 
     
    게임산업 발전시켜야 되죠. 그 방향성에 대해서 동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 그렇게 밝히면 게임 전문가가 와서 활성화하시는 거지 모든 게임을 다 연구해서 밝혀라, 그리고 갑자기 또 국방전문가가 돼서 국방에 대해서 다 밝혀라. 그건 아니지 않나? 큰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대통령이지 하나하나 미주알고주알 어디 축전 보내는 것까지 대통령이 결정이 된다고 그러면 그거 잘못된 거 아닌가요.
     
    ◆ 김성회> 큰 얘기인데 어제 외신 기자가 질문을 했던데 북한의 미사일 같은 경우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는 질문에 대해서 선제타격을 후보님 말씀을 하셔서 이것에 대해서 좀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측면도 있는데 이거는 좀 어떻게 보셨습니까?
     
    ◆ 김기현> 선제 타격은 현 정부가 정해놓은 계획입니다. 군사작전 계획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 즉 우리에 공격 동향이 있으면 선제타격한다고 현재 정부의 국방 방침에 정해져 있고 그건 민간들에게 공개된 자료입니다. 비밀 자료도 아니고요. 모든 사람들이 다 열람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그렇죠. 아니, 적군이 우리를 타격하려는 것이 보이는데 그 동향이 보이는데 날아올 때까지 가만히 기다리다가 방어한다고요? 그런 바보가 있나요. 그런 대통령이 있다면 당장 탄핵시켜야죠. 국민의 생명이 경각에 달려 있는데 선제타격해서 막아야죠. 그것도 못 하겠다면 대통령 물러나야죠, 그것 참.
     
    ◆ 진중권>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이게 알고 보니까 문재인 대통령 안보지시 제1호더라고요.
     
    ◆ 김기현> 그렇습니다.
     
    ◆ 진중권> 킬체인이. 그런데 지금은 앉아서 미친 짓이다 광기라고 얘기하는 걸 보니까 자기들 대통령을 향해서 좀 미쳤다, 광기다라고 얘기하는 셈이 되는 거잖아요.
     
    ◆ 김기현> 그러니까 누가 전쟁을 원하겠어요? 전쟁을 하지 않으려면 전쟁을 예방을 해야 되잖아요. 우리에게 날아온 다음에 거기 대응사격하는 게 그럼 국민들의 생명은 어떻게 되나요? 선제타격을 해야 국민들의 생명을.
     
    ◇ 박재홍> 시간이 빠르게 가서요. 곧 보내드려야 해서 진 작가님과 김성회 소장님 큰 질문 하나씩 드리고 보내드리겠습니다. 먼저 진 작가님부터 말씀해 주세요.
     
    ◆ 진중권> 정책 행보라는 건 바람직하다고 보고 안정감도 생긴 것 같은데 문제는 뭐냐면 내놓는 공약들이 막 던진다는 느낌들이 들거든요. 여가부 폐지라든지 특정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감정을 선동한다든지 그밖에도 100만 원, 200만 원 앞으로 300만 원짜리도 나올 것 같은데 그 이재명 후보가 막 던졌던 퍼주기라고 비판했는데 동일한 짓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 김기현> 그런 비판들을 꽤 하시는데요. 여가부 폐지 막 던진게 아니고 여론조사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여가부 폐지가 훨씬 많습니다. 여가부를 그대로 둬야 한다는 여론보다는 실제로 국민들이 그렇게 인식을 하고요. 여가부 폐지는 사실은 여성가족부가 그동안 역할을 제대로 한 것은 있었습니다. 호주제 폐지를 비롯하는 여성들의 사회 진출과 그리고 그 권익신장을 위해서 역할을 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완전히 권력의 시녀가 되었다. 
     
    여가부 장관이 각종 성범죄 사건이 생겨도 그에 대해서 제대로 대처를 못하는 수준을 넘어서 박원순 전 시장 같은 경우에는 피해 호소인, 피해 고소인 이런 얘기를 하는 박원순 전 시장이 가해자냐고 물었더니 끝내 답변하지 않는 장관이라고 했던 분이 이제는 여성가족부는 이제 수명을 다했다. 그런 인식 하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막 던진 것은 아니고요.
     
    ◆ 진중권> 여론조사를 보잖아요. 남성들은 찬성률이 높은데 여성들은 반대가 더 높고요.
     
    ◆ 김기현> 그런데 여성들도 찬성률이 굉장히 높아요.
     
    ◆ 진중권> 굉장히 높지만 여성들의 대다수는 반대를 하고 있거든요. 이것이 왜 남성들만을 겨냥해 가지고 공약을 내냐는 거고 또 하나 싱글대디를 파셨는데 윤석열 후보가. 이 싱글대디, 지목된 그분은 정작 여가부로부터 도움을 받았다고 얘기를 했거든요.
     
    ◆ 김기현> 실제로 여가부가 사실은 여가부 없으면 도움을 안 받는 분이 아니고요. 저는 현장에서 직접 보는데 여가부가 예산도 전체 예산 0.2 몇 퍼센트밖에 안 돼요. 0.5%, 0.26밖에 안 되거든요. 돈도 얼마 안 되고 인력도 몇 명 없고 미룰 때는 보건복지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각종 부서에 문화체육관광부 다 있는데 애매하면 여성가족부로 넘겨버리고 여성가족부는 힘이 없다고 해서 해결 못하고 이런 문제가 생겨서 실질적으로 여성의 권익신장에 도움이 안 되고 괜히 권력층들 자리 만들어주는 여성신장 운동했던 자리 만드는 꼴만 했다라는 반성에서 시작됐던 거고요.
     
    ◆ 진중권>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게 되면 여성을 담당하는 부서는 없어지는 거죠? 그러니까.
     
    ◆ 김기현> 여성을 담당한다 이런 표현은 지금 전체 공정이라는 시스템에서 봐야 된다. 여성, 남성 차원에서 보는 게 아니고 이 젠더 문제를 포함해서 각종 사회적 현안들을 공정의 차원에서 출발선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고요. 한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스킴을 짜야 된다.
     
    ◆ 진중권> 지금 한국 사회가 남녀가 공정하게 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세요?
     
    ◆ 김기현> 우리 진 교수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특히 저 같은 세대는 여성들한테 분명히 유리천장이 있고 그리고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점에 대해서 저는 굉장히 보다 더 여성들에게 많은 문을 개방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 문을 개방한다고 만들어 놓은 여성가족부가 거꾸로 자기들 출세하기 위한 출구로만 사용하더라. 그러니까 이런 형태로는 안 되고 제대로 일하는 부서를 새로 만들어야 인식을 가지게 된 거죠. 그러니까 말씀하신 것하고 조금 다른 차원에서 다시 사안을 보는 게.
     
    ◆ 진중권> 그건 다른 부서들도 다 그렇던데.
     
    ◇ 박재홍>이 질문은 여기까지 하고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안철수 후보 지지율 계속 올라오면서 단일화 얘기가 나오고 있고요. 이준석 대표는 단일화는 필요없다라는 입장인 것 같은데 원희룡 정책본부장은 분명히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계신데 여기서 전부 다 패를 공개할 수 없겠지만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단일화 흐름.
     
    ◆ 김기현> 비밀이라서 가르쳐드리면 안 되는데 전략을 다 가르쳐드리면 전략이 안 되잖아요. 그런데 어떻든 전체로 보면 우리 당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한 10% 내외 빠질 때 10% 내외로 빠질 때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10%포인트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만 비슷하게 올라갔거든요. 그런 걸 보면 저수지 역할을 했다는 생각이 좀 들어서 어떻게 보면 굉장히 우호적으로 시소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면에서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들이 어떻든 양쪽 후보들 사이를 왔다 갔다 결국 녹여내고 있는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거고요.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열망을 받드는 것이 우리 지상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점에 대해서는 안철수 후보도 똑같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결과적으로 국민들이 이 정권을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는 열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실망하지 않는 결과를 만들어내야 된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전략을 가르쳐드리면 안 되니까.(웃음)
     
    ◇ 박재홍> 전략이 있기는 있군요. 단일화 전략이 있기는 있군요.
     
    ◆ 김기현> 그럼요. 저희가 왜 전략이 없겠습니까?
     
    ◆ 김성회> 큰 틀에서 합당해서 단일화하는 모델이 있고요. 또는 안철수, 윤석열 공동정부 모델이 있지 않습니까? 두 모델에 대해서 각각 평가를 해 보셨는지 궁금하거든요.
     
    ◆ 김기현> 합당하는 모델도 있고 공동정부든 언론에서 많이 얘기하시는데 또 다른 안도 제시를 해 주시면 저희들이 잘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박재홍> 단일화에 대한 생각이 있으시군요, 원내대표님.
     
    ◆ 진중권> 우리가 인터뷰 당하고 있어요.(웃음)
     
    ◇ 박재홍> 후보의 생각이 제일 중요할 것 같아요. 후보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 김기현> 그것은 더더욱 비밀이라서.
     
    ◇ 박재홍> 그런가요? 윤석열 후보가 직접 나와서 말씀해 주셔야겠네요.
     
    ◆ 김기현> 저의 생각을 말씀드린다면 저희들은 제가 예전부터 서울시장 선거할 때부터 한결 같이 주장해 왔는데요. 작년 재보궐 선거 때도 자강론을 주장해 왔고 저는 원내대표 선거할 때부터 계속 제가 자강론을 펼쳐왔던 사람인데요. 우리 당이 가지고 있는 많은 자산들이 있는데 왜 그걸 우리가 소중하게 키워서 우리의 지지도를 넓히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자꾸 바깥으로 눈을 돌리느냐. 지금도 똑같은 생각이고요. 우리 후보께서 압도적인 지지율을 만들어 낼 것이다 저는 그렇게 기대하기 때문에 그런 전제하에서 사안을 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죠.
     
    ◆ 진중권> 단일화는 없다는 얘기 같은데요?(웃음)
     
    ◇ 박재홍> 지켜보죠.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기현>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