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확진' 판정 의료진까지 병원 투입…입원폭증 대응



미국/중남미

    美, '확진' 판정 의료진까지 병원 투입…입원폭증 대응

    핵심요약

    미국에서는 코로나 대유행 이후 가장 많은 입원 환자가 나왔다. 병원 인력이 부족해지자 확진 판정을 받은 의료진까지 의료현장에 투입 중이다.

    코로나19 검사소를 찾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시민들. 연합뉴스코로나19 검사소를 찾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시민들. 연합뉴스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는 14만 2388명.

    팬데믹 이후 가장 많았던 작년 1월 14일 기록(14만 2273명)을 깼다.
     
    사망자도 2주 평균 하루 1560명꼴로 나왔다. 기록 갱신은 아니지만 2주전 대비 17% 늘어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루 평균 68만 명꼴로 확진자들이 쏟아지면서 병원에선 아우성이다.
     미국 유매스 메모리얼 의료센터에서 중환자실에 들어가기 전 마스크 쓰는 간호사의 모습.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미국 유매스 메모리얼 의료센터에서 중환자실에 들어가기 전 마스크 쓰는 간호사의 모습.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캘리포니아주 정부는 확진판정을 받은 의료진들을 병원에 투입하는 지침을 10일 저녁부터 시행중이다. 감염이 됐어도 증상만 나타나지 않는다면 격리되지 않고 병원에 출근해도 된다는 것이다.

    캘리포니아주 간호사협회 제네이 트리운포-코르테즈 회장은 ABC와 인터뷰에서 "우리 의료진들이 감염이 되면, 우리 환자들을 더 병에 빠뜨릴 위험이 있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유매스 메모리얼 의료센터 중환자실의 코로나19 환자. 연합뉴스미국 매사추세츠주 유매스 메모리얼 의료센터 중환자실의 코로나19 환자. 연합뉴스
    뉴욕 지하철은 근무자 6%가 병가 낸 바람에 3개 노선이 운항중지됐다.

    미국 정부는 방역 고삐를 더욱 당기고 있다.

    이날부터 100명이상 사업장에 대해 백신 의무화를 시행했다. 백신접종을 증명하거나 아니면 음성확인서를 제시해야한다. 67%에 머물러 있는 백신접종률을 7~80%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그러나 20개 넘는 주정부가 대법원에 위헌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개인 자유 및 직업 선택의 자유 침해라는 거다.

    보수성향 대법관이 다수인 상황이라 백신의무화 무효 가능성도 있다.
    지난달 미국 텍사스주 풋볼 관람객들의 모습. 연합뉴스지난달 미국 텍사스주 풋볼 관람객들의 모습.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제약사들의 오미크론 전용 백신 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다.

    화이자는 3월쯤 전용 백신 준비를 자신했다. 모더나는 전용 부스터샷의 올 가을 출시를 예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